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2. 발단
2.1. 1차 : 관리자 Knqweter2.2. 2차 : 호민관 Resolver
3. 전개4. 결말5. 여담

1. 개요[편집]

관선의 다중 계정 검사 재개와 함께 터진 임기 초 대형폭탄

2017년 5월 18일 관선의 다중 계정 검사 담당관이 복귀하면서 약 3개월만에 다검이 재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6기 운영진의 일부 다중 계정이 확인됐는데, 문제는 확인된 다중 계정들이 모두 하자가 있었다는 것.

2. 발단[편집]

2.1. 1차 : 관리자 Knqweter[편집]

운영진 일괄 다중 계정 검사에서 적발된 Knqweter 관리자는 과거 2기 중재자였던 mirstar98로 확인됐다. mirstar98은 당시 탄핵이 진행되던 중 사퇴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으며, 현 규정에 따라 피선거권이 무기한 제한되어 있다. 그런데 이를 숨기고 5기 관리자 선거에 출마한 뒤 당선되었고, 6기 연임까지 한 것. 5기 임기 내내 다검이 멈춰 있어서 아무도 이를 알지 못했다.

2.2. 2차 : 호민관 Resolver[편집]

이어서 Resolver 호민관에 대한 다검이 진행되었다. 여기서도 다중 계정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다중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그 다중 계정이 과거 차단 이력이 있고, 이것이 피선거권 박탈에 해당하는 수준이었다. 게다가 Resolver 호민관은 과거 선거 질의에서 해당 다중 계정과 동일 인물이 아니라는 발언까지 발견되었다.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선거 방해 혐의를 적용할 수도 있는 사안.[1]

3. 전개[편집]

2017년 5월 18일 23시 36분 57초, 피선거권 제한 규정에서 다중 계정 관련 사항을 확대하자는 토론이 발제되었다. 기존 규정은 후보자의 계정이 차단된 사용자의 다중 계정인 경우에만 후보자 등록을 무효화 하는 것이었지만, 피선거권이 제한된 사용자의 다중 계정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후보자 등록을 무효화하자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Knqweter 관리자는 휴가중이었음에도 그루터기에 사과글을 올린 이후 토론 등에서 토론을 중단했다가 열었다가 하는 등 큰 피해가 없는 선에서 운영진 권한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며 자신의 권한 회수를 강하게 요청하였고, 결국 탄핵 소추가 사용자 토론을 통해 고지가 되고 3분이 지난 이후에도 자신의 운영진 권한을 사용하며 운영진 권한이 강제 회수 되었다.

앞서 언급되었던 대로 Resolver 호민관은 관선 관리자의 Rangers 사용자의 다중 계정 검사가 별다른 근거 없이 진행되었다는 점을 내세우며 문의 게시판을 통해 이의 제기 글을 게시했고 댓글을 통하여 자신의 다중 계정 검사건까지 함께 문제 제기를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관련 규정 미비라는 의견이 대다수였고, 댓글을 통해 비판을 받으며 큰 반향을 몰고 오지 못했고 결국 이의 제기 철회를 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제6기 1회 비정기운영회의 예비토론에도 관련 안건이 올라왔다.

4. 결말[편집]

안건 1) 관리자 Knqweter 권한회수 및 후속 조치에 대한 논의.
3일 차단+토론 규정 위반 3일에 반 올림하여 7일 차단을 적용한다.
안건 2) SMoon 차단 소명 논의 관련
해당 소명은 신고처리에 있어 절차적 정당성을 유지하였기에 기각한다.
안건 3) 호민관 Resolver 처분
호민관 당선을 무효화하고 기타 운영방해로 Resolver 계정과 SMOON 계정을 5일 차단한다.

권한 강제 회수된 관리자 Knqweter은 7일 차단 처분이 내려졌고 호민관 Resolver는 호민관 당선 무효 및 기타 운영 방해로 5일 차단 처분이 내려졌다. 또한 이와는 별개로 Knqweter은 앞서 서술된 탄핵 소추 고지 이후 3분이 지나서 운영진 권한을 사용하며 권한에 대한 강제권한회수가 되었기 때문에 피선거권이 영구적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Resolver 호민관은 자신의 이전 계정인 SMoon의 차단이 집행된 이후를 이를 확인하지 않고 사과문 작성 및 사용자 문서를 수정[2]하여서 차단회피로 차단 처분이 2주로 연장되었다. 여기에서 신기한 것은, 아직 Resolver 호민관은 권한 회수가 안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선에 의해 차단이 된 것이다.[3]

5. 여담[편집]

몇몇 로그인 이용자들이 다중 계정이 드러난 운영자가 과거 이를 부인했던 기만적 태도를 게시판에서 격렬히 비판했는데 이 역시 다중 계정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한편 관리자 임명 후 바로 다음 날 사건이 터져 해당 임명 관리자들은 임기 첫 날부터 대형 사고로 시작하게 되었다.

Resolver 호민관의 경우 5기 시절 운영진에 대한 날선 비판으로 유명했으며, 이것이 호민관 선출에 영향을 미친 바 있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다중 계정을 악용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형적인 내로남불이었던 것으로 귀결됐다.

그리고 Knqweter는 이후 Awkward_라는 이용자가 호민관 보궐선거에 출마했는데 관선 관리자의 다검 결과로 Knqweter와 동일인임이 밝혀졌고, 과거 Knqweter에 대한 이의제기에 Awkward_ 계정으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뒤늦게 드러나서 결국 영구 차단으로 막을 내렸다.

현재 나무위키/역사/정식 운영진 6기 문서 3.1.1 부분에 짤막하게나마 남겨져 있는 상태다. 자신이 있으면 이 내용을 포크해 붙여 보자 #
[1] 4기 호민관 재임 당시 Resolver는 이를 운영 방해로 판단했다(...)#[2] 사과문 작성 중 노트북 배터리가 방전되어 초안을 사용자 문서에 옮겨 놓은 것이라고.#[3] 물론 저번 5기 관리자 권한 남용 사건에서도 관선에 의해 선차단 후 권한회수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