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분류
파일:패러데우스 로고.png
Paradeus
帕拉蒂斯
주요 인물

1. 개요2. 게임 내 등장
2.1. 왜곡방벽2.2. 페이즈 순서
3. 유닛
3.1. 인형 병기
3.1.1. 스트렐치3.1.2. 로델레로3.1.3. 도펠죌트너3.1.4. 버려진 헤비거너/헤비거너3.1.5. 버려진 글래디에이터/글래디에이터3.1.6. 버려진 이성질체3.1.7. 퍼니시3.1.8. 라이엇가드3.1.9. 그레네이더3.1.10. 헤비해머3.1.11. 한니발3.1.12. 커맨더3.1.13.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3.1.14. 니토 순찰자3.1.15. 니토 해머3.1.16. 니토 호크아이3.1.17. 니토 날개
3.2. 기계 병기
3.2.1. 울란3.2.2. 픽시스3.2.3. 버려진 패트롤러/패트롤러3.2.4. 비슈누3.2.5. 케루브3.2.6. 아케소의 접시3.2.7. 가름
3.3. 보스급 개체
3.3.1. 니토
3.3.1.1. 아델린 & 알리나3.3.1.2. 니모겐 & 머큐로스3.3.1.3. 실격 이성질체
3.3.1.3.1. 분신 니토
3.3.1.4. 몰리도3.3.1.5. 그레이3.3.1.6. 나르시스3.3.1.7. 틸3.3.1.8. 브라메드3.3.1.9. 네메아란
3.3.2. 엘레우시스3.3.3. RPK-163.3.4. 미스 이브3.3.5. 게베뉴
4. 정체/떡밥5. 소녀전선 2: 추방6. 여담

1. 개요[편집]

소녀전선에 등장하는 가공의 사이비 종교.

특이점 이벤트 당시 잠깐 그 존재가 암시되었다가[1] 난류연속에서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타 세력과 다르게 정확히 밝혀진 것들이 없기 때문에 세력명과 로고에 노이즈 처리가 되어있었다. 이성질체 이벤트에서 정식 명칭이 밝혀졌고 도감 정보에도 제대로 된 로고가 나오지만 인게임에는 여전히 노이즈 처리가 된 로고가 나온다.

존재 자체는 특이점에서 암시되었으나 당연히 이때는 아무것도 알 수 없었으며, 난류연속 전 스트리밍에서 패러데우스 소속의 유닛들이 공개되었다. 한눈에 봐도 오버 테크놀로지스러운 디자인이여서 충격을 주었다.

외형이 워낙 미래적인 디자인이기도 했고 기술력이 우월하단 점 때문에 남극 연방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으나 우중PD가 "남극 연방은 현재 유적 기술 채굴에 집중하는지라 이 상황에 개입할 이유가 없다"고 부인함으로서 이들의 정체는 자연스레 천재 과학자 집단 90wish쪽으로 여론이 모였다.

다만 90wish와 어떤 관련이 있다는 것 외에는 그다지 알려진 것이 없다. 애시당초 90wish나 패러데우스나 인게임 스토리에서는 제대로 밝혀진 설정이 없었고, 90wish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처음 밝혀진 계기도 PV에 있던 바코드를 유저가 해석한 것이기 때문이다. 해당 암호 해독 글. #[2]

11전역에서 K가 언급한 바에 따르면, 패러데우스의 병기들은 인간 혹은 인간의 일부가 들어간 사이보그에 가까운 것들이다. 주로 붕괴액에 피폭된 사람들을 치료해준다는 명목으로 끌어들인 뒤 개조한다고 하며, 붕괴 입자에 피폭되어 죽은 시체를 써먹기도 한다. 그리고 12전역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이쯕 역시 철혈과 마찬가지로 오가스 프로트콜 기반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이쪽의 시스템이 좀 더 복잡한 정도의 차이는 있다고.

2. 게임 내 등장[편집]

정규군은 인게임 내 10지역에서 먼저 얼굴을 비추었으나, 패러데우스는 특이점에서 잠깐 언급되었을 뿐 사실상 난류연속에서 갑자기 등장한 집단이다. 이들과 같이 추가된 E.L.I.D.때문에 2개 세력이 대립하던 초반과 달리 5개의 세력이 한 전장에서 싸우게 되었는데 기술상의 문제때문인지 5개의 적이 서로 총력전을 벌이는 일은 없고 4개 이상의 세력이 나오면 서로 공격하는 일이 없거나, 멀리 떨어뜨려 놓는다

10지에서 히드라가 199라는 떡장갑과 높은 체력으로 충격을 준 것과 다른 방향으로 유저들은 경악을 금치 못 했는데, 이들은 역장으로 공격을 도탄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등장했기 때문. 게다가 신규적 도펠죌트너의 등장으로 메타가 크게 바뀌어 유저들을 긴장시켰다.

심층투영까지는 요정과 장비를 잘 갖추는 것만으로 충분했으나, 난류연속부터는 왜곡방벽 때문에 스텟으로 찍어누르는 게 어려워졌다. 왜곡방벽 수치가 낮다면 별 문제가 없으나 수치가 제법 높은 경우라면 화력소대의 도움을 받아 왜곡방벽을 파쇄해야 한다.

철혈과 정규군은 로고와 발판 색깔이 일치하지만 로고가 파란색임에도 불과하고 철혈유닛과 같은 빨간색 발판과 로고배경을 사용한다. 맵 왼쪽아래 철혈 로고도 그대로다.

이성질체에서는 메인 빌런 세력으로 등장한다. 작품 내 시점으로 세르비아의 옛 수도인 베오그라드에서 벌어지는 평화 회담을 방해하고, '스피라에나 노드'를 얻기 위해 도시에서 온갖 깽판을 부린다.

연쇄분열에서도 니토들과 신 병기들이 등장하지만 이번에 등장한 니토들은 패러데우스에서 버림받은 존재들이며 등장하는 병기들도 니토들의 탈출을 저지하는 자율병기라는 설정이다. 이 니토들은 자신들의 구원자를 찾아 탈출하는데만 관심이 있지 그리폰에는 관심이 전혀 없어서 별다른 위해를 끼치지도 않았다. 때문에 데저트 이글 소대는 패러데우스의 병기에게 공격당하는 니토를 보며 도울지 말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편극광에서는 패러데우스와 큰 관련이 있는 윌리엄이 배후에서 암약한 결과 탄생한 창조물들이 모두 모인 결전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거의 모습을 비추고 있지 않다. 작중에서 등장한 니토들도 무장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언급이 있고 그리폰이 오기 전 먼저 온 철혈과 교전한 이후 잔존한 일부 병력들만 등장하는 등 연구시설까지 있는 장소치고는 기묘할 정도로 비중이 낮다. 심지어 실험체들 중 니토로 완성될만한 개체는 진작에 빼돌려놨다는 모양. 그리고 K에 의해 패러데우스가 실험을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곳이 독일 남부의 불법 고아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이중난수에서는 브레멘 소재의 한 고아원에서 극우단체 독일 자유 독립당을 통해 아동매매를 벌이거나, 마찬가지로 자독당과 커넥션이 있는 플로라 식물 연구소를 통해 우담화를 여러 장소로 운송시켰으며, 동시에 자신들의 흔적을 모조리 지워버렸다. 그리고 팔디스키 기지에서 있었던 일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미리 잠입시켜 둔 신형 니토를 통해 브레멘에 잠입한 안젤리아를 납치하려 하기도 했으나, 그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거울단계에서는 베를린을 붕괴 입자 폭탄으로 테러할 계획을 세우는 한편, 계속해서 자신들을 추격하는 안젤리아에게 대대적인 반격을 시도한다. 패러데우스의 계획을 저지하면서 붕괴 복사 치료제의 필요성을 느낀 지휘관은 마흐리안의 혈청을 확보하러 버려진 지하 공장으로 향하고, 거듭된 실패 끝에 리오니까지 잃은 안젤리아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 양옥 수색을 감행한다. 하지만 패러데우스는 양쪽 다 함정을 파둔 상태였고, 댄들라이 포획 작전은 의외의 변수가 나타났으나 안젤리아 측은 배신자의 활약 덕분에 리벨리온을 쓰러뜨리고 안젤리아를 확보하는데 성공한다.

재귀정리에서는 여전히 고치 계획을 준비하는 중으로, 카터 일당과도 손을 잡은 상태. 자신들을 쫓는 지휘관 일행, J가 이끄는 슈타지 요원들에게 반격을 가했으며, 일련의 사건 이후 몰리도 탈환에도 성공한다. 하지만 몰리도와 나르시스는 얼마간 임무 수행이 불가능해졌고, 고치 계획에 쓸 화물의 운송은 실패했으며, 넬레의 내부 고발로 갈라테아 그룹이 큰 타격을 입는 바람에 그레이가 자기 신분을 포기해야 될 정도로 손실도 제법 컸다. 게다가 브라메드가 댄들라이와의 전자전에서 패배하는 바람에 중요한 정보 여럿을 빼앗겼다. 다만 아직까지는 계획에 치명적인 변수가 될 정도의 손실은 없는 모양.

고정점에서는 본거지가 베를린에 있는 블랙 존 '죽음의 바다'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본거지의 명칭은 아베르누스. 어떤 기술을 썻는지는 몰라도 공중에 본거지를 띄워놓는 파격적인 모습을 선보여 아이네이아스 작전팀을 놀라게 했다. 작중에서는 슈타지 측의 조사에 더해 몰리도 일행이 꼬리를 밟히면서 본거지가 드러났으나, 네메아란의 벌침 시스템으로 사전에 아이네이아스 작전팀에 대한 정보를 진작에 확보해놓은 덕분에 우월한 전력 차이를 바탕으로 작전팀을 역으로 몰아붙였다. 상급 니토 또한 리벨리온 소대에게 사망한 그레이를 제외하면 큰 타격은 없는 상태.

2.1. 왜곡방벽[편집]

패러데우스와 함께 등장한 패러데우스 고유의 능력이다. 체력 인플레이션 방지요로소써 회피와 장갑에 이은 제 3방어 능력치라고 볼 수 있다. "왜곡역장"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왜곡방벽은 (현재 수치/최대치)만큼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유닛의 왜곡방벽 수치가 100/500 이라면 해당 유닛은 받는 피해 20%를 감소시켜 80%의 피해를 받게된다. 기존 방어요정과 같이 피해량 감소이기 때문에 장갑을 적용시킨 후 왜곡방벽(피해량감소)를 적용시킨다.

왜곡방벽의 현재 수치가 최대치만큼 꽉차있는 유닛은 피해량을 100% 감소시킨다는 뜻이고 이는 무적이라는 소리와 같다. 이 경우가 적용된 대표적인 예시가 그리폰의 MP5, 톰슨, G36C의 포스실드가 있는데 이들은 일정 시간동안 왜곡방벽을 9999/9999를 생성하여 지속 시간 동안 무적이 된다.

다만 패러데우스 쪽은 지속 시간 없이 영구 지속 되기에[3] 후술할 왜곡방벽을 돌파할 수단이 없다면 왜곡 100%인 유닛이 있는 적 제대와의 전투는 반드시 피해야만 한다.

받는 피해를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장갑과 비교 할 수 있는데 장갑은 고정수치 데미지 감소 라면 왜곡방벽은 비율성 데미지 감소라고 볼수도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장갑은 무한대라 할지라도 받는 피해가 1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나, 왜곡방벽은 100%로 되면 피해를 아예 받지 않는다.

회피에 명중, 장갑에 관통과 같이 왜곡방벽에도 카운터 능력치가 있는데 그 것이 바로 파쇄다. 현재까지는 오직 중화기부대 및 아키텍트의 책략스킬공격만이 이 능력치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왜곡방벽을 돌파할 수단은 이들의 지원공격 뿐이다.

중장비부대에서 명중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정밀과는 다르다. 즉 공격의 명중여부와는 별개로 무조건적으로 파쇄를 적용시킨다. 예를 들어 만약에 적이 1000/2000으로 50%의 왜곡역장을 가지고 있고 300파쇄를 지닌 중장비를 사용한다면 맞을때마다 왜곡방벽의 데미지감소 비율이 15%씩 감소한다는 소리다. 명중여부와는 관계없이. 그리고 왜곡방벽이 없거나 소실된 적에게 적중시 파쇄의 10%만큼 추가데미지를 준다.

왜곡방벽은 어디까지나 전투데미지를 왜곡방벽 %만큼 감소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전투외의 방법으로 왜곡방벽을 가진 적의 체력을 깎을 수 있다. 그 예로 이성질체의 추가된 차단문이나 통로 폭파를 사용하여 적의 체력을 깍을 수 있다. 다만 왜곡방벽이 아닌 체력을 깎는 공격이기 때문에 왜곡방벽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적의 체력을 얼마나 많이 깎았건 왜곡방벽 유닛이라면 중장비부대를 꼭 들고가자.

이성질체 이전에는 관통과 같이 맞지 않으면 파쇄가 적용되지 않았고, '왜곡방벽%로 피해량감소'가 아닌'왜곡방벽%로 공격 왜곡'이였다. 도탄이라고도 표현하며 표현답게 %로 공격을 무시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돌풍구출이 최악의 히든이라며 반발이 거셌고 현재와 같이 변경되었다.

2.2. 페이즈 순서[편집]

  • 주적 버전
페이즈
OF
파일:GF_제4세력.png

설정상 정규군 특수작전사령부(KCCO) 다음 세력이나, 순서는 KCCO보다 먼저 진행된다(철혈공조의 턴을 사용).
  • 중립제대 버전(第三方)
페이즈
OF
파일:GF_제4세력.png
주적 턴이 종료된 후, 정규군과 마찬가지로 제3세력 턴에 움직인다. 이 경우에도 정규군의 페이즈를 혼용하기에, 페이즈 배경은 정규군과 같은 초록색이며 마크만 다르다.

3. 유닛[편집]

초반에 나온 유닛들의 명칭은 근세 유럽의 국가들에서 존재했었던 병종들의 이름에서 따왔으나, 대다수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존재들의 명칭을 따온 정규군과는 달리 딱히 유닛의 명칭에 통일성은 없다.

주간 퀘스트에서 스트렐치, 로델레로, 도펠죌트너는 철혈 인형병으로, 울란은 철혈 기계병으로 분류된다. 과거 퀘스트 문구를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착오로 보인다.

패러데우스 유닛들은 여러모로 철혈공조와 대조되는 특징을 가진다. 개체당 성능이 낮고, 스펙표에 정직한 공격을 하며,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철혈과는 달리 패러데우스는 개체당 성능이 높고, 다양한 특수 공격을 보유하며, 개체 수는 상대적으로 적다. 그나마 예외적으로 스트렐치가 철혈과 비슷하게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편.

패러데우스는 특수기를 가진 유닛이 상당히 많으며,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유탄처럼 회피, 장갑 무시에 링크 비례 피해를 주거나, 왜곡방벽을 도로 회복하거나, 회피가 일시적으로 20배 늘어난다던가 등등. 철혈공조라면 보스급 개체 정도만이 특수기를 가진 경우가 다반사인데, 패러데우스는 스트렐치와 픽시스를 빼면 전부 특수기 하나 이상을 가지고 있다.

유탄처럼 회피 장갑 무시에 링크 비례 피해를 주는 공격이 상당히 많은 관계로 일반적인 인형으로 탱킹하는 경우는 어렵지만, 기본 화력 자체는 낮은 편이라서 1링크에 무회피, 무장갑인 대신 엄청난 깡체력을 지닌 도발요정의 더미에 굉장히 취약하다. 그리고 이런 특수 공격은 보호막을 지닌 인형에게는 1링크 취급되어 링크 비례 피해가 작동되지 않기에 보호막에도 취약하다.

구 패러데우스 유닛들의 정확한 공격 방식은 여기에서 참조하였다. 스펙표 출처

연쇄분열 이벤트에 추가된 유닛들의 정확한 공격 방식은 여기에서 참조하였다.

전역에 있는 패러데우스 병력은 방벽이 없을 수도 있고 반만 채우는 경우도 있고 꽉 채운 경우도 있는등 각양각색이지만, 일반적으로 강적 판정을 패러데우스 유닛은 100% 왜곡방벽을 가지고, 일반적의 경우 40% 왜곡방벽을 지닌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으므로 박아보거나, 미리 중장비를 꺼내두자.

스텟은 각 일반 전역, 이벤트 전역마다 변동이 크고, 난이도에 따른 변화도 심한만큼 따로 기입하지 않는다.

3.1. 인형 병기[편집]

3.1.1. 스트렐치[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스트렐치
파일:패러데우스 스트렐치.png
파일:패러데우스 스트렐치 SD.gif
원화
인게임 SD
기초적인 보병 인형. 군용 화기와 맞먹는 돌격 무기 시스템을 갖췄다. 양산형 작전 유닛이지만, 철혈의 기초 유닛보다 훨씬 뛰어난 전투력을 지니고 있다.
이름의 유래는 러시아의 척후병 '스트렐치'. 패러데우스의 주력 보병으로, 카빈소총으로 무장했다. 정규군의 키클롭스가 유탄을 사용하는 데 반해 스트렐치는 특수기가 없으며 오로지 평타(사격)만 쏜다.

철혈의 리퍼와 비슷한 포지션이고 후술할 다른 유닛들보단 한참 약하지만 리퍼보다 체력이 2배나 높아서 RF-HG 위주의 조합을 짤 경우 예상 외로 귀찮은 복병이 되며 특히 폭딜로 빠르게 녹여야 하는 도펠죌트너나 울란과 조합되어 오면 어중간한 컨트롤로는 아군이 전멸하거나 전열이 뚫리면서 전체퇴각을 누르게 되는 자신을 볼 수 있다. 즉, 패러데우스의 탱커를 담당하는 유닛.

스트렐치 자체도 무시하면 안 된다. 난류연속 랭킹전 니토 근처에 작전능력 약 2만5천짜리 로델렐로가 있는데, 스트렐치를 무려 25기나 데려온다. 물론 전부 5링크이므로 얕보고 RF제대를 데려가면 피를 보니까 되도록 AR제대를 데려가자.

또한 평범한 평타만 쏜다고 하지만 이로 인해 수가 꽤 모이면 패러데우스치고는 도발요정을 잘 부수기도 한다. 물론 그렇다곤 해도 화력이 낮기에 진짜로 도발을 잘 철거하는 다른 유닛들에 비하면 밀리지만 사실 스트렐치 외 다른 패러데우스 유닛들은 수십 초동안 공격해도 깰까말까한 수준이어서 어쩔수 없이 스트렐치가 도발을 부숴야 한다는 것.

이성질체 이벤트에서는 회피가 늘어나고 왜곡방벽 수치도 추가되었다. 그러나 정작 해당 이벤트에서는 왜곡방벽을 지닌 채로 등장한 적이 한번도 없었다. 추후 전역이나 이벤트에서는 모르는 일. 또한 화력이 8로 낮아졌는데 이정도면 M16A1이 전장이 아닌 5성 풀강 방탄판만 껴도 막힐 정도이다. 도발요정 철거력이 낮아졌다는 점은 덤.

3.1.2. 로델레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로델레로
파일:패러데우스 로델레로.png
파일:패러데우스 로델레로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로델레로
로델레로는 고유 빔 무기로 가장 앞에 있는 아군 유닛 앞으로 도약하여 그 후방까지 관통하는 광선 공격을 한다.
중화기를 장비했음에도 날렵한 인형. 장착된 제트팩으로 진형 후방에서 전방으로 단숨에 뛰어넘어, 충전식 레이저포로 전장을 꿰뚫는다. 역장 발생기도 탑재되어 있어, 적의 실탄 공격을 튕겨낼 수 있다.
별명은 레이저 '박쥐'. 기존에 박쥐로 불리던 철혈 스카웃을 의인화한 듯한 외형에 레이저를 쏴서 붙은 별명이다. 일반 병종중 철혈의 여타 잡병들처럼 인간 여성형에 가까운 개체다.

스페인에서 검과 방패로 무장한 병사를 뜻하는 로델레로에서 따왔다. 인게임에서의 역할은 도펠죌트너와 상당히 흡사한데, 애초에 도펠죌트너가 츠바이헨더 들고 싸우는게 로델레로의 벤치마킹이다.

공격 방식이 특이한데, 공격 대상을 발견하면 잠깐 뜸을 들이다가 대상을 향해 점프한 후 드리머의 특수기처럼 가로열에 위치한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주는 레이저를 발사한다.

한번 타격당 주는 피해는 표기된 화력의 25%에 불과하지만 레이저가 특수 공격 판정이라 필중, 장갑 무시, 링크 비례 피해 증폭 특징이 적용되기에 5링크 상태에서 맞으면 표기 화력의 125%에 달하는 데미지가 들어간다. 이 때문에 전투 시작시 어느 한 열을 비우고 해당 열 앞에 인형 하나를 최전열로 보내 선인식되게 만들어서 레이저를 유도 후 피하는 게 좋다. 다가와서 레이저만 쏘니까 도발없어도 적절하게 레이저 유도 해주고 적절하게 피해주면 대미지 없이 잡는 것도 가능하다.

특이사항으로 이쪽은 일직선 관통 공격이라 도발요정이 있어도 공격이 막히진 않지만 도발요정의 스킬이 발동해서 더미가 생기면 모든 적의 공격 우선도는 더미에게 집중되가 때문에 로델레로의 공격 또한 가운데 열에만 집중된다. 때문에 상단과 하단으로 인형을 분산시키기만 하면 아무런 피해 없이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도발요정과의 상성은 최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로델레로의 레이저 공격은 관통에 필중, 링크수에 따른 다단히트라는 점이 뼈아픈데, 상술한 컨트롤을 하고 도발요정에게 탱킹을 맡겨버리면 링크수 1에 회피 0인 도발요정은 로델레로의 위험요소를 전부 씹어버린다.

난류연속에서는 어느정도 맷집도 되고, 화력도 강한 편이였지만 이성질체로 넘어오면서 체력이 약 40%, 화력이 30%정도 감소되었다. 왜곡방벽이 600으로 상승했다지만 충분히 육성된 제대라면 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다.

보호막이 있는 인형 공격시 1링크로 취급되어 링크 비례 피해가 무효화된다. 또한 2편제 이상의 로델렐로라면 최전방의 로델렐로만 레이저를 발사한다.

코딩이 잘 되지 않았는지 치명적인 버그가 존재한다. 레이저를 쏘려고 붙었을 때 인형을 퇴각 시키면 낮은 확률로 쭉 돌진한다. 이는 정규군의 미노타우르스에게 계승된다.

3.1.3. 도펠죌트너[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도펠죌트너
파일:패러데우스 도펠죌트너.png
파일:패러데우스 도펠죌트너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유탄 사격
유탄을 발사해 가장 앞에 있는 아군 유닛에게 폭발 피해를 준다.
전탄 발사
아군 진형 중 최대 8칸 범위에 사전 경고 후 유탄으로 폭발 피해를 준다.
강력한 화력 투사 기갑. 두꺼운 장갑에 역장 발생기도 탑재했다. 주요 공격 수단인 양손의 고속 기관포 외에도, 다연장 유탄발사기로 광범위에 피해를 줄 수 있다.
패러데우스의 거대 기갑 유닛. 이름의 유래는 란츠크네히트 정예병인 도펠죌트너. 정식 명칭은 도펠죌트너이지만, 5음절인데다가 독일어라서 발음하기도 어려워서 국내 팬덤에서는 도펠 또는 건담이라는 별명으로 주로 불린다.

도펠죌트너의 평타는 한번 공격에 반경 1의 유탄을 두번 발사하는 것으로, 필중, 장갑 무시, 더미 수에 비례하여 피해량 증가같은 특성이 전부 적용되기에 도펠죌트너 앞에서 회피와 장갑은 무용지물이며, 대상과 인접한 인형 또한 피해를 받는다. 특수기는 선쿨 8초, 쿨타임 10초이며, 시전시 약 2초 동안 무작위로 중복이 가능한 총 8칸의 범위 표시를 한다. 그리고 2초후 표기 화력의 0.8배에 범위 1.5인 유탄들을 각각의 지정된 범위를 향해 발사한다. 이 특수기의는 후열까지 공격하기 때문에, 도펠죌트너의 특수기가 발동되면 딜러들은 사실상 끝장난다고 봐도 좋다. 다만 HS2000 등의 광역 보호막 스킬을 지닌 인형을 제대에 편성했다면, 실드를 단일 링크로 취급하는 유탄의 특성을 이용하여 도펠죌트너의 특수기를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평타고 특수기고 할 것 없이 버티는 것을 아예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오는 동안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마인드로 전투해야 한다. 다행히 이성질체 이후로 진영 배치나 스펙 등에서 너프를 받았고, 이속도 느린데다가 장갑도 히드라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강적 제대가 아니라면 잘 조합한 RF제대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나중에 나온 적 유닛들에 비하면 단순한 구조를 지녔기 때문에 대처법도 그만큼 쉽다.

3.1.4. 버려진 헤비거너/헤비거너[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버려진 헤비거너/헤비거너
파일:패러데우스 헤비거너.png
파일:버려진 헤비거너.gif
파일:멀쩡한 헤비거너.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교란 사격
3초마다 다음 일반 사격으로 목표의 명중과 회피를 각각 20% 감소시킨다. 최대 3회 중첩되며, 지속시간 3초.
스트렐치와 닮았지만, 화력이 더욱 강력하며, 특수 탄약으로 아군 인형의 회피 성능을 낮춘다. 어느 비밀 세력과 관계가 있다.
스트렐치의 강화형....이라는 코드명이 붙어있지만 성능은 전혀 다르다. 평타로 특수탄을 사격해 명중과 회피를 20% 감소시킨다. 최대 3중첩까지 걸리기 때문에 최대 중첩시 약 50% 감소를 받게 되므로 장기전은 위험하다.

회피가 큰 의미없는 샷건탱을 내세우면 디버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화력이 46으로 꽤 높은 편이므로 MG나 요정을 활용해 장갑 버프를 주어야 무난하게 막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스트렐치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강한 화력으로 도발요정을 순식간에 철거해버리는 점에도 주의.

대형 이벤트 거울단계에서는 멀쩡한 상태일 때의 헤비거너가 추가되었는데, 체력과 명중, 사속이 상승하였다. 도감 데이터 상으로는 별도의 유닛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몇몇 스펙이 오른 것 빼고는 차이가 없어서 사실상 동일한 유닛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

패러데우스를 상대로 사실상 무적이나 다름없는 상성을 자랑하는 알케미스트의 진정한 카운터 유닛으로, 헤비거너는 장갑이 없는 회피탱커인 알케미스트의 회피를 낮춰버리는 데다가, 화력이 위협적이기 때문에 헤비거너 몇 기만 있어도 알케미스트의 보호막이 뚫리는 건 기본이고 낮아져버린 회피 때문에 적들의 공격에 알케미스트의 체력이 순식간에 깎여버린다. 차라리 맨티코어를 앞세우는 게 더 도움이 될 정도. 정 상대하기 껄끄럽다 싶으면 화력소대의 도움을 받아서 처리하는게 낫다.

3.1.5. 버려진 글래디에이터/글래디에이터[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버려진 글래디에이터/글래디에이터
파일:패러데우스 글래디에이터.png
파일:버려진 글라디에이터.gif
파일:멀쩡한 글라디에이터.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포효의 일격
정면에 있는 아군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와 사속을 각각 30% 감소시킨다.
역장 수복
자신의 왜곡방벽을 초당 300씩 회복한다, 지속시간 5초.
근접 공격을 주로하는 대형 중갑유닛, 어느 비밀 세력과 관계가 있다.
철혈의 가드와 이지스 그리고 정규군의 이지스-GA와 대응되는 패러데우스의 근접 탱커이다.

첫 번째 스킬은 선쿨 4초, 쿨타임 8초의 스킬로 5초간 왜곡방벽을 초당 300씩 회복한다. 최초로 등장한 왜곡방벽 회복 스킬. 지속 시간이 모두 지나면 총 1500을 회복하는 셈이며 이는 총 왜곡방벽의 25%에 달한다. 추가적으로 파란색 빛과 함께 반영구적인 타겟 집중 효과를 가지고 있다. 역장 철거 속도가 느린 화력소대를 동원하면 역으로 왜곡방벽을 모조리 채워버려 공격이 제대로 안 먹히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역장을 충분히 회복하기 전에 처리하거나, 역장 철거력이 우수한 화력소대를 동원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스킬은 선쿨 6초, 쿨타임 8초의 특수공격으로, 2초 준비 후 전방 1.2반경 범위에 80% 화력의 AOE 대미지를 입히고 3초간 사속&이속 60% 감소 디버프를 건다. 자기 앞 범위에 피해를 가하는 방식이기에 그 지역을 벗어나면 피할수가 있다. 그리고 엘리트 취급은 아니지만 섬광에 면역이다.

대형 이벤트 거울단계에서는 멀쩡한 상태일 때의 글래디에이터가 추가되었는데, 체력이 대폭 올랐으며 회피, 장갑이 상승하였다. 그 외의 사항은 전부 버려진 글래디에이터와 동일하다.

3.1.6. 버려진 이성질체[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버려진 이성질체
파일:패러데우스 버려진 이성질체.png
파일:버려진 니토-2.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마인드 쇼크
4초마다 전진하며 주위 2 범위 안의 아군 유닛을 기절시킨다. 지속시간 2초.
탈린에 버려진 인형. 공격 수단은 전무하지만, 주위의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어느 비밀 세력과 관계가 있다.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탈린에 버려진 니토들. 작중에선 M4와 오가스가 붙여준 명칭인 '이성질체'로 통칭된다. 유저들 사이에선 복장 때문에 우비 니토로 불린다. 연쇄분열 스토리에서는 실격 이성질체의 주도 하에 M4에게 간섭하여 자신들과 통합시키려고 한다.

평타 공격은 없고, 일정 거리를 전진한 뒤 자신 주변에 스턴을 거는 것을 반복한다. 좌표를 기준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라 넉백은 의미가 없다. 체력도 많고 회피도 적당히 붙은 수준이라 유탄 같은 스킬을 들고가면 좋다.

공습요정이 카운터 같지만 실 사거리 범위보다 이성질체의 거리가 멀어 후방에는 맞지 않는 현상이 일어난다.

타임어택을 강요하는데, 공수요정 패널티나 중상 등 화력이 부족해서 잡지 못해 아군 뒤로 넘어가게 되면 패배판정이 나오므로 주의할 것. 특히 아군이랑 가까워지면 스턴때문에 잡기가 더욱 힘들어진다.

3.1.7. 퍼니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퍼니시
파일:패러데우스 퍼니시.png
파일:패러데우스 가디언 움짤.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가변형 도끼방패
이동 중엔 무기를 방패로 접어 받는 피해를 50% 차감한다. 공격 시 무기를 도끼로 펼쳐, 목표와 그 뒤에 있는 유닛에게 피해를 준다.
근접 유닛, 견고한 방패로서 어택커와 함께 활약한다. 두꺼운 방패와 돌격무기를 가지고 전장에서 종횡무진한다.
패러데우스의 근접 탱커. 소체는 헤비거너와 유사하지만, 이쪽은 헬멧 부분에 해골 그림이 도색되어 있다는 차이가 있다. 이동 중에는 무기를 방패로 접어서 접근하는데 이동 중 자신에게 50% 피해량 감소 버프를 걸기 때문에 의외로 맷집이 튼튼하다. 사거리 내에 아군이 들어오면 방패를 도끼로 펼쳐 공격하는데, 충격파 공격범위가 공격 대상의 후열 한칸까지다보니 전투가 장기전으로 가면 후방에 있는 딜러에게까지 피해가 누적되기 때문에 상당히 귀찮아진다.

3.1.8. 라이엇가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라이엇가드
파일:라이엇가드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철벽수비
방패를 들어 방어태세를 취해, 초당 최대 체력 5%만큼의 보호막을 생성한다. 지속시간 5초.
강력한 제압력을 가진 경봉을 사용하는 유닛. 보통 무리를 지어 움직이며, 방패로 적을 압박하면서 경봉으로 전기충격을 가한다.
패러데우스의 근접 탱커. 접근 전에는 별거 없지만 접근한 뒤에는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보호막을 거는 스킬을 사용한다. 특수기 시전 시에는 의외로 탱킹력이 상당해지므로 특수기를 시전하기 전에 화력으로 밀어버리던지 아니면 별도로 후열의 딜러를 잘라먹을 필요가 있다.

3.1.9. 그레네이더[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그레네이더
파일:그레네이더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수류탄
목표 위치에 수류탄을 투척하여 1.5 범위 안에 편제당 0.3배 피해를 준다.
로켓런처
목표를 향해 로켓을 쏘아, 3 범위 안에 있는 기계 유닛에게는 편제당 3배 피해를, 인형 유닛에겐 편제당 0.1배 피해를 준다.
주로 투척무기를 사용하는 경량급 유닛. 투척무기로 범위 피해를 준다.
특수기 중 로켓런처는 척 봐도 철혈 측 기계 속성 탱커들의 카운터 스킬. 애초에 그리폰 측에는 기계 유닛이 없다. 인형 속성 유닛에게는 로켓런처가 위협적이지 않지만 이 경우에는 수류탄을 주의해야 하는데, 좁은 범위지만 광역 피해를 주기 때문에 탱커와 딜러가 붙어 있으면 딜러에게도 큰 피해가 들어간다. 때문에 전투 시 탱커를 조금 전방으로 옮겨두거나 제대 전체에 실드를 거는 유닛을 편성해야 한다.

3.1.10. 헤비해머[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헤비해머
파일:해비해머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에너지볼
0.5초간 에너지를 모아 가장 가까운 유닛에게 150% 필중 피해를 준다.
강력한 근접 대형중장갑 유닛. 손에 쥔 망치로 경량 유닛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준다.
엄청나게 높은 장갑을 지닌 것이 특징으로, 유탄 스킬을 제외하면 AR로는 아예 피해를 입히는 것조차 어려워진다. 대신 체력과 회피는 낮으므로 화력이 높은 RF이나 특수철갑탄을 장착한 MG로 쉽게 잡을 수 있으며, 물량으로 밀어붙인다는 점만 신경쓰면 된다.

3.1.11. 한니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한니발
파일:한니발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카르타고의 방패
방패를 펼쳐 최대체력 50%만큼의 보호막을 획득한다. 보호막이 파괴될 경우 다운되며, 자신에게 받는 피해량 증폭 50% 효과를 부여한다.
만신창이
일반공격이 명중할 때 중상 표식을 부여하고, 표식 1스택마다 초당 최대체력 0.3%만큼의 피해를 준다. 지속시간 3초.
약자멸시
목표를 강타하여 관통 피해를 주어, 중상 표식을 2스택 부여한다. 목표의 편제수가 적을수록 피해량이 커지며, 촤대 600%까지 상승한다.
패러데우스가 생산한 초헤비급 기갑 유닛. 최첨단 근접무기와 장갑을 가지고, 엄청난 맷집과 궤멸적인 전투력을 자랑한다.
표식이 늘어날수록, 편제수가 적을수록 피해가 늘어나는 스킬 특성상 장기전으로 갈수록 위협적인 적으로, 후자의 특성 때문에 근접 속성 철혈 보스들에게도 위협적이다. 그나마 공격이 필중은 아니기 때문에 회피가 높은 알케미스트는 사정이 나은 편. 일반 적 판정이기 때문에 포도카노로도 어느정도 해볼만하며, 적 버프를 해제하는 페코라를 쓰면 아예 바보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이름의 모티브는 카르타고의 명장 한니발.

3.1.12. 커맨더[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커맨더
파일:커맨더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전술지휘α
모든 유닛의 회피를 50% 상승시킨다. 지속시간 5초.
전술지휘β
모든 유닛의 화력과 사속을 20% 상승시킨다. 지속시간 8초.
전술핵심
처치당할 때 부여했던 버프를 전부 해제하고, 모든 유닛의 화력과 회피가 50% 감소한다. 지속시간 10초.
강력한 탐지 부품을 탑재한 신형 지휘 유닛. 부대에게 최적의 지시를 내릴 수 있지만 본체의 전투력은 아직 강화가 필요하다.
후방 버퍼 유닛. 자체적인 공격 성능은 낮지만, 제대를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거슬리는 적. 처치 시 디버프를 끼얹을 수 있지만 위치가 애매해서 함께 나오는 다른 유닛을 어느정도 정리해야 때릴 수 있으므로, 그냥 화력으로 때려잡는게 편하다.

3.1.13.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
파일:패러데우스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png
파일: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휴대 레이저빔
무작위 상대에게 광선을 쏘아 접촉한 상대에게 필중 피해를 주고 실명 상태를 부여해 명중을 감소시킨다. 공격 3번마다 충전이 필요하고, 충전하는 동안 회피가 감소한다.
기관총을 사용하는 중화기 인형. 휴대한 기관총은 충전한 이후 플라즈마 빔을 3발 쏘아 적을 실명시키며, 일정 수준의 회피를 무시한다. 아케소의 접시와 결합하면 위력이 급상승한다.
패러데우스의 중화기 유닛으로, 이름의 모티브는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

아군 제대가 사거리 안에 들어오면 전열에 있는 임의의 아군 유닛에게 일직선으로 관통하는 레이저빔을 쏜다. 필중인데다가 화력도 강해서 딜러까지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딜러가 맞지 않도록 배치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그나마 맷집이 약하기에 공격 전에 빠르게 녹여버릴 수 있다. 아케소의 접시와 접촉하면 합체해서 엘레우시스가 된다.

3.1.14. 니토 순찰자[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니토 순찰자
파일:패러데우스 순찰자.png
파일:패러데우스 순찰자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반사작용
편제 수를 잃을 때마다 1초간 피해를 받지 않는다.
아베르누스에서 양산된 엘리트 니토, 양손에 기관단총을 들고 일상순찰 임무를 담당하기 충분한 기동력과 화력을 지니고 있다.

3.1.15. 니토 해머[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니토 해머
파일:패러데우스 니토 해머.png
파일:패러데우스 니토 해머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강타
공격 시 확률적으로 상대를 기절시킨다.
근성
체력 비율이 낮을수록 피해량을 차감한다.
아베르누스에서 양산된 엘리트 니토, 거대한 망치를 무기로 사용한다. 개조를 거쳐 무기로 적을 기절시키며, 본체의 방어력도 크게 상승했다.

3.1.16. 니토 호크아이[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니토 호크아이
파일:패러데우스 니토 호크아이.png
파일:패러데우스 니토 호크아이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멸적
체력이 가장 높은 상대에게 충전사격을 하여 필중 관통 피해를 준다. 자신이 체력을 일정량 손실하면 뒤로 일정 거리 이동한다.
아베르누스에서 양산된 저격 특화 엘리트 니토, 저격총을 무기로 초원거리에서 적의 약점을 노려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3.1.17. 니토 날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니토 날개
파일:패러데우스 니토 날개.png
파일:패러데우스 니토 날개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해킹
무작위 상대 유닛을 약화하여, 화력과 사속을 감소시킨다.
전술지휘·니토
모든 니토의 화력과 명중을 상승시킨다.
전술지휘·음찰
상대의 수량에 따라서 자신 측 유닛의 회피와 보호막을 상승시킨다.
아베르누스에서 양산된 엘리트 니토, 전술 태블릿으로 적을 약화하거나 아군을 강화해, 동료들이 더 큰 전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3.2. 기계 병기[편집]

3.2.1. 울란[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울란
파일:패러데우스 울란.png
파일:패러데우스 울란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울란 유탄
유탄을 발사해 가장 앞에 있는 아군 유닛에게 폭발 피해를 준다.
돌진
사전 경고 후 돌진하여 범위 안의 아군 유닛에게 피해를 준다.
매서운 중장갑 탱크. 마찬가지로 두꺼운 장갑과 역장 발생기가 탑재되어 있다. 원거리 무장은 기관포 1문뿐이지만, 최전선에서 적에게 돌진하여 손쉽게 진형을 무너뜨릴 수 있다.
패러데우스의 전차. 이름의 어원은 동유럽의 기병 병종이었던 '울란'이다.

울란은 평타와 더불어 특수기 2개를 보유하고 있다. 먼저 평타는 표기된 화력 수치의 25%피해로 4번의 공격을 가한다. 즉, 표기된 화력은 48(이성질체 35)이지만 실제로는 12×4(이성질체 8.75×4)의 데미지를 준다는 얘기. 한방의 피해량은 스트렐치와 엇비슷해서 장갑에 손쉽게 막힌다.

첫번째 특수기는 '로드킬'. 어원이 창기병인 것처럼 전방으로 돌진한다. 표기된 화력의 1.5배의 위력으로 링크 비례데미지를 입히며, 몸으로 직접 박아버리기 때문에 탄환을 왜곡하는 포스실드나 회피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장갑의 영향은 받는다. 선쿨 6초 및 쿨타임 12초.

두번째 특수기는 미사일을 쏜다. 로드킬보다 발동 우선순위가 낮기 때문에 보통 로드킬 이후에 사용하며 선쿨 10초, 쿨타임 15초다. 화력 80%의 위력을 가지며 장갑, 회피를 무시하고 링크비례 데미지를 입힌다. 보통 전열에 쏘지만 후열까지 영향이 가기도한다.

화력이 높지 않은데다가 보호막, 도발요정에 타 패러데우스 유닛보다도 취약하기 때문에 왜곡방벽만 깔 수 있다면 격파자체는 쉽다. 하지만 화력이 낮은 대신 체력이 높고, 왜곡방벽또한 있기 때문에 중장비를 잘못 데려갔거나, 도발요정 없이 도전할경우 쉽게 녹을 수도 있으니, 아군의 조합을 고려하고 상대하자.

11-1에서는 전투력이 무려 18만짜리 왜곡방벽 100%울란이 나온다. 스트렐치, 로델레로, 도펠죌트너를 동행하기 때문에 직접 격파하는 것이 아닌, 맵 기믹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이성질체 하드 모드와 국지전 8지역에서 나오는 울란은 이전까지의 울란과는 달리 체력과 왜곡방벽이 늘었고, 회피도 붙었다. 하지만 화력이 낮아져 보호막 인형을 사용하거나 도발요정을 사용한다면 클리어 난이도가 매우 낮아진다. 그렇다고 아군 화력을 너무 낮게 조합하면 도발로 발을 묶었다고 해도 로드킬로 조금씩 전진하여 아군을 밀어버릴 수 있다.

타 게임에도 나오는 평범한 탱크와 비슷하지만, 정규군의 전차 티폰이나 지원화기 구스타프와는 달리 적을 밀어버리는 공격 방식이 중국의 어느 사건을 떠올리기 때문에 관련드립이 심심치 않게 보인다. 그 외의 특징이라면, 처치 시 별다른 모션없이 사라진다.

3.2.2. 픽시스[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픽시스
파일:소전 픽시스.gif
짜증 나는 경화기 포탑. 군용 화기에 맞먹는 고속사격 시스템을 탑재한 양산 병기. 설치 후 이동할 수 없으며, 제압 사격을 담당한다.
이름의 어원은 나침반자리의 영문 명칭인 Pyxis. 아르고호에서 딴 4개의 별자리 중에서 유일하게 아르고 열차포가 아니다.[4]

시가지에 설치된 자동방어포탑. 패러데우스 소속 마크 때문에 해당 문단에 기술되어 있으나 엄밀히 따지면 패러데우스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라 과거 철혈공조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때문에 국지전에서도 철혈의 프롤러와 함께 등장한다.

저지의 포탑 버전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저지의 공격과 매우 유사하다. 화력의 절반 위력으로 인형 두 기를 동시에 노리며 긴 사거리를 두고 초고속으로 연사한다. 저지와 동일하게 최전방의 2인형을 타겟팅한다. 때문에 2SG로 상대하는 것이 정공법. 화력이 높은 편은 아니라 저지와 달리 장갑버프가 중요한 적은 아니다.

3차 국지전에서는 앞에 강화 프롤러들을 대동하고 나온다. 프롤러를 처리하는 동안에도 자신은 저 뒤에서 계속 공격해오고, 프롤러를 다 처리한 후에 이동하는 동안에도 맞으면서 가는 수 밖에 없고 필연적으로 샷건의 출혈을 강요받는다. 때문에,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여 높은 엘리트전 점수를 뽑고 싶은 유저에게는 가장 혈압을 올리는 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화력소대를 사용할 필요도 없고 SG만 잘 배치하면 손쉽게 깰 수 있다는 점에서 최상위권에서 경쟁하지 않는 유저에게는 매우 무난한 적이기도 하다.

혼합훈련 해석연산연습에서도 종종 등장하는데, 혼합훈련은 정해진 인형으로만 제대를 편성해야 하는데다가, 굉장히 체력이 높아서 픽시스가 적으로 나오는 주간에는 기록달성에 지장이 생긴다. 안 그래도 해석연산은 철혈육성용 재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 레벨업용 훈련코드를 파밍하기 때문에, 기록 달성을 제대로 못하면 훈련코드 획득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

3.2.3. 버려진 패트롤러/패트롤러[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버려진 패트롤러/패트롤러
파일:패러데우스 패트롤러.png
파일:버려진 패트롤러.gif
파일:멀쩡한 패트롤러.png
원화
인게임 SD
스킬
보호막 전개
최대 체력 150%만큼의 보호막을 생성한다, 지속시간 10초.
기동 전술
자신의 회피를 1900% 상승시키고, 저격 모드로 전환한다.
저격 모드
공격 속도가 50% 감소하지만, 화력이 150% 상승한다. 관통 사격으로 범위 안의 아군 유닛에게 피해를 준다, 지속시간 6초.
자신 신체 아래에 탑재된 포탑으로 공격하며, 공격을 받으면 높이 뛰어 회피한다. 어느 비밀 세력과 관계가 있다.
길다란 다리를 가진 패러데우스의 기계 병기.
전투 개시 후 10초간은 최대 체력의 1.5배에 달하는 보호막을 달고 나온다. 즉, 표기된 체력의 2.5배에 달하는 엄청난 맷집을 가지게 되므로 극한의 화력을 자랑하는 제대가 아니라면 이 맷집을 뚫는 것은 매우 힘들다.

10초가 끝나면 보호막을 해제하는 대신 회피가 무려 1900%나 상승하며, 그 동안은 점프로 위치를 이동하여 착지시 열을 관통하는 레이저로 화력의 1.5배에 달하는 공격을 가한다. 6초가 지날 시 보호막 모드로 다시 전환한다.

회피 버프가 켜진 동안 표기 회피 수치의 20배에 달하는 답이 없는 회피력을 자랑하기에 사실상 필중 공격이 아니면 회피 모드 상태의 패트롤러를 처치하기 힘들다. 공략법은 보호막이 켜져있는 동안에는 버티다가 보호막이 꺼지고 회피 버프가 발동될 때 M200, 개조 AS-Val, 죽창 등의 필중 공격을 퍼붓는 것이 정공법이고, 아니면 보호막까지 날려버릴 정도로 화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도 있다. 연쇄분열 이벤트에서 보상으로 주어진 5성 권총 데저트 이글은 보호막을 공격하면 체력에도 동일한 피해를 줄 수 있어 패트롤러의 카운터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레이저는 패트롤러가 점프할 때 탱커를 다른 줄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피할 수 있지만, 레이저가 간혹 뒤에도 닿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다만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야간전에서 패트롤러를 상대할 때 필요한 것들이고, 주간전에서는 회피모드를 켜도 공격이 제법 잘 들어가기에 필중 공격이 없어도 잘 잡는다. 물론 어지간하면 필중 공격으로 딜을 넣는게 낫겠지만, 필중 공격이 없다고 처치하기가 빡세다거나 할 정도는 아니고 그냥 조금 더 골치를 썩히는 정도.

3마리가 몰려나오는 강적 제대의 경우 전투력이 무려 205만에 달한다. 즉, 한 마리당 전투력은 약 68만. 그런데 붕괴액들은 기어이 205만짜리를 잡아내고야 말았다. 해당 맵에는 중형헬리포트가 없기 때문에 화력소대를 불러 왜곡방벽을 파쇄할 수가 없는데, 왜곡방벽도 지속시간이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99999프레임(약 56분)의 시간을 버텨내면 왜곡방벽이 사라져서 피해를 줄 수 있다. 영상에서는 P90과 역장탱 3개를 이용하여 56분을 버텨낸 후 M200으로 잡아내었다. 거울단계에서는 패러데우스를 상대로 버티기에 좋은 알케미스트가 추가되어서 랭킹전에서 상위권을 노리는 유저들은 너도나도 99999프레임을 버텼고, 결국 이벤트가 끝난 이후 패치로 막아버렸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긴 다리가 세 개 달렸다고 해서 삼발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격파 시 모션이 다양한데, 머리가 한번 들썩이다 바닥에 떨어지고 그 다음 다리 세개가 차례로 넘어지거나, 점프중 격파시 화면 밖으로 날아가는 등 어째 하나하나가 기괴한 편이다.

대형 이벤트 거울단계에서는 멀쩡한 상태의 패트롤러가 추가되었는데, 체력이 대폭 올랐으며 명중, 사속, 이속, 장갑이 상승하였다. 특수기 등 그 외의 사항은 버려진 버전과 동일하다.

3.2.4. 비슈누[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비슈누
파일:패러데우스 비슈누.png
파일:패러데우스 밧모의 붓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푸른 성광
푸른 빛을 뿜어, 모든 상대 유닛의 보호막과 버프 효과를 제거하며, 화력을 10% 감소시킨다. 초기 쿨타임 8초, 쿨타임 10초.
주황 성광
주황빛을 뿜어, 자신 모든 아군의 디버프 효과를 제거하고, 자신 체력 10%만큼의 보호막을 부여한다. 초기 쿨타임 4초.
전장에 설치된 전술기계, 인형을 포함한 기계 유닛에게만 반응한다. 상대의 버프 효과를 지우는 동시에 자신 아군의 디버프 효과를 지울 수 있어, 무척 까다로운 지원 유닛이다.
패러데우스의 지원 유닛. 도감 설명문에도 적혀 있듯이 아군 전술인형의 보호막, 버프를 지우고 자신의 제대에 걸린 디버프를 지우고 보호막을 부여하는 특수기를 지니고 있다. 버프 효과를 지우는 스킬보다 디버프 효과를 지우는 스킬이 초기 쿨타임이 더 짧아 자신 아군의 디버프를 먼저 지운 후 아군 전술인형의 버프를 지운다. 유저들 사이에서 불리는 별명은 파일런 혹은 수정탑.

3.2.5. 케루브[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케루브
파일:패러데우스 케루브.png
파일:패러데우스 성악 오르간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미사곡
이 유닛은 편제 수가 적은 유닛을 우선 공격하며 장갑을 무시하고 추가 피해를 준다. 여러 동종 유닛이 같은 적을 공격할 경우 피해가 더욱 상승한다.
레이저로 높은 체력을 지닌 상대에게 지속 공격을 하는 작전 유닛. 공격은 단순하지만 집중적으로, 상대에게 관통적인 치명적 피해를 주기 쉽다.
편제 수가 적은 유닛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유닛. 그리폰 인형들은 편제 수가 많은 상태가 기본이므로, 사실상 철혈 보스들이나 맨티코어, 골리앗 공장 등 단일 편제에 체력이 높은 유닛들의 카운터. 표기상의 화력 수치는 낮지만 추가 피해가 상당해서 매우 위협적이다. 유저들 사이에서 불리는 별명은 외형에서 비롯된 프로브 혹은 단일 대상 추가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비롯된 공허 포격기. 사실상 한방 맞을때마다 1링크가 까인다고 보면 된다.

3.2.6. 아케소의 접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아케소의 접시
파일:패러데우스 아케소의 접시 원화.png
파일:아케소의 접시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레이저빔
정면을 향해 빔을 쏘아 접촉한 적에게 필중 피해를 준다.
기관총을 사용하는 특화 작전 유닛. 일정 수준의 회피를 무시하는 플라즈마 빔으로 공격한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와 결합하면 위력이 급상승한다.
패러데우스의 기관총 유닛으로, 이름의 모티브는 아스클레피오스의 딸이자 후대에 치료의 여신으로 숭배받은 아케소(Aceso).

명중이 꽤 높은 편이지만 화력과 체력이 낮아서 위협적인 적은 아니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처럼 필중하는 레이저빔을 발사하지만, 상하단으로도 발사할 수 있는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와는 달리 중단으로만 빔을 쏘기 때문에 배치만 조금 신경쓰면 손쉽게 피할 수 있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와 접촉하면 합체헤서 엘레우시스가 된다.

3.2.7. 가름[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가름
파일:패러데우스 가름 SD.gif
원화
인게임 SD
스킬
위협
자신 주위 2칸 안의 적의 화력을 감소시킨다.
가호의 방패
방패를 펼쳐 자신 후방 유닛이 받는 피해량을 크게 차감시킨다.
아베르누스에서 양산된 최신형 로봇견, 매우 민첩한 기동성과 단단하고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가졌다.

3.3. 보스급 개체[편집]

3.3.1. 니토[편집]

이 항목에서는 각 니토들의 인게임 성능만 기술합니다. 설정과 작중 행적 등 세부사항은 니토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3.3.1.1. 아델린 & 알리나[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아델린 & 알리나
파일:패러데우스 흑니토.png
파일:패러데우스 백니토.png
아델린
알리나
스킬
오벨리스크(아델린)
보호막을 생성하여 힘을 모은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스킬 공격 범위가 넓어진다. 하얀 니토의 표식을 받은 유닛에게 명중할 경우 추가로 폭발 피해를 준다.
백야(알리나)
보호막을 생성하여 힘을 모은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스킬 공격 범위가 넓어진다. 검은 니토의 표식을 받은 유닛에게 명중할 경우 추가로 자신에게 보호막을 생성한다.
결속
3칸 범위에 폭발 피해를 준다. 검은 니토, 하얀 니토 각자 폭발 공격에 휘말린 유닛에게 자신의 표식을 부여한다.
패러데우스의 니토 중 하나. 고위력 소총형 무기로 싸운다. 폭발과 함께 춤추며 파도같은 공세로 적진을 무너뜨린다. 양산 모델로서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는 것에 익숙하며, 음산한 겉보기 안에 과연 인간의 감정이 있는지는 알 수가 없다. - 아델린

패러데우스의 니토 중 하나. 낫 모양의 근접무기를 사용한다. 순백의 사신처럼 전장에 강림해 강철을 베고 목숨을 앗아간다. 초기형 고급 니토로서의 자존심이 있으며, 오직 인정하는 상대에게만 상냥하고 귀여운 모습을 보인다. - 알리나
아델린의 평타는 미니건을 고속 사격하며 알리나의 평타는 낫으로 플레이어측 인형들의 최전방 전원을 동시에 베는데, 이때 알리나가 플레이어측 인형에게 날리는 첫 낫질은 플레이어측에게 빠르게 돌진하면서 벤다. 즉, 알리나의 스펙상 사거리는 9지만, 실제 첫 공격 이후의 사거리는 드라군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다. 또한 아델린은 주기적으로 스트렐치를 부르고, 알리나는 지위가 더 높은 니토 아니랄까봐 반드시 아델린과 같이 나온다. 알리나와 같이 나온 아델린은 스트렐치를 부르지 않는다.

아델린은 2지역의 그리폰 결사대, 총공격, 3지역의 하얀 인형과 랭킹전에서 등장하며, 알리나는 오직 3지역의 하얀 인형과 랭킹전에서만 등장하며, 반드시 아델린 하나를 대동하고 등장한다. 이때 등장하는 아델린은 화력과 명중을 비롯한 스탯이 약화돼 있는 상태이다. 처음에는 둘 중 하나가 먼저 덤비고, 그 하나가 체력이 절반 이하로 감소하면 먼저 덤빈 개체는 빠지고 다른 한 개체가 덤빈 뒤에, 마지막엔 두 개체가 동시에 덤벼드는 구성.

특이한 점은 두 개체 모두 명중률이 무척 높다는 점. 아델린은 150, 알리나는 무려 250나 되는 막나가는 명중으로 HG은 회피고 뭐고 빛의 속도로 링크가 사라지는 기적이 일어나며, SMG도 그리 오래 버티지 못한다. 다행스럽게도 화력은 그리 높지 않아 애초에 회피 같은 건 없는 도발 요정의 도발 표적이 시간을 많이 끌어줄 수 있다.

참고로 난류연속의 마지막 지역인 3-10에 등장할 땐 제대 스펙이 약하면 꽤 많이 고전할 수 있으나, 랭킹전에서는 역대 랭킹전 보스 중 최고의 호구로 평가받는다. 주간전과 야간전의 차이 때문인지 더 약한 스펙으로 나온 덕분에, 도발요정 켜고 중장비제대 지원도 받는 상태로 돌입하면 아무런 컨트롤을 하지 않아도 도발 표적조차 뚫지 못하고 죽어버리는 니토를 볼 수 있다.
!
!
!
!
!
!
!
!
!
!
!
!
!
!
!
!
!
!

위에서부터 각각 아델린의 오벨리스크와 알리나의 백야의 공격범위. 보호막을 친 뒤 공격범위가 진한 부분에서 연한 부분으로 순차적으로 넓어지면서 해당 범위에 단번에 중상으로 만드는 수준의 공격을 가한다. 링크 수에 비례하여 화력의 200%로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범위 내의 인형에게 약 600~700(화력 2배 x 아군 더미 5링크)의 피해를 링크 보호를 무시하고 준다. 충전 중에 보호막이 파괴되면 해당 시점에 표시된 범위만 공격하기 때문에 (만약 딜이 강해서 범위가 표시되기도 전에 보호막을 다 날렸다면 아예 스킬이 씹힌다.) 에이전트와 비슷하게 빠르게 보호막을 날릴 필요가 있다.

알리나의 경우 반드시 아델린과 같이 나오기 때문에 둘이 같이 스킬을 충전하면 압도적인 화력을 가진 제대가 아닌 이상 하나는 막을 수 없는데[5], 이 때문인지 둘이 같이 등장할 경우 하나의 체력이 절반으로 감소하면 그리폰 인형에게 스킬을 맞고도 링크가 털리지 않을 만큼의 보호막을 씌워주는 패턴이 있다. 물론 적절한 화력이 있다 해도 타겟을 바꾸지 못한다면 AR은 아델린의, RF은 알리나의 스킬을 맞을 수밖에 없다. 이를 대비하기 위한 게 사거리 컨트롤. 후방에 있는 적을 우선 공격하는 RF의 특성을 이용해 전방 인형이 키패드 기준 369에 있으면 아델린을, 258에 있으면 알리나를 노릴 수 있게 해준다면 스킬에 의한 보호막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으로 알리나&아델린은 다른 보스와 달리 도중에 패배했을 때 체력이 유지되지 않고 알리나의 체력이 절반이 되었을 때, 아델린의 체력이 절반이 되었을 때에만 저장이 된다. 예를 들어 알리나의 체력을 절반 깎고 아델린의 체력을 75%로 감소시키고 재도전하면, 알리나의 체력은 그대로지만 아델린의 체력은 100%가 된 상태로 싸워야 한다. 이 때문에 둘이 동시에 공격할 때에 패배하고 재도전하면 체력이 50%까지 회복되고 보호막을 주지 않고 스킬을 시전하기 때문에 화력이 압도적으로 쎄지 않거나 상술한 사거리 컨트롤을 쓰지않으면 이기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딱히 정해진 이름이 없었기에 과거에는 검은 니토, 하얀 니토라는 명칭으로 불렀지만 2.0700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로 각각 '아델린'과 '알리나'라는 이름이 생겼다.
파일:ccl logo.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63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63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3.3.1.2. 니모겐 & 머큐로스[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니모겐&머큐로스
파일:니모겐.png
파일:머큐로스.png
니모겐
머큐로스
스킬(니모겐)
혈월조석
무작위 아군 인형의 마인드맵을 봉쇄하여 마비시킨다. 그리고 그 인형을 중심으로 십자 범위 안에 있는 다른 아군 유낫에게 피해를 준다. 스킬 발동 시 분신을 만들어내며, 이 분신을 파괴해야 스킬이 해제된다.
스킬(머큐로스)
소환 의식
머큐로스 뒤에서 패러데우스 병력이 계속 소환된다.
행성의 관
피해량 기여도가 가장 높은 인형을 지정하여 지속피해를 주고, 동시에 머큐로스는 체력을 회복한다. 스킬 발동 시 8초 지속되는 보호막을 생성하며, 보호막을 파괴하면 스킬이 중단된다.
어느 비밀 세력의 니토 중 한 사람. 머큐로스에게 언니라 불리며, 아버님을 매우 존경한다. 그 외의 정보는 알 수 없다. - 니모겐

어느 비밀 세력의 니토 중 한 사람. 니모겐에게 여동생 취급을 받으며, 고전적인 시나 희극을 좋아한다. 니토 중에서도 독특한 취미나 감성을 지닌 것 같다. 그 외의 정보는 알 수 없다. - 머큐로스
니모겐의 공격 패턴은 다음과 같다. 딜러의 이동을 강요하는 패턴이 있어서 AR-SMG제대로 상대하는 편이 좋다. 다만 처음 등장한 이성질체에서는 격리벽으로 체력을 크게 깎아 약체화 된 상태에서 싸우기에, 일부러 시도하지 않는 한 전력으로 상대할 일은 사실상 없다. 발할라 이벤트에서는 안나 그램이 의태한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여기서는 보스 취급을 받으며, 약체화 수단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잡아주어야 한다.
  • 평타 : 명중이 하얀 니토처럼 250이나 되지만 아래의 패턴 때문에 자주 쓰지 않는다.
  • 검은색 파동 : 무작위 줄에 데미지는 없지만 사속을 감소시키는 표식을 새긴다.
  • 레이저 : 로델레로의 레이저와 똑같은 패턴이지만 상술한 표식이 있는 인형은 화면이 번쩍이는 이펙트와 함께 화력의 60%만큼의 광역 피해를 추가로 입히므로 반드시 피해야한다.
  • 혈월 조석 : 체력이 75%, 50%, 25%가 될 때마다 사용하는 스킬로 스킬 연출이 뜨기 전 인형 하나에 경고 표식이 생긴 후 그 인형을 중심으로 십자 방향으로 전기 장판이 발산된다. 레이저와 동일하게 필중, 장갑무시, 링크 비례 피해이므로 사전에 진형을 재배치해야한다. 표적이 된 인형은 행동 불가 상태가 되며 이때 생기는 분신을 처치해야 십자 장판과 행동 불가 상태가 사라진다. 분신은 모든 피해를 1로 받으므로 사속이 빠른 인형이 좋다.

머큐로스의 패턴은 다음과 같은데, 이성질체에 등장하는 머큐로스는 일반적으로는 아예 잡을 일이 없기에 패턴을 보기가 어렵다.
  • 소환 의식: 패러데우스 병력을 소환한다. 노말 난이도에서는 스트렐치를 소환하며, 하드 난이도에서는 로델레로와 도펠죌트너를 소환한다.
  • 행성의 관: 피해량이 가장 높은 인형을 지정한 뒤 지속 피해를 주고, 체력을 회복한 뒤 보호막을 건다. 보호막 파괴 시 스킬이 중단된다.
3.3.1.3. 실격 이성질체[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실격 이성질체
파일:패러데우스 실격 이성질체 1.png
파일:패러데우스 실격 이성질체 2.png
탈린에 버려진 니모겐의 의식을 융합하고 소체를 빼앗은 이성질체. 탈린의 모든 이성질체를 이끌며, 여기서 벗어나기를 원한다. 지휘관의 부대가 탈린에 도착하자, M4A1을 적격자라 단정하고 접근해왔다.
실격 이성질체 및 관련 적 데이터

종언의 꽃밭 등 일반전역에서는 왼쪽의 모습으로 등장하며, 탄막 슈팅 미니게임이 이루어지는 연쇄분열 5구역의 '모든 것을 삼키는 꽃밭'에서는 오른쪽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하의 서술은 일반 전투에서의 패턴을 설명한다.

통상 패턴은 이하의 4가지가 존재한다. 본체가 직접 공격하는 패턴은 존재하지 않는다.
  1. 붉은 레이저: 사거리 내의 인형 앞으로 이동한 뒤 직선으로 맨 뒤까지 닿는 붉은 레이저를 쏴 명중, 사속, 치명타율 20% 감소 디버프를 건다.
  2. 파란 레이저: 방식은 위와 같지만 회피, 장갑, 이동속도를 디버프한다.
  3. 버려진 이성질체 소환: 전열 배치된 아군 제대의 사거리 끝자락 즈음에 버려진 이성질체 3기를 소환한다. 스펙은 다음과 같다.
    • 이성질체 Ⅱ, 종언의 꽃밭 노멀(3.4만): 체력 1000, 회피 50
    • 종언의 꽃밭 노멀(8.2만), 하드(9만): 체력 2200, 회피 20
    • 인식 분열 Ⅳ 하드, 이성질체 Ⅱ 하드: 체력 2400, 회피 50
    • 종언의 꽃밭 하드(14만): 체력 2600, 회피 20
  4. 마인드 링크: 임의의 대상 1체를 행동 불능으로 만들고 대상의 병종과 동일한 분신 니토를 소환한다. 이 분신 니토는 타겟 집중 효과를 가지고 있다. 분신을 처치하면 행동 불능 상태가 해제된다. 분신 니토의 자세한 스펙은 후술.

특수 스킬로 자신 체력이 75%, 50%, 25%가 될 때마다 마인드 융합을 사용한다. 아군 제대의 구성과 일치하는 무장을 한 분신 니토들을 발동 시점에 생존해있는 제대원 숫자만큼 소환함과 동시에 붉은 빔으로 자신과 아군 인형 하나를 이으며, 이어진 인형은 행동 불능 상태가 된다. 마인드 융합의 대상은 소환물이 될 수도 있지만, 분신 니토의 소환에는 소환물을 카운트하지 않는다.

이 때 소환된 분신을 모두 처치하면 봉인이 해제되지만, 15초 안에 분신을 모두 처치하지 못할 경우 행동 불능이 영구지속으로 변경되고, 봉인된 인형과 병종이 같고 타겟팅 불가능한 분신이 하나 소환된다. 스킬명 그대로 마인드맵을 융합시켜 아무것도 못하게 만드는 것.
3.3.1.3.1. 분신 니토[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분신 니토
파일:권총 분신 실격이.gif
파일:기관단총 분신 실격이.gif
파일:라이플 분신 실격이.gif
파일:돌격소총 분신 실격이.gif
파일:기관총 분신 실격이.gif
파일:샷건 분신 실격이.gif

파일:실격이 분신 시전.gif
실격 이성질체가 마인드 링크/융합 패턴에서 소환하는 분신들. 분신의 무장은 제대 인형들의 병종을 따라가며, 이에 따라 패턴에 차이가 있다. 병종에 맞춰 소환하는 총기들은 전부 동구권 총기이다.
  • HG
    • 가장 먼 적을 공격
    • 선쿨 0초, 후쿨 8초의 실드 스킬로 5초간 아군 전체에게 자신의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보호막 부여. 최대 5중첩.
    • 선쿨 3초, 후쿨 8초의 버프 스킬로 5초간 아군 전체에게 화력 / 사속 20%, 회피 / 명중 / 장갑 / 이속 50% 버프 부여
    • 모델링은 GSh-18이다.
  • SMG
    •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
    • 선쿨 3초 및 후쿨 8초의 포스실드, 선쿨 6초 및 후쿨 8초의 회피 100% 상승 자버프 스킬 보유
    • 모델링은 PP-19-01
  • RF
    • 가장 먼 적을 공격
    • 선쿨 3초, 후쿨 8초의 저격 스킬로 1초간 조준 후 현재 체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화력의 8배 피해를 입힌다.(필중, 장갑 무시)
    • 모델링은 SVD
  • AR
    •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
    • 선쿨 6초, 후쿨 10초의 유탄 스킬로 임의의 적 1체의 바닥에 1.5초 경고 후 화력의 1.5배 AOE 피해를 입힌다.(필중, 장갑 무시)
    • 모델링은 AK-12
  • MG
    • 랜덤한 적 공격, 공격 주기 10프레임, 9초 공격 후 3초간 재장전
    • 모델링은 PKP
  • SG
    • 가장 가까운 적 3체를 공격
    • 성능은 HG와 같지만 후쿨이 5초고 자신만 받는 실드 스킬 보유
    • 모델링은 Saiga-12

일부 병종이 후열을 우선 공격하기 때문에, 해당 병종이 포함된 제대로 실격 이성질체를 상대할 경우 딜러를 중간열 또는 전열로 밀어내고 후열에 공격을 받아낼 인형을 배치해야 한다. 아예 RF/HG로만 제대를 구성한 경우는 전열 탱커가 없어도 된다.

혼합세력은 보스를 포함한 모든 유닛이 권총 병종으로 취급된다.
3.3.1.4. 몰리도[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몰리도
파일:GF_Morridow.png
파일:GF_Morridow-mk.2.png
스킬
거미 교란
상대 유닛을 마비시켜 움직일 수 없게 하고, 그 상대 앞에 나타나 피해를 준다.
고립무원
무작위한 상대를 고르고 그 유닛에게 5번 필살적인 피해를 준다. 해당 유닛 상하좌우 4칸에 동료가 있을 경우, 하나마다 피해가 1번 감소한다.
니토 지원[6]
상대 유닛 수량에 따라서 같은 수의 고위 니토를 소환한다.
패러데우스의 "니토" 중 하나, 교활하고, 음험하고 변덕스럽다. 거미줄 같은 함정을 설치해 싸우는 것이 특기인 트릭스터의 대표. 공격하기 전까진 누구도 그녀의 모습을 붙잡을 수 없다. - 개조 전

패러데우스의 엘리트 유닛, 교활하고 음험한 다양한 얼굴을 가진 변장의 고수. 그녀는 공적으로 개조받을 기회를 얻어, 패러데우스의 최신 기술로 만들어진 소체를 얻었다. 전투력이 크게 상승하였고, 함정 제작 기술도 업그레이드되었다. 다만 그녀의 컨셔스 파노라마가 아무도 모르는 사이 변화가 일어났다... - 개조 후
특수기는 총 2종류로, 첫번째 특수기 거미 교란은 플레이어 측 인형 하나를 마비시킨 뒤 공격을 가한다. 두번째 특수기 고립무원은 무작위 적을 타겟팅한 뒤 즉사기를 5번 가하는데, 상하좌우에 아군이 있을 경우 하나당 피해를 1회 경감할 수 있다.

다만 이벤트 전역에서는 엄청난 숫자의 호위 병력과 함께 몰려오기 때문에 잡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애초에 몰리도가 등장하는 전역의 임무 목표는 몰리도를 잡는게 아니기 때문에, 몰리도를 잡으려 애쓸 필요도 없다.
3.3.1.5. 그레이[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그레이
파일:GF_Gray.png
스킬
자가치료
자신이 손실한 체력의 50%만큼 보호막을 생성한다.
진단
남은 체력에 따라 최대 2번 발동하여, 피해량 기여가 가장 높은 상대 유닛의 쿨타임을 크게 증가시킨다. 동시에 10초마다 체력이 가장 적은 유닛과 가장 높은 유닛을 골라 전자의 사속과 후자의 장갑, 회피를 5초간 감소시킨다.
임종 케어
대량 증원 유닛을 소환한다.
패러데우스의 "니토" 중 하나, 의학에 정통하였고, 뛰어나면서도 침착한 두뇌를 가졌다. 자신 주변의 모든 유리한 요소를 이용해서 싸우며, 적을 약화해 우세를 취하는 것이 특기다.
특수기는 총 3종류로, 손실한 체력의 일정 비율만큼의 실드를 생성하는 자가치료, 특정 유닛의 스킬 쿨타임을 증가시키고 특정 대상에게 디버프를 주는 진단, 증원 유닛을 소환하는 임종이 있다. 이벤트 전역에서는 안젤리아 측 스토리 전역에만 등장하는데, 안젤리아 스토리에서 쓸 수 있는 NPC 제대로는 절대 그레이를 잡지 못하므로 상대하는게 불가능하다.
3.3.1.6. 나르시스[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나르시스
파일:Narciss.png
스킬
판넬 블레이드
판넬 블레이드를 조종해 상대를 공격한다, 각 블레이드는 각자 체력이 20% 존재하고 20초마다 재생하며, 블레이드를 하나 잃을 때마다 자신은 회피가 20초간 20% 상승한다. 블레이드가 모두 파괴되면 암살자 모드로 전환한다.
암살자
점멸하며 잠깐 무적상태가 되며, 편제 수가 가장 적은 유닛에게 필살적인 피해를 준다. 7번 공격하고 다시 판넬 블레이드를 배치한다.
예리한 발톱
일정 시간 경고 후, 생존 중인 판넬 블레이드가 피해량 기여가 가장 높은 상대가 있는 구역에 장갑을 무시하는 필중 피해를 준다. 이동하여 회피할 수 있다.
패러데우스의 "니토" 중 하나, 어떤 면의 실패가 오히려 그녀에게 동료보다 훨씬 뛰어난 전투능력을 부여했다. 폭풍우 같은 공격이 특기로, 자신 앞의 모든 적을 찢어버리며, 파괴 행위로 쾌락을 느낀다.

근접/원거리 공격 모드를 지닌 보스. 원거리 모드일 때는 짧은 간격으로 가장 딜 비중이 높은 아군에게 장판 표시 후 블레이드를 날려 링크 비례 피해를 주는 공격을 하고, 일정 시간마다 판넬 블레이드를 보충한다. 판넬 블레이드가 리필되기 전에 모두 격파되면 근접 모드로 전환하며, 머리 위에 남은 근접 공격 횟수가 나타나고 그 횟수만큼 9999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가한다. 스토리에서 잡을 수 없는 보스로 나오는 몰리도, 그레이와는 달리[7], 이쪽은 지휘관 측 마지막 스토리에서 한번은 반드시 잡아야 한다.

근접 공격은 역장과 링크 보호로 받아낼 수 있긴 하지만, 근접 모드를 한 번 봤다는 것은 내 제대가 블레이드를 리필되기 전에 격파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어차피 또 근접 모드를 보게 되고 결국 딜러에게까지 근접공격이 들어가므로 깰 수 없는 상황이 나온다. 따라서 나르시스 공략의 핵심은 아예 근접 모드를 보지 않는 것이다.

판넬 블레이드는 나르시스 앞에서 탱킹을 하는데, 전열부터 공격하는 병종으로 상대하면 판넬이 순식간에 철거되고 근접 모드로 전환한 보스에게 찢긴다. 그렇기에 그리폰 제대의 경우에는 후열 타격을 가하는 RF를 중심으로 제대를 짜야 하는데, RF는 이속이 느려 원거리 모드의 특수기를 피하기 어려우므로 슈트를 빼거나 캘리코를 편성하여 제대의 이속을 상승시킬 필요가 있다. 캘리코의 이속 상승은 스킬 10레벨 기준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화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1분이 지난 후 특수기에 피격당하게 되는 점에 주의. 혹은 실드를 계속 확보할 수 있는 딸파댕이나 일정 확률로 적의 공격을 완전히 막아내는 개조 RO635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철혈 제대의 경우에는 비교적 상대하기가 용이하다. 실드를 계속 보충하는 탱킹형 보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후방 딜러로 예거를 편성한 철혈 제대로 상대하거나, 드리머처럼 아예 후열 공격이 가능한 철혈 보스를 내세우면 끝. 전자는 알케미스트나 저지를 투입한 뒤 예거에게 딜을 맡겨놓으면 되고, 후자는 드리머에게 딜을 맡긴 뒤 실드를 계속 확보할 수 있는 유닛들을 전방에 내세우면 된다.
3.3.1.7. [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파일:Teal.png
스킬
날개잃은 나비
체력이 가장 낮은 유닛에게 필중 피해를 주고, 표식을 부여해 사속을 감소시킨다. 표식이 없는 유닛을 우선하며, 모든 유닛애개 표식을 부여하면 피해만 준다.
잔혹한 발톱
강철 발톱으로 일정 범위 안의 목표에게 다단 장갑 무시 피해를 주고 파멸 효과를 준다. 파멸 효과를 받은 유닛은 지속적으로 체력을 잃는다.
당랑도
검으로 전방 한 줄에 찌르기 공격을 해 다단 필중 피해를 준다.
허물 떨구기
현재 피해 기여도가 가장 높은 유닛에게 큰 피해를 준다. 목표의 편제 수가 감소하면 보호막을 생성하고 영구적으로 사속이 상승한다. 체력이 75%, 50%, 25%일때 발동.
패러데우스의 엘리트 유닛. 침착하면서 신중한, 뛰어난 판단력과 감정 제어력을 가졌다. 그레이와 자주 협동 작전을 하며, 그녀를 무척 신뢰한다. 장검으로 암살하는 것이 특기로, 빈틈을 드러내는 순간을 노려 육안으로 포착할 수 없는 속도로 목숨을 앗아간다.
3.3.1.8. 브라메드[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브라메드
파일:Bramede.png
스킬
마인드 강화
아군 유닛 중 무작위 두 개체에게 최대 체력 10% 만큼의 보호막과 화력, 사속, 명중, 회피를 부여한다. 접속된 유닛이 사망하면 체력을 잃는다. 접속 상태에서는 피해를 받지 않으며, 접속 상태는 몇 초 동안 지속된다.
마인드 약화
무작위 진형 접속 단자를 발사해 명중한 목표를 다운시키고 병종에 따라 각각 다른 능력치[8]를 탈취해 자신에게 영구적으로 부여한다.
마인드 응집
마인드맵을 1/3/5개 탈취하면 일반 공격 레벨이 1씩 강화[9]된다.
피안화의 춤
체력이 70%, 40% 남았을 때, 피해 기여도가 가장 높은 유닛에게 접속해 목표가 사망하거나 접속이 끊어질 때까지 지속 피해를 준다. 접속 중 자신에게 도바르및 슈퍼아머를 부여하며, 일정 횟수 피격 시 접속이 끊어진다.
패러데우스의 엘리트 유닛. 매력이 넘치며, 상대의 수비를 손쉽게 무너뜨린다. 전투 중에서도 그 움직임은 우아하다. 인간과 인형의 정신을 가지고 노는 것이 특기로, 전자전 능력이 매우 뛰어나, 인형의 마인드맵에 침투하여 정보를 탈취하는 동시에 강제로 시스템을 정지시킨다.
3.3.1.9. 네메아란[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네메아란
파일:GF_Nymeylan.png
스킬
빛의 구슬
자신 옆에 빛의 구슬을 모은다. 5번 모을 때마다 필드에 남아있는 빛의 구슬은 무작위 상대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 상태로 만든다.
비늘가루
전방에 교란 범위를 생성하여 범위 안의 상대는 스킬을 발동할 수 없고 명중이 감소한다.
나비의 춤
넓은 교란 범위를 생성하고 후방으로 날아간다. 범위 안의 상대는 스킬을 발동할 수 없고 명중이 감소한다.
무상영역
공중에 날아올라 다량의 에너지 구슬을 소환해 무작위 상대에게 발사해 피해를 준다.
패러데우스의 엘리트 유닛, 잔혹하고 냉정하며, 판단력이 뛰어나 패러데우스에서 대체 불가능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짧은 비행 능력을 가졌으며, 전자무기로 적을 교란하는 것에 능하다, 그녀에게 당한 적은 기나긴 고통과 절망 속에서 서서히 목숨을 잃는다.

3.3.2. 엘레우시스[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엘레우시스
파일:GF_패러데우스 엘레우시스.png
스킬
실명광선
정면에 있는 적을 향해 빔을 쏘아 접촉한 적에게 필중 피해를 주고 실명 상태를 부여해 명중을 감소시킨다.
재액침습
무작위 진형칸에 유탄을 발사하여, 그 칸에 있는 유닛에게 편제당 피해를 주고 인접한 칸을 오염시킨다. 오염범위 안에 있는 유닛은 매 초 편제당 10% 피해를 받으며, 장갑과 회피가 감소한다.
유리대포
체력을 50% 손실하면 포신이 떨어져서 빔에 실명효과가 사라지고, 오염 유탄을 쏘지 않는다.
막강한 화력을 가진 기관총 유닛. 실명 효과를 부여하는 쌍총열 시스템을 탑재했다. 내장된 이아손의 상자를 플라즈마 빔으로 발사해 동시에 여러 유닛을 공격할 수 있으며, 공격 범위를 오염시킨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와 아케소의 접시가 합체하여 완성된 기관총 유닛으로, 이름의 모티브는 고대 그리스에서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를 숭배하는 컬트 종교 엘레우시스 밀교.

화력이 크게 올라 기관총 평타조차 만만하지 않으며, 체력이 높아 장기전을 치뤄야하기 때문에 큰 피해를 강요받게 된다. 가장 위협적인 스킬은 오염 유탄을 쏘는 재액침습인데, 유탄 자체도 링크 비례 피해를 주는데 일정 범위 안에 지속적인 링크 비례 피해를 추가로 주기 때문에 회피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아군 인형의 체력을 넝마조각으로 만든다. 레이저빔은 여전히 중단으로만 쏘기 때문에 회피하기 쉽지만, 유탄 공격을 피하는 와중에 쏠 경우 회피 도중에 맞아버릴 수 있다.

이외에도 범위 내 패러데우스 제대에게 지원 포격을 하는 능력도 있는데, 지원 포격을 할 때 쏘는 유탄은 엘레우시스를 직접 상대할 때 엘레우시스가 쏘는 유탄과 달리 범위 피해는 주지 않지만 피해량 자체는 여전히 위협적이다. 지원 범위도 매우 넓기 때문에 그냥 지원이 오기 전에 처리하던지, 피격 범위가 좁다는 점을 이용해 피하면서 싸우겠다는 식으로 대처해야 한다. 엘레우시스의 지원을 받는 엘레우시스와 싸울 때는 특히 더 주의해야 하는데, 지원 포격으로 오는 유탄과 엘레우시스가 쏘는 유탄을 동시에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컨트롤을 실수하면 순식간에 제대가 걸레짝이 되어버린다.

파해법 자체는 간단한데, 최대한 화력을 많이 퍼부어서 체력을 50% 이하로 깎아버리면 된다. 이 경우 가장 위협적인 유탄 스킬을 쏘지 않기에, 상대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외형이 스타크래프트 2에 등장하는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와 비슷하다보니, 유저들 사이에서는 천공기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3.3.3. RPK-16[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RPK-16
파일:GF_RPK-16.png
패러데우스의 기술 지원으로 RPK-16의 소체 개조가 진행 중인 형태. 마직 미완성 상태지만 화력은 대폭 강화됐으며 페러데우스의 핵심 기술도 일부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마인드맵에 대한 영향은 아직 미지수다.

3.3.4. 미스 이브[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미스 이브
파일:GF_Miss eve.png
패러데우스의 엘리트 유닛. 타레우스의 각종 능력은 평볌한 수준이지만 기갑 조종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재능을 지니고 있다. 자신과 싱크로율이 가장 높은 기갑에 "미스 이브"라 이름을 지었는데, 이는 그녀가 유일하게 기억하는 낱말이라고 한다. 평소에는 일반 행인처럼 위장하고 다니지만 마인드맵 공간에 들어오는 순간 그녀는 "미스 이브"를 몰고 모든 것을 짓밟아 버린다.

3.3.5. 게베뉴[편집]

파일:GF 第四勢力.png 게베뉴
파일:GF_Gebbennu.png

정식 스토리에는 등장하지 않으며, 3차 국지전 핵심지역 최종전에서 보스로 등장한다. 추천하는 병종은 RF와 HG로 나온다. 게베뉴라는 이름 자체는 이집트 신화의 대지의신 Geb와 Bennu를 합친 것으로 보인다.
파일:GF_게베뉴1.png
파일:GF_게베뉴2.jpg
중국 서버
중국 서버 한글 패치
등장 당시엔 유저들 사이에서 스타2피닉스 또는 태양 용기병이 연상된다는 반응이 있었으며, 불리는 별명은 '치킨'이다. 외형을 보면 과는 전혀 상관없는데 치킨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중섭 한패 국지전 편성창에서 보스 이름이 '화이트 엑조스켈레톤 사족보행 치킨'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중섭의 편성창에서는 鹗视虎(èshìhǔ)라는 이름으로 나오는데, '물수리 악(鹗), 볼 시(视), 호랑이 호(虎)'라는 이상한 명칭이라 번역이 불가능했기에 저런 명칭이 나와버렸다.[10] 한섭에서는 처음엔 이름 자체가 공백으로 출력되었다가 이후 게베뉴라는 명칭이 추가되었다

국지전 보스는 보스 처치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 상대할 일은 없다. 하지만 국지전의 철혈 보스 대부분이 클리어 시 사망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쪽은 오히려 광범위 공격으로 인형들을 괴멸 상태로 몰아넣으며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여준다. 게다가 덩치도 타 패러데우스 병기보다 훨씬 더 큰 만큼 여러모로 강렬한 인상을 준 개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거울단계에서는 미니게임인 '일방적인 회상'을 통해 등장했으며, 일정 단계마다 등장한다. 공격 방식은 마흐리안과 동일하다.(2~5회 경고성 공격 후 3×2열 레이저 장판과 일정 시간 초과 시 전열에 연속 레이저 공격)

4. 정체/떡밥[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난류연속에서 처음 등장한 세력이지만 사실상 흑막에 가까운 진영이기 때문에 아직도 떡밥만 무성히 남았다. 그나마 이성질체때 조직의 이름이 밝혀졌고, 연쇄분열에서는 더 많은 사실이 공개되었으나 여전히 조직의 구성원이나 규모 등은 불명으로 남아있다.

등장 초기인 난류연속에서 SOP와 RO가 끌고온 E.L.I.D를 보고 세례자라며 절대 공격하지 말라고 한 뒤 그들의 공격을 묵묵히 맞고만 있거나, 설정상 사이비 종교의 신으로 받들어진 M82A1이 패러데우스를 보고 "인형일까요? 인간일까요?... 혹은 「신의 사자」일까요?"라고 하는 등 이들을 종교 단체처럼 여기는 모습을 보였는데, 난류연속 다음 지역인 11지역에서 K의 정보에 의하면 이들은 초창기에는 사이비 종교가 맞았으며, E.L.I.D 감염자들을 감염증에 대항할 방법이 있다는 말로 유인한 뒤 이들을 사이보그로 개조해 자신들의 병사로 써먹는다고 한다.

작중에서 니토들은 여러 묘사상 단순한 인형이 아니라는 떡밥이 여러번 투척되었다. 외모도 M4A1과 유사하다는 언급이 있었고, 니토들 중 머큐로스는 통신기가 파괴된 뒤 M4A1을 보고는 언니라고 불렀다. M4A1은 이전 특이점에서 삼여신계획의 일원인 루니샤와 관련된 떡밥이 있는데다, 빵집소녀의 삼여신 및 이전 실험체인 로즈, 릴리 등은 모두 인형이 아닌 유전자 배양을 통한 복제인간이며, 특히 유적 관련 최초의 실험체인 백발의 백인이라는 릴리와 흑발의 황인이라던 로즈가 만들어진 건 3차 세계대전 이전이라 기술적으로도 충분히 연관성을 의심할 수 있었다.

이후 연쇄분열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이 밝혀졌는데, 페르시카는 니토의 정체를 유적의 설비에 접촉하기 위해 개발한 붕괴 면역체라고 판단했으며, 윌리엄의 목적은 붕괴 입자에 버틸 수 있는 완전면역체의 개발이라고 추측했다. 윌리엄은 M4의 개발에 클론 아동들을 통해 루니샤의 뇌 스캔본을 간접적으로 제공하면서 페르시카가 M4를 비롯한 AR소대를 제작하는데 어느정도 개입했으며, M4A1의 근본은 버려진 니토들과 비슷하지만 성공작인 니모겐이나 머큐로스보다 우수한 개체라고 하는데, 12지역에서 니토들 역시 오가스를 생성할 수 있지만 성공작조차 오가스의 의식을 완벽하게 견딜 수는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 말의 의미가 밝혀졌다. 본래는 엘리사 또한 리코를 통해 윌리엄 본인의 목적을 이루려는 수단 중 하나였으나, 윌리엄의 수작임을 눈치챈 리코가 오가스의 중요 소스 코드 일부를 지워버리면서 엘리사를 이용하려던 계획은 반쯤 포기하게 되었다.

게임 외적으로는 유저들이 암호를 해독해 90wish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난류연속 때 밝혀졌지만. 인게임 내에서 최초로 이들을 90wish와 관련지은 사람은 페르시카다. 연쇄분열에서 페르시카는 패러데우스가 과거 90wish 소속이였던 윌리엄과 관련된 조직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니토들이 사용하는 주파수 등의 기술은 90wish의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탈린시 대학살에 쓰인 우담화[11], 억지로 개조된 이성질체[12] 등을 미뤄볼 때 윌리엄 본인이 패러데우스의 흑막이거나, 핵심인물인 것은 확실하다.

루련과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 난류연속에서 한 니토안젤리아와 남은 인형들에게 "세상을 새로 쓸 칼끝"이란 메세지를 남겼는데, 이 말은 그리폰&크루거의 사훈이면서 루크사트주의 표어이기도 하다.

거울단계에서는 인간과 유사한 외형을 지닌 니모겐이나 머큐로스를 넘어선, 아예 인간과 구별이 안 가는 신형 니토들을 사회에 침투시키는 한편, 고치 계획의 일환으로 베를린을 붕괴 입자 폭탄으로 테러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음이 드러났다.

재귀정리에서는 일개 종교단체 주제에 비정상적인 속도로 세력을 확장하고 대규모의 무기를 운용할 수 있었던 이유가 독일 정계와 결탁을 한 덕분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루돌프 폰 오버슈타인의 중개로 패러데우스가 기술력을 제공하면, 독일 국방부는 무기를 생산해 제공하는 관계였던 것. 그리고 이전에 언급된 고치 계획은 통일절을 기일로 잡고 추진 중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만 베를린 테러가 막힌 상황에서 진행중인 고치 계획의 진의가 무엇인지는 불명이며, 오버슈타인을 비롯한 독일 정계와 패러데우스의 의사가 일치하는지도 밝혀지지 않았다.

고정점에서는 베를린의 블랙 존에 거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사실상 패러데우스가 벌이고 있는 짓을 감안하면 공개적인 장소에 거대한 설비를 둘 수는 없는 만큼 장소 자체는 이상한 선택이 아니지만, 인간도 인형도 버티기 힘든 블랙 존에 어떻게 시설을 구축하고 거주할 수 있게 조치했는지는 불명. 작중에서는 슈타지의 국장 로미가 공표되지 않았을 뿐, 이미 이러한 문제는 해결되었을 수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5. 소녀전선 2: 추방[편집]

파일:Paradeus_GFL2.jpg
2020년 10월에 진행되었던 신작 발표 방송에서 공개된 일러스트 중 패러데우스의 종교 시설로 추정되는 일러스트가 공개되었다. 인게임에서 어떻게 다뤄질지는 아직 공개된 바가 없다.

3차 PV에서는 완전 면역체 소녀 헬레나가 본 환각에 니토가 나타나거나 마지막에 니토로 추정되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등, 본작에서도 여전히 엮이게 될 것임을 암시했다.

6. 여담[편집]

  • 로고에는 컴퍼스가 그려져 있는데, 이 컴퍼스 로고는 프리메이슨의 로고와 흡사하게 생겼다.
  • 글로벌 서버에서는 난류연속보다 발할라 콜라보가 먼저 출시되는 바람에 패러데우스도 본래 등장 시기보다 좀 더 이른 시기에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그때 당시에 글로벌 서버에서 화력소대는 출시조차 하지 않은 시기였으므로 글로벌 서버에서는 아예 왜곡방벽 없이 등장하였다.
  • 이름의 유래는 ~옆에, ~에 반대하여 등의 의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어 전치사 para(παρα)와, 라틴어로 신을 뜻하는 단어인 deus.#

[1] 특이점 3전역 외전 굿바이 용궁에 등장한 발리스타가 철혈, 군, 그리폰, 그리고 소속을 알 수 없는 녀석들을 언급하며 또 다른 세력이 있음을 암시했다.[2] 암호해독 방법은 바코드를 읽은 후 BASE64로 해독하여 시저 암호로 재해독 하였다. 각 순서마다 'OC9WSF3HVkhLS0FEQUBCSgo=', '8/VHRGVHKKADA@BJ', 90WISH WILL BE BACK라는 글귀가 나온다.[3] 2021년 3월 4일 패치 이전까지는 왜곡방벽이 99999프레임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어서 약 56분을 버티면 역장이 사라졌으나, 해당 패치로 인해 중섭 한정으로 왜곡방벽의 지속 시간이 무한대로 변경되었다.[4] 이는 별자리를 정리하던 18세기 천문학계에서 아르고호자리를 4개로 나눌 때 맨 뒷쪽을 고대 그리스에는 없던 나침반의 이름을 멋대로 붙여버려서 이름이 나침반자리가 된 일화를 표현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5] 키패드 기준 1차칭은 3, 5, 6 ,9 지역을 뒤덮고 2차칭만 되어도 1, 7 지역 빼고 다 뒤덮는다.[6] 개조 버전 한정.[7] 몰리도는 함께 나오는 병력이 강해서 힘들고, 그레이는 안젤리아 제대로는 절대로 못 잡아서 상대가 불가능하다.[8] HG-쿨타임 감소, SMG-회피, RF-명중, AR-보호막, MG-화력, SG-장갑.[9] Lv.1: 스트렐치 소환, Lv.2: 라이엇가드 추가 소환, Lv.3: 커맨더 추가 소환, Lv.4: 헤비해머 추가 소환.[10] 여담으로 이 '악시호'는 '게베뉴' 이전의 개발 단계 명칭으로 추정되는데 게임 데이터를 뜯어보면 게베뉴의 스킬명은 '鹗视虎红扫描', '鹗普攻机枪' 등 '鹗'글자를 넣어서 지어놓았기 때문이다. 다만 이게 만약 음차된 단어라면 중국어에서 음차는 음차된 이름만 봐서는 원어를 알아차리기 힘든 경우도 있고, '프롤러-밥솥' 사례처럼 음차가 아니라 그냥 개발진 사이에서 쓰인 은어일 가능성도 있어서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는 불명이다. 유저들의 추측으로는 '액시온(Axion)'을 음차한 것 아니냐는 추측과, 혹은 중국 사자성어에 '먹잇감을 매의 눈으로 노려본다'는 의미의 '鹰瞵鹗视(응린악시)'에 따와 '매의 눈으로 노려보는 호랑이'라는 뜻에서 붙인 별명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11] 붕괴 오염 정화 실험에 사용된 식물이라고 하며, 꽃이 필 때 그동안 빨아들인 붕괴 입자를 전부 배출한다는 문제점이 발견되어 실험은 실패했지만 오히려 윌리엄만은 이를 맘에 들어해서 계속 개량하고 있었다고.[12] 실패한 붕괴 친화제라고 페르시카가 말한 바 있으며, 윌리엄 역시 유적 기술 연구를 위해 붕괴 친화체를 찾는데 혈안이 되어있었다.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패러데우스 문서의 r1015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1015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