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파일:상위 문서 아이콘.svg   상위 문서: 더시드위키

1. 개요2. 역사
2.1. 초창기
2.1.1. 설립2.1.2. 초기2.1.3. 4인 체제 시절
2.2. 2021년
2.2.1. 3인 체제2.2.2. 활동량 증가
2.2.2.1. 타임라인
2.2.3. 다시 쇠퇴
2.3. 2023년
2.3.1. 정식 관리자 임명2.3.2. 화이트리스트 방식 변경2.3.3. ACLGroup 무단 삭제 사건
3. 운영진 정리4. 여담

1. 개요[편집]

더시드위키의 역사를 정리한 문서이다.
무슨 테스트위키에 역사냐고 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테스트 위키라서 특별한 규칙이 존재하지 않다는 점, 나무위키 관리자의 활동이 금지된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 유저들과 알파위키, 나무위키 관리자 및 유저들이 모일 수 있다는 특이점으로 인해 사건이 많이 일어났다.

2. 역사[편집]

2.1. 초창기[편집]

2.1.1. 설립[편집]

namu는 나무위키에 민선 체계가 유지되던 2017년 7월에 더시드위키를 설립했다. namu는 설립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17년 나무위키 XSS 공격 보고서 문서를 만든 것 외에는 활동이 거의 전무한데, 덕분에 이 문서가 성지가 되기도 했다.

이후 LiteHell이 운영에 참가하고 namu에게 직접 권한을 받으면서 더시드위키의 역사는 시작된다.

2.1.2. 초기[편집]

2018년에 Seed0xF 관리자가 부임하고 나서 Seed0xF 관리자를 비하하는 목적의 아이디[1]가 많이 생성되면서 차단이 많이 일어났다.

심지어 2019년에는 2018년 나무위키 집단 운영 방해 사태의 주동자이자 알파위키까지 침공을 시도했던 Alan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더시드위키는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2.1.3. 4인 체제 시절[편집]

2019년 10월, PyPl 관리자는 새로운 관리자로 Cocoa를 선출한다.

2020년에는 별다른 사건이 존재하지 않았다.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기 시작한 건 2020년 12월부터다.

2021년 3월부터 6월까지 LiteHell이 잠수를 타서 위키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다가 6월이 되어서야 돌아왔다.

2.2. 2021년[편집]

2.2.1. 3인 체제[편집]

이후 2021년 6월, LiteHell이 3달 만에 다시 돌아오고 Cocoa 관리자의 권한을 회수함으로써 4인 체제가 종결되었다.

그동안 밀린 권한 요청이 전부 처리되었고, 6~7월 사이 테스트를 위해서 더시드위키 권한을 얻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또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의 전성기와 함께 갤러리에서 넘어온 유저들이 어느 정도 있었다. 이 시기에는 알파위키도 잠깐이나마 활발했던 시절이기도 했다.

2.2.2. 활동량 증가[편집]

더시드위키에 타 위키 유저와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 유저가 다수 유입된 결과로 더시드위키 내의 활동량이 많아졌음에도 namu와 PyPl 대신 LiteHell 관리자 혼자만 활동하였고, 결국 LiteHell은 새로운 관리자를 선출하기 위해 관리자 후보를 받고 더시드위키 최초의 정식 운영진 선거를 시작했다.

그렇게 선출된 유저는 알파위키 현직 사무관 teojeoboja와 나무위키 전직 운영진 wowc이다. 이후 유저들도 많이 늘어나자 권한 요청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갤러리 유입과 함께 테스트가 아닌 불순한 용도로 이용하는 경우가 늘자 LiteHell 관리자의 특단의 조치로 나무위키와 관련된 모든 주제가 금지되었고 현재까지 유효하다.
2.2.2.1. 타임라인[편집]
7월 19일, teojeoboja 관리자가 사퇴하였다. 이는 더시드위키에서 벌어진 최초의 관리자 사임이었다. 이로써 5명 체제는 종료되었고, 후임 관리자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7월 20일, 3년간 활동을 하던 LiteHell 관리자가 사퇴하였다. 그러나 후속 처리가 빨리 완료되었다. 새 관리자의 닉네임은 rome.

7월 21일, 알파위키 전직 사무관이었던 hello_neighbor가 부임하게 된다. 이로써 더시드위키 관리자에는 최소 1명은 알파위키 운영진 경험이 있는 유저로 구성되었다.

7월 22일, 겨우 인수인계된 지 2일 만에 사퇴했다.

차이점이 있다면 사임이 아니라 위임이라고 적은 점, 더시드위키 게시판이 아니라 자기의 사용자에 적은 점이 차이점이다. 위임 사유는 해당 링크 참조. 애초에 혼란에 빠진 위키를 수습하기 위해 임시로 온 목적이 강했다.

그리고, 2021년 6월에 사임한 Cocoa가 1달 만에 다시 부임하게 되어 LiteHell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PyPI 관리자는 2년 동안 문서 편집 내역이 없다는 이유로[2] 이 토론에서 Cocoa 관리자에 의해 관리자 권한이 회수되었다.

2.2.3. 다시 쇠퇴[편집]

남갤도 추락하기 시작했고 나무위키 내 떡밥이 줄어들자 자연스럽게 더시드위키에도 오는 사람이 줄어들었다. 현재는 그나마 테스트하러 들어오는 사용자만이 있을 뿐이다. 나무위키 유저 대다수는 이 위키가 있는지도 모르고, 테스트 위키라는 게 따로 있는지도 모른다. 사측에서도 딱히 관심이 없는 듯하다.[3]

가상위키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라 2021년 9월 ~10월 들어 가상위키가 늘어났는데, 이로 인해 뇌절이 심해지자 결국 말이 나오게 되었다.

그 와중에 사건이 하나 발생하게 되는데, 여기가 왜 나무위키 이중대가 됐습니까?라는 토론에서 시작되었다. 한 사용자가 나무위키 관련 작성 금지에 이의를 품고 이를 완화하고자 토론을 발제했다. 그 스레드에서 Cocoa 정식 관리자가 유저들은 더시드위키에서 CCL 말고는 아무런 권리가 없다는 발언을 하였으나 많은 반발이 있었다. # 이 때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에서 한 이용자가 더시드위키를 개혁하자라고 발언했고, 반달을 시행하여 영구 차단되었다.

이후 Cocoa가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에서 해명을 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되었다. 다만 위 사건으로 인해 사실상 더시드위키에 올 명분을 상실한 유저들이 상당수 떠나갔다.

12월 2일에 어떤 IP 유저가 include 도배를 하여 서버가 다운되는 일이 벌어졌다. 결국 이로 인해 정식 관리자 Cocoa가 비로그인 대역을 전부 로그인 허용 차단했으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유저 층도 더더욱 줄어들었다.

위키가 활발했던 것도 과거의 일이며, 2022년 이후 극소수의 사용자만 사용하는 죽은 위키로 전락했다. 어차피 나무 입장에서는 딱히 손해보면서 위키를 운영하는 것도 아니어서 더시드위키는 현재도 계속 존속하고 있다.

이후 Cocoa는 테스트 유저들의 grant 권한을 모두 회수하였다. 또 정식 관리자들의 권한을 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회수하였으며, 다시 요청하면 준다고 하였으니 복귀 의사가 없는지 요청을 하지 않아 아직까지 권한을 받지 않은 상태.

2.3. 2023년[편집]

2.3.1. 정식 관리자 임명[편집]

2023년 9월 14일, Cocoa는 정식 관리자 모집을 통해 Vanilla, polish를 정식 관리자로 뽑았다.
권한 요청이 원활하게 처리되어 유저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3.2. 화이트리스트 방식 변경[편집]

2023년 9월 17일 운영진은 논의를 통해 기존의 차단 위주 블랙리스트 방식이 아닌 인증된 사용자 그룹을 통한 화이트리스트 방식으로 운영 방식을 변경하였다. IP 이용자는 문서 열람조차 제한되어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되나 아직까진 별다른 의견이 없다. 현재는 사용자 문서를 제외한 일반 문서를 열람할 수 있다.

2.3.3. ACLGroup 무단 삭제 사건[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더시드위키 중요 ACLGroup 삭제 사건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3. 운영진 정리[편집]

4. 여담[편집]

  • namu는 더시드위키의 설립자이자 소유자이며,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다.[5] 대체로 정식 관리자는 namu를 제외하고 본다.
  • 역대 알파위키 운영진 출신 관리자는 4명이며[6] 나무위키 운영진 출신 정식 관리자는 2명이다.[7]
[1] 주로 Shit, poop, fuck 등의 욕설이 뒤에 들어가는 형태.[2] 이 토론에서 마지막 토론 기여를 남기며 접속을 2달 동안 하지 않은 듯하다.[3] 2023년 8월 사측이 연습장 용도의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를 허용하며 더더욱 굳이 더시드위키에 갈 이유가 없어졌다.[4] Seed0xF에서 계정 변경[5] 개발자이므로 엔진 상 권한은 필요 없을지도.[6] teojeoboja, hello_neighbor, Vanilla, yopu[7] wowc, po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