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위키

최근 수정 시각:

파일:상위문서 틀 아이콘.png   상위 문서: 알파위키:대문

이 문서는 가입 후 15일이 지난 로그인 사용자만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 권한이 부족한 사용자는 편집 요청 기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위키

엔진

명칭

미디어위키

진보위키

히든 위키 (다크 웹)

루리위키

도쿠위키

초소형국민체 위키

the seed

더시드위키

알파위키

위키독

관세용어 위키

지적재산권 용어사전

측량용어사전 위키

위키인포

기타 위키엔진

위키트리

모든 위키의 목록은 위키/목록분류:위키를 참고하세요.

히든 위키는 토르로 접속해야 하는 다크 웹에 속하는 사이트이므로 접속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1. 개요2. 역사3. 비판4. 나무위키와의 관계5. 미래6. 그 외
6.1. 나무위키의 알파위키 등재 거부
7. 관련 문서

알파위키
Alphawiki

(여기에서 공모 중 )

슬로건

미정

대표 색상

#BCBCBC (임시 색상)

종류

위키

개설일

2017년 9월 24일

현재 상태

운영중

위키 엔진

the seed

위키 문법

나무마크

가입 필요 여부

선택[1]

국적

비공개

소유자

namu

운영진

관리자

Creative

사무관

Katinor

검사관

공석


namu[2]

라이선스

CC BY-NC-SA 2.0 KR[3]

영리 여부

비영리

문서 수

535947개
알파위키:통계

사이트 주소

알파위키:대문

1. 개요[편집]

지금 당신이 보고 있는 위키.

2017년 9월 24일에 설립된, 나무위키의 갑작스러운 체제 변경으로 나무위키가 붕괴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위키이다.

설립 당시부터 2017년 11월 28일까지는 A위키가 임시 명칭이었다.

설립자는 더 시드 엔진의 개발자이자 나무위키의 설립자인 namu.

문서 수는 535947개로 나무위키의 거의 모든 문서를 포크하였다.
일단 나무위키와 달리 집단연구나 유머성 표현 등을 기본규칙에서 보장하고 있다. 그러니 집단연구나 유머성 표현 등을 이유 없이 삭제하는 사람이 보이면 즉시 신고 게시판에 신고하도록 하자.

2017년 11월 10일까지 이미지 업로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으나 그 이후로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최초로 업로드된 파일은 파일:i0962736947.jpg파일:럽라로고.png(...).역시 namu

2017년 11월 28일 이름을 알파위키로 바꿨다. 모든 문서의 기존의 A위키라는 단어를 일괄적으로 알파위키로 치환하였다#. 그리고 기존 도메인인 awiki.theseed.io는 새 도메인인 alphawiki.org로 리다이렉트처리 되었다. 그런데 알파위키로 바꾼 후 몇시간동안은 IP사용자들이 편집을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는 도메인을 바꾸면서 리캡챠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몇시간 쯤 뒤에 해결되었다.

2. 역사[편집]

3. 비판[편집]

4. 나무위키와의 관계[편집]

나무위키의 문서를 포크했기 때문에 어느정도 나무위키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위키. 따라서 나무위키의 관선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경쟁을 할 가능성 이 높아졌다. 다만 집단연구나 엔하계 표현 사용등에는 어느정도 관대하기 때문에 집단연구, 엔하계 표현 사용같은 것을 좋아한다면 알파위키가 더 끌릴것이다.

나무위키의 사측 관리자는 알파위키의 등재를 막기 위해 위키 문서의 등재기준을 마음대로 수정했다.역시 *무위키 100일로 바꾸다니, 그래도 99일 됐잖아? 하루 남았다

5. 미래[편집]

초기에는 위키 갤러리의 회원들이 들어와서 많은 기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2의 바다위키오리위키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제 2의 오리/바다가 되지않게끔 많은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6. 그 외[편집]

6.1. 나무위키의 알파위키 등재 거부[편집]

나무위키에서는 알파위키 개설 100일이 지나면 독립 문서가 작성될 것이다.[4] 참고로 바다위키도 한때는 문서가 있다가 지웠다가 링크로 남기는걸 반복하는 짓을 했다. 자신들이 얼마나 찔리는게 많은 위키인지 보여주는 증거다. 그러나 나무위키의 사측 관리자가 위키 사이트 등재기준을 바꾸면서 알파위키가 나무위키에 등재가 되기는 많이 힘들게 되었다. 알파위키는 사용자(회원)이 130명 이상이므로 추가조건에 만족한다. 이제 2018년 1월 1일, 알파위키의 독자적인 문서로 등재되었다!가 같은 날 다시 요주의 사측 관리자가 삭제(...)삭제할 때 이런 링크를 남겼다.[5] 한때, 삭제 초반에는 나무위키에서 리다이렉트까지 삭제해 검색으로 알파위키의 존재를 알 수 없었으나, 얼마 후 관리자가 리다이렉트를 입력하여 부활하였다. # 근데 수정내역이 뭔가 거시기하다.(...)

나무위키위키 관련 문서를 돌아다니다 보면 유독 알파위키[6]에 대한 문서 등재 및 기여에 대하여 매우 배타적인 것을 볼 수 있다.여기를 보자. 사측관리자(!!) 까지 나서서 주소 등재를 거부하는 모습[7]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방금 링크에서 r270~268 간의 "기여"를 보자. 알파위키에 관한 틀을 단 것까지도 "우회등재"라며 삭제하고 있으며, 알파위키를 최대한 깎아내리려는 편집이 진행되었다. 또한, 위키미디어 재단과 그 위키에 대하여 설명하는 나무위키 문서를 보자. 링크가 멀쩡히 살아있다. 그나마 나무위키의 위키/목록 문서에는 링크가 있다는게 다행. 그 링크마저도 얼마나 오랫동안 남아있을지 몰라 불안하다 진심으로 1970년대 한국을 보는 듯했다

7. 관련 문서[편집]

[1] 비로그인이 편집할 수 없는 일부 문서를 편집할 때나 공용 아이피 또는 통신사 아이피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에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나 현재는 비로그인이 편집할 수 없는 문서가 거의 없다.[2] 검사관은 아니나 임시로 검사관 역할을 대행하고 있다.[3] 나무위키와 동일. 그래서 출처만 적으면 나무위키의 내용을 알파위키로 옮겨갈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 초기에는 잠깐 NC가 안 붙었던 적도 있다.[4] 현재는 엔하계 위키 항목에 언급되어 있다.문서[5] 알파위키 문서를 등재 기준에 맞는다는 근거를 들어 되돌리던 사람은 나무위키에서 5일 차단됐었다.[6] 정확히는 엔하계 위키지만, 알파위키에 더 심하다.[7] 이렇게 하면 위키 유입 인원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