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개요[편집]
2. 역사[편집]
자세한 내용은 더시드위키/역사 문서 참고하십시오.
3. 특징[편집]
- 더시드 문법 테스트는 각 위키의 연습장에서 하면 되니 굳이 더시드위키까지 찾아서 오는 경우는 없다. 그래도 사용자 권한 사용이나 API 테스트를 위한 수요는 존재한다.
- 모든 문서에서 로그인해야 편집 및 토론 생성이 가능하도록 ACL이 설정되어 있다.
- 자신의 사용자 문서에서는 문서 ACL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이미 관련 토론도 있었으며 한번 착오로 삭제되었다가 다시 복구되었다.
- 정식 관리자는 총 3명이 존재했으나 이 중 namu와 연락이 가능하다는 Cocoa 쪽에 인사권이 있고 나머지 2명의 관리자는 장기간 부재로 인한 보안 위협을 이유로 모두 권한을 회수했다.[7] 사실상 소유자 대리인의 역할을 행사하는 셈. 이로 인해 권위적이라는 비판을 듣지만 이미 남갤에 해명을 한 뒤부터는 이렇다 할 일을 벌이지는 않는 편.
- 지속적인 반달로 인해 화이트 리스트 제도가 도입되었다. 가입 후 15일 지난 사용자[8]가 '더시드위키:인증 요청' 문서에 토론을 발제하여 인증할 수 있다. 자신이 타 위키에서 정상 활동 중이라는 것을 인증하기만 하면 된다.
참 쉽죠?
3.1. 기능[편집]
- 정식 위키가 아니기 때문에 로고가 없고 텍스트로 '더시드위키'만 달아두었다.
- 나무위키의 토론 시스템 변경이 더시드위키에도 적용되어 있다.
- 나무마크 문법이 사용된다.
- 알파위키와 나무위키처럼 회원가입 시 이메일을 입력해야 한다. 하지만 알파위키, 나무위키와는 다르게 이메일 허용 목록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 스킨이 벡터 스킨이었다. 미디어위키의 백터 스킨과 비슷하다. 그러다가 2020년 3월 1일에 리버티 스킨으로 변경되었다.
- 원래 파일 업로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다가 2023년 3월 12일 파일 업로드 기능을 지원한다. 다만 아직 파일휴지통 이름공간은 생성되지 않았다.
- 현재 grant, delete_thread 이 두 가지 권한은 테스트가 불가하다.
- grant 권한의 경우, 이 권한으로 delete_thread 권한을 부여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테스트가 불가능하게 해 놓았다.
- delete_thread 권한의 경우, 중요 스레드가 날아가는 경우가 생기자 테스트가 불가하게 해 놓았다.
3.2. 여담[편집]
- 더시드위키에 2017년 나무위키 XSS 공격 사건 보고서가 작성되면서 나온 말이 "사실 이런거 적으려고 만든 위키겠지, 아마."인 걸 보아 개발 테스트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위키인 듯 하다.
- umanle는 의외로 전현직 운영진의 더시드위키 활동을 따로 금지하지 않았다. 이미 나무위키 운영진이 관련 기능 테스트를 하러 오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이를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현직 운영진이 더시드위키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해도 나무위키 운영사에서 관여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도 없다.
4. 콘텐츠[편집]
4.1. 끝말잇기[편집]
알파위키와 비슷하게 알파위키 끝말잇기와 비슷한 더시드위키 끝말잇기가 있다. 그 대신 토론 시스템으로 하는 다른 끝말잇기가 있다. 2024년 2월 기준으로 19번째 끝말잇기가 진행 중이다. 제일 오래간 끝말잇기는 두번째 끝말잇기다.
끝말잇기의 진행 상황 및 토론 스레드 개수
끝말잇기의 진행 상황 및 토론 스레드 개수
5. 여담[편집]
- 알파위키가 A위키였을 시절에는 임시로 더시드위키의 하위 주소였던 https://awiki.theseed.io를 사용하였다. 그 주소는 새로 바뀐 알파위키에 리다이렉트되었다가, 알파위키를 폐쇄한 후 재개장한 이후부터는 다시 더시드위키의 하위 주소를 사용했다가 2022년 3월 24일부터는 전직 사무관 Werzey가 소유하고 있던 https://www.alphawiki.org 도메인을 넘기면서 2017년 11월 28일부터 사용했던 https://www.alphawiki.org로 다시 바뀌었다.
[1] 더시드위키의 사용자:namu 문서 생성일자 기준.[2] 알파위키, 나무위키와는 라이선스가 호환되지 않는다.[기준] 3.1 3.2 2024년 2월 19일 기준[5] IP 사용자는 원래 더시드위키 이름공간 문서를 제외하고는 읽을 권한조차 없었으나 ACL 조정으로 읽을 수는 있게 되었다. 참고로 활동할려면 인증을 해야하는데 가입하고 15일 후에 인증 요청 문서에 토론을 발제하고 타 위키 계정과 동일인임을 증명하면 된다. #[6] 알파위키는 CC BY-NC-SA 2.0 KR, 더시드위키는 CC BY-SA 4.0이다. 위키 엔진이 같아서 착각하는 유저들이 가끔 보인다. 서로 문서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해당 문서에 기여한 기여자 모두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7] 다시 권한을 요청하면 다시 지급해준다고 했다.[8] 가입 후 15일 지난 사용자만 인증할 수 있으니 빨리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9] 과거에는 알파위키도 https://awiki.theseed.io라는 주소를 썼고, 더시드 엔진에 개발 관련 건의를 남길 수 있는 더시드포럼의 주소도 https://feedback.theseed.io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