하이랜더 흑마법사에서 넘어옴
분류
1. 개요[편집]
하이랜더 흑마법사 |
주요 카드 |
2. 평가[편집]
2.1. 장점[편집]
- 강력한 견제력
지금까지 나온 모든 하스스톤 덱 중에서 상대편의 주요 카드들을 제거할 수 있는 모든 카드는 다 넣은 안티 컨트롤/콤보 덱이다. 카드 하나하나가 상대편의 카드를 여러장 갈아버리니 상대편이 콤보 덱일 경우 주요 카드가 타버려 그대로 게임을 이길 수 없게 만든다. 필드 정리 능력 또한 다양한 흑마법사의 제압기/광역기 카드들로 손쉽게 정리할 수 있어 어그로나 템포 덱 상대로도 내는 하수인을 족족 잡아낼 수 있어 불리하지 않다.
- 잘 어울리는 하이랜더 컨셉
흑마법사는 자기 영웅에게 피해를 주는 카드들이 많기에 후반에 가면 영웅의 생명력이 빈사 상태인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리노 잭슨의 효과로 내 영웅의 생명력을 전부 회복시켜줄 수 있어 상대편과의 카드 싸움에서 우위를 점한다. 또한 카드를 1장씩 넣을 수 있다는 점도 영웅 능력을 통하여 보안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요소다.
2.2. 단점[편집]
- 불안정한 견제
견제 카드가 많긴 하지만 확정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카드는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를 제외하면 대부분 무작위로 파괴하는 카드가 많은지라 운에 많이 의존한다. 또한, 흑마법사의 직업 카드 특성상 자기 자신도 피해를 보는 능력들이 많아 파멸의 관현악단장 린이나 불의 제단, 악마학 프로젝트 처럼 자기 카드도 태워야 하는 테크 카드들이 많아 상대편 카드를 태우다가 내 주요 견제 카드도 같이 타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쉽다.
3. 역사[편집]
- 탐험가 연맹에서 리노 잭슨를 주축으로 하이랜더를 짜게 된 덱이 시초이다. 흑마법사는 생명력을 소모하는 능력들이 많아 이러한 풀피 회복 리노 잭슨과 잘맞아 안정적인 상위권 덱을 유지하였다. 덱에 카드를 1장씩 넣을 수 있는것도 영웅 능력인 패 보충으로 인하여 보안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어그로 상대로 파멸의 예언자, 죽음의 군주, 검은폭탄, 지옥의 불길같은 카드들로 초반을 버티고 미드레인지 덱 상대로는 공허소환사와 말가니스를 이용한 템포 플레이, 컨트롤 덱 상대로는 제왕 타우릿산으로 비용을 줄인 리로이 젠킨스 + 얼굴 없는 배후자 + 압도적인 힘을 이용한 리압배 콤보로 피니쉬를 내는 것을 목표로 했다. 같이 나온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각종 전투의 함성 하수인과의 시너지가 좋아 채용을 함께 했다.
- 크라켄의 해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에서 비열한 밀고자를 지원받았다. 상대편의 강력한 전함 하수인을 견제하는 용도로 발굴되어 채용중이다. 혼합물 전문가 또한 준수한 1마나 2/2 능력치와 힐 효과 덕분에 흑마의 영웅 능력 피해를 보안하는 용도로 채용되었다. 하이랜더 지원인 카자쿠스 또한 강력한 성능으로 채용되기 시작했다.
- 매머드의 해
- 운고로를 향한 여정에서 걸신들린 수액을 지원받았다. 수액보다 비용이 높긴 하지만 방어도를 얻는다는 측면에서 생존력이 중요한 흑마 덱에 채용되기 시작했다.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에서 정신파괴자를 지원받았다. 죽기 영웅 카드들의 강력한 영능들을 막기 위해 채용하기 시작했다. 모독, 악랄한 공포의 군주 또한 훌륭한 광역 성능 덕분에 채용되며, 노움페라투는 2마나 2/3 바닐라 하수인이지만 카드 한장한장이 중요한 하이랜더 덱나 키카드가 많은 콤보 덱이 대세가 되 나쁘지 않는 전함 하수인으로 재평가되어 채용중이다. 특히, 같이 받은 핏빛약탈자 굴단은 부족했던 뒷심을 채워주었다. 엄습하는 외눈깨비는 그동안 하이랜더 카운터였던 비취 우상을 카운터 칠수 있어 무조건 채용되었다.
- 까마귀의 해
-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에서 상대편의 손패를 견제할 수 있는 악마학 프로젝트를 지원받았다. 특히 극 상성으로 불리했던 콤보 드루이드를 견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노 흑마법사 덱에 채용된다. 질리악스 또한 강력한 굿 스터프 성능으로 채용되기 시작했다.
- 용의 해
- 불사조의 해
- 황폐한 아웃랜드에서 불안정한 지옥 화살을 지원받았다. 1마나 3피해라는 준수한 단일 성능으로 채용되기 시작했다. 개조된 공포의 군주도 굴단의 부활 대상으로 나쁘지 않아 채용되기 시작했다. 덱 보기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서 시체 되살리기를 지원받았다. 테크 카드를 다시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어 좋은 지원 카드를 받았다.
- 광기의 다크문 축제에서 티케투스를 지원받았다. 상대편의 덱 5장을 갈아버리는 흉악한 성능으로 안티 컨트롤 덱으로서 성능이 보이기 시작했다.
- 광분도 단 4마나로 높은 하수인 정리 능력 덕분에 채용된다.
- 그리핀의 해
- 불모의 땅에서 불안정한 암흑 작렬을 지원받았다. 단 2마나로, 피해를 6 줄 수 있는 좋은 하수인 정리기를 손에 넣었다. 불의 제단 또한 상대편의 주요 카드들을 견제할 수 있어 채용한다.
- 히드라의 해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에서 검귀 오카니를 지원받았다. 준수한 미드레인지 하수인이라 상대편의 주요 카드를 차단할 경우 이득을 볼 수 있어 채용된다. 해저 안내원 핀리 경도 나쁘지 않는 패교환 카드로 채용한다.
- 나스리아 성채 살인사건에서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와 영혼 추적자를 지원받았다. 안티 콤보 카드라는 점에서 하이랜더 흑마와 잘 어울려 무조건 채용되었다. 왕자 레나탈도 내 영웅의 최대 생명력을 40장으로 만들어 준 다는 점에서 다른 리노와의 효율도 증가하고, 드로우도 영웅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직업인지라 대부분의 하이랜더 흑마법사 덱들이 40장 덱으로 갈아타기 시작했다.
- 늑대의 해
- 전설노래자랑에서 죄악의 교향곡과 파멸의 관현악단장 린을 지원받았다. 이 또한 상대편의 카드를 갈아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채용된다. 다만, 린은 자기 카드도 갈아버리기에 약간 호불호가 갈려 커스텀으로 채용된다. 지옥현 하프이나 반향도 커스텀으로 채용되는 편.
- 황야의 땅 결투에서 고독한 방랑자 리노를 지원받았다. 강력한 광역 성능과 유용한 영웅 능력 덕분에 덱의 파워가 더더욱 상승했다. 부패한 팝가르도 비용 1 생흡 피해 4 지옥 주문 2장을 손에 준다는 점에서 필드 정리 + 힐 용도로 채용 중이다. 들창 거미로 콤보 덱을 카운터 치기위해 연구되기 시작했다.
- 10주년 기념으로 받은 굴단의 선물도 덱에 영착이나 황천을 넣을 필요 없이 1마나 주문만 넣으면 된다는 점에서 채용되고 있다.
- 페가수스의 해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에서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을 지원받았다. 대체로 7마나 7/6 도발 천보 생흡 속공 + 내 턴이 끝날 때 피해 3를 선택해 안정적인 중반 유지력을 지원해줬다. 도미노 효과 또한 준수한 필드 정리기고 초반에 힘을 불어넣었다.
- 랩터의 해
- 에메랄드의 꿈속으로에서 악몽의 군주 자비우스를 지원받았다. 하수인 서치는 언제든 유용한 효과이기에 무난하게 채용 중이다. 페이 요술사는 대격변이나 교향곡을 서치할 수 있어 채용되는 덱도 보이기 시작했다.
- 미니 세트에서 살아있는 불꽃을 지원받았다. 지불이나 대격변을 서치하는 용도로 채용되기 시작했다.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에서 저주받은 지하 미궁과 라지디르, 길잡이 엘리스를 지원받았다. 0마나 하수인 서치는 덱의 유연성을 불어줬으며, 라지디르는 하스스톤의 얼마없는 손패 견제 카드라는 점, 엘리스는 준수한 밸류 생성 등 하이랜더 흑마와 잘 맞아 채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