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에 마지막으로 수정됐습니다.

한국어 위키위키

[펼치기/접기]

위키미디어 재단

엔하계 위키

유머 위키

문화 위키

서브컬처/창작 위키

잡학 위키

기타

기타 위키

엔진

명칭

미디어위키

진보위키

히든 위키 (다크 웹)

루리위키

도쿠위키

초소형국민체 위키

the seed

더시드위키

위키독

관세용어 위키

지적재산권 용어사전

측량용어사전 위키

위키인포

기타 위키엔진

위키트리

히든 위키는 토르로 접속해야 하는 다크 웹에 속하는 사이트이므로 접속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미러

클릭하여 접거나 필 수 있습니다. 모든 위키의 목록은 위키/목록분류:위키를 참고하십시오. 미러는 그 자체로 위키로 취급되지 않으나 편의상 넣은 것입니다.


나무위키
namuwiki

나무파일:나무위키:로고2.png

나무파일:나무위키:로고1.png

(패비콘)

(로고)[1]

나무파일:세피로트채색sd.png

나무파일:무냐sd1.png

마스코트인 세피로트무냐

슬로건

나무위키, 여러분이 가꾸어 나가는 지식의 나무[2]

분류

엔하계 위키(한국어)

회원가입

준필수[3]

엔진

the seed

소유자

namu -> umanle S.R.L

주소

https://namu.wiki

상태

온라인(운영 중)

1. 개요2. 위키백과화3. 영향력4. 나무위키와 알파위키의 관계5. 역사 및 사건사고 요약
5.1. 2015년5.2. 2016년5.3. 2017년

1. 개요[편집]

나무위키, 여러분이 가꾸어 나가는 지식의 나무.

현재 한국 엔하계 위키 중에서 가장 큰 사이트이자, 논란도 많은 사이트. 그리고 삭제충천국 존치론자 지옥이 되어 버린 위키이자 위키계의 불쏘시개

2015년 4월 17일namu가 설립한 리그베다 위키의 포크 위키이자, 대체 위키였다. 현재 알파위키의 포크 대상. 포크위키를 포크(...) 할아버지 리그베다 아버지 나무 나 알파 현재 umanle S.R.L.이라는 파라과이의 어느 유령[4] 중소회사에 관리권한이 넘어간 상태이다.

2. 위키백과화[편집]

나무위키의 가장 큰 적폐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한 초기에는 엔하계 위키의 특성이 강했으나 현재에는 낚시, 집단연구, 취소선 등을 제한하는 등 위키백과화가 상당히 진행되었다. 한때 엔하계 표현 개선 프로젝트라는 위키백과화를 주도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으나 지금은 폐지되었다. 현재 나무위키에는 위키백과화에 찬성하는 사람들과 일명 취소서노포비아들이 많이 남아 있는 상태이다. 알파위키로 넘어와서 취소선이나 유머를 날리는 등 알파위키를 위키백과화하려는 시도는 아직 없었으나 그럴 가능성도 충분하다. 만약 당신이 알파위키를 위키백과화하려 왔다면 Ctrl+W[5]를 누르거나 나무위키, 한국어 위키백과등 다른 진지한 위키에서 활동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알파위키는 기본규칙에 따라 정보성 서술과 재미있는 서술[6]을 동시에 지향한다.

3. 영향력[편집]

한국어의 특성상 대한민국이 주된 원어민이고[7], 그에 따라 한국의 인터넷 특성이 한국어 이용자의 인터넷 사용경향과 일치하는 모양새를 보인다. 2018년 현재 대한민국의 포털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가 약 74%, 구글이 약 16%를 차지하고 있는데[8], 특히 구글에서 검색시 검색 결과의 최상단, 혹은 차상단에 나무위키의 링크가 위치한다. 때때로는 공식 사이트를 밀어내고 최상단에 위치하기도 한다. 과거 리그베다 위키, 엔하위키에서는 구글 검색에 노출되지 않았지만[9], 나무위키는 구글 검색에서 높은 위치를 점함으로써, 구글링을 하는 한국어 사용자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4. 나무위키와 알파위키의 관계[편집]

5. 역사 및 사건사고 요약[편집]

5.1. 2015년[편집]

5.2. 2016년[편집]

5.3. 2017년[편집]

[1] 저작권자: kein, 라이선스: CC BY-NC-SA 2.0 KR[2] 저작권자: hajiman, 라이선스: CC BY-NC-SA 2.0 KR[3] ACL 조정으로 ip유저는 첫 기여 시 무조건 편집요청을 넣어야 한다 사실상 준회원제나 마찬가지[4] 그렇다는 주장이 있다.[5] 탭 닫기[6] 독자/집단연구, 유머 등[7] 북한 주민도 있지만, 인터넷 자체가 거의 불가한 국가인지라..[8] 2017/12/31일 기준[9] 트래픽 부담을 막기 위해 봇을 막았다.[10] 아래 나무위키 민선 운영진 폐지 사태의 도화선이 된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