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1. 개요2. 정체3. 공통적인 특징4. 등장한 니토
4.1. 심문용 니토4.2. 검은 니토 & 하얀 니토4.3. 니모겐 & 머큐로스4.4. 실격 이성질체4.5. 안나4.6. 몰리도 포거트4.7. 마흐리안4.8. 나르시스4.9. 그레이4.10. 틸4.11. 브라메드4.12. 네메아란4.13. 콜레다4.14. 타레우스

1. 개요[편집]

Nyto
涅托

패러데우스에서 운용하는 간부급 인형들. 난류연속 이벤트부터 시작하여 패러데우스가 적으로 등장하는 스토리에서는 항상 같이 등장한다. 스토리 작가의 언급에 의하면 이름의 유래는 알라토텝(Nyarlathotep)+티(헛간올빼미의 학명인 Tyto) 이라고 한다.

이 문서에서는 니토들의 설정이나 작중 행적 등만을 서술한다. 인게임에 등장하는 니토들의 패턴에 대해서는 패러데우스 문서를 참조할 것.

2. 정체[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니토의 정체는 윌리엄이 인간의 클론을 개조해 만들어낸 사이보그이다. 연쇄분열 시점까지 등장한 니토들은 M4와 닮았다는 사실이 작중에서 자주 언급되었고, M4의 원본에 해당하는 클론과의 유사성도 지적되었기 때문에, 이쪽은 루니샤의 클론을 기반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연쇄분열과 고정점에서 페르시카와 몰리도가 한 발언을 감안하면 니토의 정체는 붕괴친화체, 정확히는 완전면역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나온 실패작일 가능성이 가장 높으나, 윌리엄이 본인에게 더 이상 쓸모도 없는 니토를 계속 개발하고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된 것은 없다. 어쨌건 윌리엄이 니토를 개발한 이유는 인간의 뇌로 오가스를 안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존재를 원했기 때문이었고, 이를 위해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팔디스키 기지에 실험실을 차려 성공작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을 오랜 시간 동안 진행했다. 실험의 골자는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루니샤의 클론을 양산한 뒤, 오가스 의식을 생성하고 감당할 수 있도록 기계로 이들의 육체를 강화하는 것이었다.

물론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고, 초기에는 아예 우산 바이러스에 적응하지조차 못해 오가스 의식을 생성하지 못한 실패작들이 다수 만들어졌다. 윌리엄은 이런 실패작들을 처분하기 위해 이들을 자신이 난민들을 이용해 붕괴 친화체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던 탈린의 실험장에 보냈고, 붕괴 복사 입자를 머금은 우담화로 인해 실패작들과 난민들은 대량의 붕괴 복사 입자를 뒤집어쓴 채 최후를 맞이했다. 이렇게 탈린에 버려지게 된 실패작들은 스토리에서 '버려진 이성질체'라 불린다.

연구 끝에 마침내 윌리엄은 성공작인 니토를 개발해냈고, 니토들은 윌리엄이 바란 대로 우산에 잘 적응해 인간의 두뇌로도 오가스 의식을 생성하고 수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런 니토들조차 모든 개체가 오가스 의식을 완벽하게 감당하지는 못했다. 이 시점에서 윌리엄은 니토들 중 오가스 의식을 생성하지 못한 개체들은 자아를 없애고 머리에 억제기를 장착시켜 철저하게 도구로서 살아가도록 세뇌시켰다.[1] 이들은 무기를 지급받고 패러데우스 유닛들을 현장에서 지휘하는 간부급 유닛으로 쓰인다.

하지만 이중난수 시점부터는 니토들의 출신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편극광에서 등장한 안나라는 어린 니토는 외부에서 납치한 고아로 제조했었음이 밝혀지는가 하며, 몰리도와 마흐리안은 거울단계에서 밝혀진 마흐리안의 과거와 재귀정리에서 드러난 행적을 통해 붕괴 입자 폭탄에서 살아남은 면역체 소녀로 제작되었다는 사실이 넌지시 암시되고 있다.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이전 니토들과는 달리 M4와 닮았다는 묘사가 일절 없다는 것으로#, 이는 정확한 출신이 언급되지 않은 나르시스와 그레이도 동일하다.

니토들 중 몰리도와 그레이같은 인간과 유사한 외형을 지닌 신형 니토들은 자신이 차지할 위치에 있는 원본 인간을 죽이고 자신이 원본인 것처럼 행동한다. 더불어 외형으로도 한눈에 구별이 가능한 기존 니토들과는 달리 신형 니토들은 AK-12나 AK-15의 센서로도 잡아낼 수 없을 정도로 인간과 흡사하게 만들어졌다. 다만 인게임에서 그레이의 SD가 일반적인 니토와 별 다를 바 없는 것을 보면,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다르진 않은 듯하다.

3. 공통적인 특징[편집]

연쇄분열 시점까지 등장한 니토들은 모체가 동일하기 때문에 M4A1과 닮은 외모를 가졌다는 설정이다.[2] 허나 이중난수 이후 등장하는 니토들은 M4와의 유사성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등장인물들도 M4와 닮았다는 언급은 전혀 하지 않는다. 일단 마흐리안과 몰리도는 얼굴을 바꿨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다른 니토들도 같은 케이스인지, 원래는 이들도 루니샤의 클론으로 만든 존재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하급 니토들은 머리에 장착한 억제기 겸 세뇌기가 있기 때문에 감정을 표출하지 않으며, 윌리엄의 소모품으로 완벽하게 세뇌된 상태이다. 이름을 부여받은 '성공작'들은 하급 니토들과는 다른 조치가 이루어졌는지[3] 감정이 매우 풍부하며, 아직 오가스를 생성하기 위한 기계화 개조를 받지 않아 억제기를 장착하지 않은 안나 등 어린 개체들도 마찬가지로 감정을 유지하고 있다. 이중난수에서 안젤리아는 몰리도가 지니고 있던 사탕을 감정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들어간 사탕으로 추측했지만, 작중에서 감정이 격해질 때 사탕을 먹어 감정을 진정시키는 묘사가 딱히 없어서 정확한 추측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다만 어느 니토이던 간에 윌리엄을 '아버지'라 부르며 따르는 점은 모든 니토들이 가지는 공통된 특징이다. 빵집소녀에서도 윌리엄이 실험체에게 자신을 아버지라 부르게 하는 것으로 보아 이는 윌리엄의 취향인 것으로 보이며, 니토들은 윌리엄으로부터 얼마나 험한 취급을 받아도 무조건 윌리엄에게 절대 복종한다. 다만 니토들 간의 관계는 최악으로, 윌리엄의 신임을 얻는데 혈안이 된 탓에 기회만 있으면 서로를 이용해먹으려 하고 으르렁대기 일쑤다. 몰리도에게 절대복종하는 그레이나 서로간에 우호적인 관계인 그레이와 틸이 특이한 케이스일 정도. 그나마 계획을 완수하지 못하면 버려진다는 의식은 확고하기 때문에, 최소한 서로간의 마찰 때문에 계획을 어그러뜨리려 하진 않는다.

이들 또한 패러데우스의 병기들처럼 오가스 프로토콜 기반의 네트워크를 사용하지만, 이와 별개로 니토들은 '시온'이라는 특수한 네트워크를 통해 마치 텔레파시처럼 서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안젤리아는 시온을 니토들만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같은 것 정도로 파악했으나, M16과 M4의 대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시온은 인간들의 의식 공간이라고 한다. 이후 니토들의 마인드맵은 거울단계에서 댄들라이가 '컨셔스 파노라마'라고 자의적으로 이름을 붙여 버리는데, 인간의 두뇌로 생성된 마인드맵이란 특이성 때문인지 다른 인물들도 그냥 해당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실패작인 실격 이성질체와 오가스도 없는 안나가 상당한 전자전 능력을 지닌 것과는 달리, 성공작인 니토들은 재귀정리에서야 전자전을 쓰는 니토가 나올 정도로[4] 전자전을 사용하는 개체가 드물다. 니모겐의 소체를 쓰는 댄들라이가 오가스로서의 능력을 잘만 사용하는 것을 보면 소체의 성능 때문일 가능성은 낮지만, 못 썼던 것인지 안 쓰는 것인지, 만약 못 썼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4. 등장한 니토[편집]

4.1. 심문용 니토[편집]

파일:심문용 나이토.png
가장 처음 등장한 니토. 난류연속에 등장한다. 전투에 내보내지 못할 정도로 약한 개체들은 이런 비전투 임무를 부여받는다는 듯. 정신을 잃었다가 깨어난 지휘관 앞에 4개체가 모습을 드러내어, 지휘관이 약 9주 동안 의식불명이었으며 자신들로부터 치료를 받았음을 알려주고, 붕괴액 폭탄이 폭발한 이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심문을 가한다. 증언을 거부할 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위협에 지휘관은 부득이하게 이들의 심문에 응한다.

하지만 심문이 시작되기 직전 UMP45가 해킹을 통해 그 중 하나의 마인드맵에 침투, 지휘관을 구출할 테니 시간을 끌어달라고 말한다. 결국 지휘관은 증언에 어느 정도의 거짓말을 섞어 시간을 끌게 된다. 물론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하면 니토들이 지휘관을 즉시 구타하거나 자백제를 투여하며 다른 증언을 요구한다. 이빨을 뽑히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얻어맞는 듯. 결국 난류연속 히든 스토리 후반부에서 지휘관에게 전부 사살당했다.

2차 창작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심문 장면과 매력적인 일러스트가 시너지를 일으켜 "진술을 수정하십시오."라는 대표 대사와 함께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 주로 지휘관의 PTSD를 자극하는 존재로 묘사되는데, MADCORE의 만화에서도 지휘관이 할로윈에 줄 과자가 없다고 오지 말랬는데도 그리폰 인형이 오자 쫓아내려고 나왔다가 눈 앞에 니토로 변장한 그리폰 인형이 튀어나와 기절해버리는 상황을 그리기도 했다. 또한 노란 M자 모양 마크 때문에 맥도날드 알바 설정이 붙기도 한다. 지휘관을 심문할 때 식은 감자튀김이나 햄버거로 고문을 가하는 것이 주 소재. 그리고 알고 있는 정보를 굳이 지휘관에게 물어보고 지휘관이 거짓말을 말하면 사실을 말할 때까지 고문을 하는데, 이 부분에서 답정너 속성이 붙기도 한다. 한편 일부 빠요엔 지휘관들은 있는 그대로 진실을 이야기하는 데도 진술을 수정하라고 갈굼당하는 안습한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4.2. 검은 니토 & 하얀 니토[편집]

파일:패러데우스 흑니토.png
파일:패러데우스 백니토.png
검은 니토
하얀 니토
난류연속에 등장. 검은 개체와 하얀 개체가 같이 등장하고 이름은 따로 언급되지 않는다. 똑같이 니토라고 불리지만 검은 니토보다 하얀 니토의 지위보다 더 높아서, 검은 니토는 아버지에게는 기대를 걸 가치도 없는 덜떨어진 놈 취급을 받고, 하얀 니토에게는 앞을 가로막았다고 싸대기를 맞거나, 생김새는 같지만 명백히 다른 개체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또 얻어 맞고, 공적을 가로채여도 항변 한 번 못 하는 등, 하얀 개체가 검은 개체보다 더 상위 계급 취급을 받는다. 인게임에서만 해도 검은 니토가 여러 지역에서 보스로 등장하는 반면, 하얀 니토는 난류연속 마지막 전역에서 최종보스로 등장하는 등 명백히 취급이 다르다. 또한 검은 니토는 하얀 니토를 '언니' 라고 부른다.

한섭 기준 2021년 2월 2일 공지에서 검은 니토는 아델린이라는 이름으로 혼합세력 컨텐츠에 추가되었으며, 하얀 니토 또한 알리나라는 이름으로 혼합세력 컨텐츠에 추가되었다.

거울단계에서도 간만에 등장했으나 취급은 난류연속 때와는 정 반대. 하얀 니토조차 잘못 책잡히면 그레이나 나르시스 등 고위급 니토들의 화풀이로 목숨이 날아가는 파리만도 못한 목숨으로 전락했으며, 검은 니토쯤 가면 그냥 말단 수준으로 입지가 추락했다. 재귀정리에서도 안습한 처지는 여전해서, 작전 중 벌어진 사고로 인해 심기가 불편해진 그레이의 눈치를 살피느라 내내 떠는 모습을 보였다.

고정점에서도 수잔느, 올가, 애슐리 등, 이름을 부여받은 여러 하얀 니토들이 등장한다. 물론 이들의 이름은 윌리엄이 아니라 상위 니토가 임시적으로 붙인 것이다보니 그 취급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으로, 수잔느와 올가는 등장한지 얼마 안 되어 네메아란에게 끔살당한다.

4.3. 니모겐 & 머큐로스[편집]

파일:니모겐.png
파일:머큐로스.png
니모겐
머큐로스
처음으로 등장한 이름이 있는 니토들. 이성질체부터 등장한다. 12지역에서 언급된 바에 따르면 이성질체 시점에서 니토들 중 가장 우수했던 개체로, 이유는 오가스 생성에 제한적으로나마 성공했고 의식을 어느정도 견딜 수 있었기 때문. 이 때문에 윌리엄은 이 둘에게 이름을 하사하여 특별취급했으며, 이들 역시 그 사실에 대해 자부심이 대단하다. 니토라고 싸잡아 불리는 것을 굉장히 불쾌해하며, 다른 니토들과 달리 윌리엄을 친근하게 '아빠' 라고 부른다. 외형은 거의 같으나 옷 장식이 금색으로 된 니토가 니모겐, 은색이 머큐로스다. 니모겐은 입이 험한 말투이며, 머큐로스는 장황한 화려체를 구사하는데, 말투 대부분이 시나 노래가사에서 따온 중2병스런 대사를 구사한다. # (머큐로스 대사 일부 출처)

처음에는 SOP II와 RO635를 압도하는 전투력을 보여주며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으나, 스토리 후반부에서 M4와 AR-15의 저격에 머리의 차단기를 파괴당한 뒤 오가스의 해킹에 둘 다 간단하게 제압당한다. 차단기가 부서진 머큐로스는 한참을 멍하기 있더니 갑자기 유약한 성격으로 돌변해 M4를 자신의 언니로 인식하고 접근하려다 M4가 정보를 캐내려는 찰나 M16의 총격으로 사망하였다. 니모겐은 해킹 직후 격통과 함께 자기 머리속에 들어오지 말라는 격한 거부 반응을 보이다가 미쳐버린 채로 어디론가 도주해버렸다.

이때 살아남은 니모겐은 연쇄분열 이벤트에서 등장하는데, 이성질체에서 해킹으로 입은 손상이 매우 심각했는지 실패작으로 취급받아 탈린에 처분되었다가 그곳에 있던 실격 이성질체에게 융합당해 소체를 빼앗겼으며, 이후 니모겐의 의식은 등장하지 않는다. 이후 니모겐의 소체는 댄들라이가 사용하게 되었는데, 패러데우스 측에서는 댄들라이의 이름을 모르기도 하고 애초에 관심을 가질 이유도 없는지라 그냥 쭉 니모겐이라 부르고 있다.

다만 게임 외적으로의 취급은 썩 좋지 못한데, 유저들은 그냥 '금니토', '은니토' 내지는 아예 그냥 뭉뚱그려 니토라고 퉁치는 경우가 많다. 스토리에서도 일관되게 니토 취급인데다,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밝혀진 시스템 상 명칭도 Nyto_Gold, Silver인 것을 보면 미카팀에서도 이름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모양. 인게임 전투에서 등장할 때도 머큐로스는 나오지 않고 둘 다 니모겐으로 표시된다.

인게임에서나 스토리에서나 상당한 강적으로 묘사되지만, 유저들에겐 호구 취급을 받는다. 이는 굳이 니모겐을 잡지 않아도 되는 맵도 있고, 잡아야 하더라도 이성질체에 새로 등장했던 신규 기믹인 차단문 때문에 크게 약화시켜 잡는 경우가 일반적이었기 때문이다. 차단문 개폐에는 행동점수가 소모되지 않기에 원하는 만큼 납작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5] 설상가상으로 이성질체 이벤트의 최종 보스 자리마저도 M16A1이 맡고 있으며, 스토리에서의 최후도 허망한 편.

후에 밝혀진 두 니토의 이름의 유래는, 니모겐은 2ch에서 언급된 남극의 크립티드 닝겐(Ningen)과 라틴어로 '아무 것도 아니다'라는 의미를 지닌 Nemo, 머큐로스는 아일랜드 민담에 전해지는 인어 Merrows와 수은을 뜻하는 Mercury라고 한다.#

4.4. 실격 이성질체[편집]

파일:패러데우스 실격 이성질체 1.png
파일:패러데우스 실격 이성질체 2.png
이성질체 소체
니모겐 소체
연쇄분열 이벤트에서 등장. 원래는 탈린에 버려진 이성질체 중 하나였을 뿐이었으나, 이성질체에서 M4에게 패배한 뒤 탈린에 처분된 니모겐의 소체를 강탈하여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원래는 다른 실패작들처럼 탈린에서 붕괴액에 피폭되어 죽었어야 했으나, 하필이면 붕괴 입자 피폭에 견딜 수 있는 붕괴친화체였던 탓에 다른 이성질체들과 난민들과는 달리 혼자 끝까지 살아남았다. 자기만 죽지 못하고 살아남는 현실에 어떻게 해야 용서받을 수 있냐고 슬퍼하면서도, 언젠가 아버지가 자신을 도와주리라 믿으며 긴 시간[6]동안 기다렸으나, '적격자'인 니모겐조차 망가진 채로 도시에 흘러들어오자 마침내 자신이 버려진 존재임을 자각하고 니모겐의 소체를 탈취해 자신이 직접 버려진 이성질체들을 구원하고자 했다.

하지만 곳곳에 배치된 자율 병기들 때문에 탈출은 불가능했고, 설상가상으로 도시 외곽의 발전기 때문에 자신을 제외한 다른 이성질체들은 행동조차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별 도리 없이 시내에 꼼짝없이 갇혀있던 중, 탈린을 지나가던 철혈의 엘더 브레인과 M16으로부터 자신들을 구원해줄 자가 도시에 온다는 얘기를 듣는다. 이후 그리폰의 인형들이 도시에 들어오자 여러 인형들과 접촉을 시도하다, 한 인형에게서 자신들을 구원해줄 적격자 M4의 존재를 찾아내는데 성공한다.

이들의 목적은 M4와 자신들을 융합시킨 뒤 탈린을 탈출해 '집'이라고 부르는 장소로 돌아가는 것으로, M4 또한 차단문을 열고 탈린을 통과하기 위해 차단문을 장악하던 이성질체들과 접촉할 필요가 있었기에 이들과 접촉하게 되었고, M4와 접촉한 이성질체는 자신들이 알고있는 사실을 알려주며 본격적으로 융합을 시도한다. 이는 성공 직전까지 갔으나, M4를 구하러 난입한 UMP45와 AR-15 때문에 실패로 돌아가 버린다. 그 와중에 오가스를 탈취하는데 성공해 오가스를 윌리엄에게 전송해서 구원을 받으려 했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었고, 뒤쫓아온 M4의 반격으로 전송조차 실패한 채 패배한다. M4와의 결전 이후 이성질체들의 의식은 M4의 오가스와 융합되어 안식을 얻었으며, 이들이 사용하던 니모겐의 소체는 M4의 오가스, 댄들라이가 사용하게 된다. 댄들라이와 융합되긴 했지만 의식은 댄들라이의 의식 속에서 동료 이성질체들과 함께 여전히 남아 있어서, 13전역에서 댄들라이와 대화를 나누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쪽을 비롯해 탈린에 버려진 이성질체들은 어떻게 보면 그나마 덜 비참한 삶을 살았다는 사실이 밝혀지는데, 어정쩡하게 가치가 있었던 이성질체들은 다른 시설에서 개량 시술을 받았다가 이를 버티지 못하고 뇌사 상태가 된 채 배양탱크에서 기계에 의존한 채 강제로 삶을 연장당하는 비참한 처지로 있었다는 사실이 거울단계에서 밝혀진다. 이들은 전원 UMP45와 지휘관의 손에 의해 비참한 삶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4.5. 안나[편집]

파일:소전 안나.png
편극광에서 등장하는 어린 니토. 아직 어려서 기계화 개조와 우산 투여를 받지 않은 인간으로, 아직 개조당하지 않았기에 패러데우스나 아버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 다만 인간임에도 오가스 네트워크는 물론이고 시온 네트워크도 사용이 가능하며, 전자전 역시 가능하다. 따로 이름은 없었고 EOT-1라는 일련번호만 붙어 있었지만 스스로 안나라는 이름을 붙였다. 팔디스키 기지에 잠입했다가 철혈의 공격으로 K와 떨어진 안젤리아가 패러데우스 실험실에서 발견했다. 기지에 남아 있던 어린 니토들의 대장격인 존재로, 다른 니토들이 M16의 전자전 공격을 받고 위기에 빠져 있던 중 안젤리아를 만나자, 안젤리아에게 협력하는 조건으로 자신들의 안전을 보장해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시설의 통로가 죄다 봉쇄되어 있는 터라 탈출은 불가능했고, 시설의 봉쇄를 풀려면 다른 유년체 니토들의 의식을 회복시켜야 했기에 안젤리아의 제안으로 자신이 통풍구로 탈출해 외부에서 그리폰의 지원을 받아내러 이동한다. 이런저런 소동 끝에 안젤리아와 자신을 비롯한 어린 니토들이 있는 실험실에 도달한 인형은 UMP45였고, 안나는 UMP45와 함께 M16의 전자전 공격을 물리치고 다른 어린 니토들을 구하는데 성공, 이후 UMP9, G11[7]을 따라 기지에서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다른 니토들과 달리 감정표현이 풍부한 모습에 많은 유저들을 놀라게 했다. 거기다 이벤트 도중 업데이트된 2020 웨딩 코스튬 숙소에도 컴플릿 특전으로 수녀 복장으로 등장하면서 더욱 인기가 많아졌으며, 단상에 집어다 놓으면 간단한 주례사를 한다. 이후 한 유저가 이 어린 니토의 LIVE 2D버전을 만들었다. 반응은 가히 폭발적.

이중난수에서는 초반에 그리폰 기지로 왔을 때 인형인 척 해서 안전국의 감시를 피했다는 언급만 있었다가, 챕터 3 유령자매에서 등장. 404 소대가 향하는 곳이 패러데우스와 관련된 장소임을 눈치채고 몰래 뒤따라왔다. 도착 직후에는 G11과 함께 건물의 을씨년스러운 분위기에 겁을 집어먹거나 UMP45가 과격한 수단으로 지하로 내려갈 때 비명을 지르며 HK416을 껴안는 등 딱 어린애다운 모습을 보였으나, 지하에서 손톱 자국이 있는 상자 덮개를 발견한 뒤, 자신이 나무상자에 실려서 여기에 왔었음을 떠올린다.

직후 안나는 패러데우스의 정보를 수집하려는 드리머에게 납치당하고, 안나는 저항하며 심문에 응하지 않으려 했으나 드리머가 꺼내든 약물을 보고 패닉에 빠져 발작하다 드리머가 인공호흡을 해주자 구토를 하고 기절한다. 기절해있는 동안 안나는 고아원에서 자신을 납치당했던 기억을 떠올렸고, 깨어난 이후 UMP45에게 실험실에 있던 니토들은 대부분이 고아원에서 왔으며 중개역의 이름이 파월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4.6. 몰리도 포거트[편집]

이중난수에 등장한 신형 니토. 패러데우스의 니토들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4.7. 마흐리안[편집]

대형 이벤트 거울단계에 등장한 니토. 이쪽 또한 안나와 마찬가지로 패러데우스 소속이 아니다.

4.8. 나르시스[편집]

파일:Narciss.png
대형 이벤트 거울단계에 처음 등장한 니토로, 오드아이에 어린아이의 외형을 하고 있다. 나름대로 지적인 면모를 보이는 타 니토들과는 달리 매우 난폭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무기로는 원거리전과 근접전이 모두 가능한 부유검을 사용한다.

다른 니토들과 가장 대비되는 나르시스의 특징은 바로 압도적인 전투력으로, 유적의 열쇠로 각성한 M4를 제외하면 상대 자체가 불가능한 압도적인 강적으로 묘사된다. 소총탄의 화력도 충분히 먹히는 다른 니토들과는 달리 소총탄 따위는 머리에 맞아도 기스 하나 나지 않으며, 다른 니토들은 대처법이 나름대로 확립된 와중에 나르시스는 도망치는게 유일한 대처법일 정도로 규격 외의 강자로 언급되었다. 성깔이 성깔이다보니 부하 니토들에게 자주 폭력을 휘두르는 편이기도 한데, 본인의 강함이 강함이다보니 죽일 생각이 없었음에도 공격을 맞은 니토들은 그냥 죽어버리는 모습도 종종 보여줄 정도.

거울단계에서는 윌리엄에게 처벌을 받은 몰리도를 걱정하는 모습으로 처음 등장하는데, 몰리도가 자기를 죽이라는 명령이 내려지면 망설일거냐고 묻자 기쁘게 죽이겠다고 대답한다. 이후 지휘관이 본 마을에서 마흐리안을 빼돌리자 추격에 나서지만, 지휘관이 도시로 도주하자 어떠한 이유 때문에 추격을 포기한다. 챕터 3에서는 격리벽 폭파가 실패하자 방해꾼을 제거하려고 하지만 지휘관의 저항으로 인해 실패하고, 화풀이로 부유검을 마흐리안에게 날리지만 지휘관의 방해로 실패한다. 챕터 4에서는 혈청 제조 시설에 매복해 있다가 마흐리안(으로 변장한 몰리도)의 정체를 의심하던 그리폰 소대를 습격하고, 압도적인 무력으로 그리폰 소대와 AR소대를 몰아붙인 끝에 시간을 벌려고 남은 그리폰 소대를 몰살시키고 몰리도가 이끄는 병력과 함께 지휘관 일행을 포위한다. 404 소대의 도움으로 능력을 회복한 댄들라이가 해킹한 병력도 순식간에 몰살시키며 완전히 궁지에 몰아넣지만, 위기의 순간에 M4의 의식이 댄들라이의 소체에 강림하며 부유검을 정지시키자 크게 당황한다.

재귀정리에서는 싸우는 장면도 없이 M4에게 박살났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운 좋게도 목숨은 붙어있었고, 현장에 찾아온 그레이가 회수해 윌리엄에게 넘겨서 회복에 전념하게 된다.

고정점에서는 복구를 마쳐서 틸과 교전하던 질소 팀과 철분 팀을 습격하며 다시 등장한다. 고작 전술인형 따위에게 고전하는 틸을 까면서도 몰리도의 칭찬을 받기 위해 맹공을 퍼붓지만 포격이 일으킨 연기와 붕괴 복사 안개 때문에 둘 다 놓쳐버리고 마는데, 본인은 계속 추격하려 했지만 틸이 위급한 상황에 처한 몰리도를 도와야 한다며 제지하자 이에 납득하며 추격을 중단하고 부상을 입은 틸과 함게 기지로 복귀한다. 이후 아이네이아스 작전팀이 아베르누스에 침입하자 네메아란의 지시로 선두에 나서서 플랫폼에서 소란을 일으키고 있던 아키텍트와 게이저를 습격한다. 압도적인 전투력 차이로 불과 30분만에 두 인형을 궁지로 몰아넣었으나, 전투의 행방이 어떻게 되었는가는 밝혀지지 않았다.

4.9. 그레이[편집]

대형 이벤트 거울단계에 등장한 니토.

4.10. [편집]

파일:Teal.png
대형 이벤트 재귀정리에 등장한 니토. 엄청난 기동력을 살린 백병전 및 암살이 특기로, 이전까지 등장한 다른 니토들과는 달리 냉정하고 신중한 성격이 특징이다. 작중에서는 주로 그레이와 함께 행동하며, 지위가 높은 몰리도보다 그레이를 더욱 신뢰할 정도로 그레이를 향한 믿음이 굳건하다.

작중에서는 몰리도가 생포당하는 바람에 고치 계획이 정체되어 난감해진 그레이에게 모습을 드러내며 처음 등장한다. 이후 다른 곳에서 임무를 수행하다 그레이의 지시로 들통난 화물 운송 루트를 처리하라는 지시를 받았는데, 때마침 현장을 조사하고 있던 지휘관 일행과 충돌한다. 틸은 압도적인 기동력으로 지휘관 일행을 고전시키며 지휘관을 죽일 기회를 잡았으나, 오히려 뒤에 있던 트럭을 베어버린 뒤 안에 있던 몰리도를 죽이려 한다. 하지만 M4의 방해로 실패했고, 카이바르가 던진 연막탄에 시야가 가려지는 바람에 지휘관 일행도 놓쳐버린다. 복귀한 뒤 그레이에게 임무 결과를 보고했는데, 독단적인 판단으로 몰리도를 죽이려 든 것 때문에 그레이의 분노를 사고, 또 그러면 자기 손으로 너를 처리하겠다는 경고를 받는다.

이후 그레이와 지휘관의 인질 교환 장소에 잠깐 모습을 드러냈던 틸은 화물을 둘러싼 전투가 일단락된 뒤 베를린 교도소를 조사하던 지휘관 일행을 공격하며 다시 등장하는데, 철혈까지 합세하여 지휘관 측의 쪽수가 더 늘어난데다가 좁은 장소에서 싸우느라 기동력을 활용하지 못해 크게 고전한다. 철혈의 연계 플레이로 완전히 코너에 몰린 틸이 죽음을 각오한 순간 그레이가 나타나 틸을 구하고, 틸은 그레이가 이곳에 오는건 계획에 없었다며 놀라지만 그레이는 네가 죽는 것도 계획에 없었다며 받아친다. 결국 그레이조차 궁지에 몰리게 되었으나, 안젤리아를 미끼로 공격이 잠시 중단된 틈을 타 그레이가 뒤에 있던 문을 열고 냅다 도주하면서 틸 또한 목숨을 건진다.

고정점에서는 몰리도, 그레이와 함께 등장. 몰리도, 그레이와 함께 본거지인 아베르누스로 이동하고 있었으며, 그레이가 우산 팀을 상대로 시간을 끄는 사이 틸은 자신과 몰리도를 미행하던 질소 팀을 공격해 시간을 끌다 몰리도가 무사히 블랙 존으로 진입하자 자신도 후퇴했다. 이후 아베르누스로 가기 위해 비행기를 타려고 할 때 근처에서 질소 팀과 철분 팀의 총소리가 들리자 몰리도와 그레이를 피신시키기 위해 자신을 걱정하는 그레이에게는 자신은 빠르니까 적당히 시간을 벌다 따돌릴 수 있다고 격려하며 도주 시간을 벌기 위해 나선다. 하지만 가뜩이나 상태도 멀쩡하지 않은 마당에 블랙 존의 지형이 독이 되어 더 이상 우위를 점하지 못했고, 틸은 질소 팀과 철분 팀의 화력에 밀려 패배한다. 그나마 죽기 직전 나르시스가 온 덕분에 목숨을 건졌고, 그냥 당한거면 몰라도 몰리도를 구하다 그 꼴이 된 거여서 내버려두기도 찝찝했던 나르시스에 의해 질질 끌려서 귀환한다.

이후 AK-15의 맹공에 궁지에 몰린 그레이가 네메아란에게 지원 요청을 했을 때 자신이 나서겠다고 하며 재등장. 회복이 덜 된 몸으로 필사적으로 그레이를 구하러 뛰어갔으나 그녀가 도착할 즈음에는 이미 그레이는 AN-94의 사격을 받아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넌 뒤였고, 그나마 아래로 추락한 그레이의 시신을 건지는 선에서 그친다. 이후 틸은 몰리도를 찾아가 아버님에게 그레이를 살려달라는 얘기를 해 달라고 부탁했으나, 붕괴친화체 개발 과정에서 나온 실패작인 니토는 살릴 수도 없고 살릴 가치도 없는 일회용품이기에 불가능하다는 대답을 듣고 오열한다.

4.11. 브라메드[편집]

파일:Bramede H.png
파일:Bramede.png
위장 시 모습
본모습
대형 이벤트 재귀정리에 등장한 니토. 패러데우스 소속 니토들 중 처음으로 전자전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 개체로, 성격은 다른 니토들처럼 지극히 잔혹하다. 특이하게도 비슷한 지위로 보이는 그레이나 나르시스와는 달리, 이쪽은 아예 몰리도를 넘어 자신이 최고의 존재가 되는 것을 바라고 있다. 다만 전자전에만 능통하고 직접적인 전투력은 떨어지는지, 작중에서도 대놓고 전투력은 높지 않다고 언급된다.

처음에는 그레이와 틸의 대화에서 언급되는데, 자신이 임무를 주도하지 못하는데 불만이 있는지 일방적으로 메세지만 보내고 연락은 아예 받고있지 않았다. 초반에 잠깐 오페라 극장의 성악가로 위장한 채 등장한 것을 제외하면 쭉 고치 계획의 준비를 위해 암약하고 있었는데, 그녀가 이아손의 상자의 운반책으로 동원한 인물이 홉스였다. 겉으로는 끈적한 사이의 남녀인 양 행동했으나 당연히 진짜로 그렇고 그런 사이는 아니였고, 홉스는 홉스대로 도청기를 쓰거나 사람을 붙여 패러데우스의 뒷조사를 했고, 브라메드는 도청기의 존재를 알고 있으면서도 묵인했다.

처음에는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며 그레이를 도발하곤 했으나, 자신이 운반한 화물의 정체를 안 홉스가 뜻을 돌리면서 일이 틀어지기 시작한다. 홉스를 저격해 사살하긴 했으나 홉스는 이미 화물이 공항에 있다는 것까지 다 말한 상태였고, 슈타지의 정보를 받은 지휘관이 공항에 접근하기 시작했던 것. 발등에 불이 떨어진 브라메다는 다급하게 그레이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한참동안의 실랑이 끝에 그레이가 이미 지원을 보냈지만 자신이 당황하는 꼴을 보려고 시간을 질질 끌었다는 것을 알곤 이를 갈았다.

이후 브라메드는 본모습을 드러낸 채 RPK-16이 유도한 함정에 걸린 J와 슈타지 요원들을 죽이러 나서고, 손상을 입은 모나가 몸을 던지며 자신을 막아서자 모나를 전자전으로 조종해 J를 정신적으로 몰아넣는다. 한참동안 J를 농락하던 브라메드는 J에게 모나를 살리고 싶거든 자살하라는 지시를 내리지만, 직후 지휘관 일행이 난입하자 바로 후퇴한다. 얼마 뒤 그레이가 몰리도를 탈환해 기지로 복귀하자 아버님이 자신에게 직접 임무를 내렸다고 자랑하며 의기양양해 하다가, 그레이가 몰리도와 나르시스가 돌아와 네 행동을 보면 뭐라고 할 것 같냐고 하자 정색하며 아버지가 한번 더 기회를 줬는데 실패하면 자기도 변호해줄 수 없다고 말한 뒤 서로 인사를 나누고 헤어진다.

화물을 둘러싼 싸움이 종결된 뒤 지휘관과 슈타지가 베를린 교도소로 이동했을 때, 그레이가 틸을 구하고 도망친 직후 시간을 벌기 위해 휘하 병력과 함께 지휘관을 막아선다. 전투를 하면서 댄들라이와도 전자전을 벌이다가 다음에 또 춤을 추자는 말을 남기곤 사라졌으며, 이후 한 건물에 거주하던 윌리엄을 직접 만나 자신은 아버님의 지시를 모두 해내겠다고 말하며 자신만이 윌리엄의 명령을 직접 수행한다는 사실에 만족스러워한다.

고정점에서는 윌리엄과 독대한 자리에서 흔적을 처리하는 모습으로 등장. 흔적을 처리하던 중 슈타지 소속 인형들의 습격을 받으나, 본인은 일찌감치 눈치채고 도주했기에 별 피해는 없었다. 이후 아베르누스로 복귀하던 그레이로부터 지원 요청을 받았던 듯 하나 대놓고 오늘따라 길이 길다는 식으로 빈정대며 지원 의사가 없음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8] 이후 아이네이아스 작전 팀이 공격해올 때는 UMP9을 해킹해 작전팀의 작전 내용을 빼내오는데 성공했으며[9], 의문의 침입자가 기지 내부에 침입하자 뒷처리를 그레이에게 떠넘긴 뒤 자신은 서탑에서 M16과 전자전을 하다 다시 동탑으로 돌아와 안젤리아를 수색하던 RO635와 SOP II를 상대했다. 위기에 처한 다른 작전팀을 들먹이며 우산 팀 인형들을 도발하다 최종적으로는 SOP II와 대치하는 모습으로 등장 종료.

4.12. 네메아란[편집]

파일:GF_Nymeylan.png
대형 이벤트 고정점에서 처음 등장한 니토. 몇몇 니토들 사이에서는 임무에 실패해 윌리엄의 눈 밖에 난 니토라는 소문도 돌고 있으나, 실제로는 니토들 중 네메아란만이 보유하고 있는 벌침 시스템에 더해 윌리엄이 가족 식사 연출을 맡길 때 어머니 역할을 네메아란에게 맡기는 등 명백하게 다른 니토들과는 차별되는 대우를 받고 있다. 성격은 무미건조하고 욕망이 없다고 여겨지고 있으나, 다른 상위 니토들과 마찬가지로 하위 니토들에게는 종종 잔혹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네메아란만의 가장 독특한 점은, 사용자가 보고 들은 것을 모두 공유할 수 있는 벌침 시스템. 상대의 간단한 정보 뿐만 아니라 대상의 특징, 사소한 버릇, 약점, 무기 등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어 정보전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지니고 있으며, 아이네이아스 작전팀의 작전 내용도 이 시스템으로 사전에 모조리 파악하고 있었다. 능력도 공중부양, 광학미채, 전자교란, 전기충격, 폭발 등 다양한 능력을 구사할 수 있다. 다만 벌침 시스템은 몇몇 침입자는 감지하지 못하는 등 나름대로 한계 또한 있는 것으로 묘사되며, 전투능력도 다채롭긴 하지만 치명적인 공격은 없어 질소 팀 하나를 상대하는 데도 시간이 질질 끌렸다.

작중에서는 니토들의 정기 회의 때 하위 니토들이 보여주는 기록을 경청하는 모습으로 등장하며, 니토들에게서 몇몇 기록을 확인한 뒤 북극곰에게 안젤리아를 베를린으로 보내라는 말을 전달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안젤리아는 브레멘으로 향했고, 네메아란은 윌리엄이 중요시하는 임무 중 몇몇을 몰리도에게 넘겨서 사태를 수습했다. 이후 본 마을 인근에서 마흐리안의 시체를 수습하러 나섰다가 M16과 조우했고, 전투 끝에 큰 피해 없이 퇴각했다. 아베르누스로 복귀한 이후에는 예배당에서 니토들과 함께 있다가 윌리엄의 부름을 받아 가족 식사 연출에서 자신이 어머니 역할을 맡아 루니샤의 홀로그램, 윌리엄과 함께 식사 자리를 가지기도 했다.

이후 아이네이아스 작전 팀이 아베르누스로 침입해오자 침입자들의 정보를 공유한 뒤 나르시스를 플랫폼에서 날뛰는 철분 팀에게 보내는 한편 다른 니토들에게 예비 전원이 유지되는 한 시간 동안 침입자들 처리, 전력 복구, 침입자 감지에 실패한 니토들을 처리할 것을 지시한다. 다른 니토들이 침입자를 상대하는 동안 본인은 심판의 다리에 침입한 질소 팀을 상대했는데, 전자 교란 능력으로 감지 타입인 라이노를 계속 괴롭히는 한편 다채로운 능력으로 질소 팀을 크게 고전시켰으나 정작 본인도 결정타가 없다는 문제 때문에 마무리를 짓지 못한다. 그 사이에 그레이로부터 지원 요청을 받자 자신이 정보를 공유했는데도 그 꼴이냐며 질타하지만, 그레이가 보낸 데이터를 보곤 확실히 예상을 벗어난건지 뜻밖의 수확임은 인정한다. 하지만 자신은 진짜로 지원을 할 수 없는 처지었기에 그레이를 돕겠다고 나선 틸을 보낸 뒤 30층 엘리베이터로 가라고 지시하는데, 정작 그곳에는 AN-94가 매복하고 있어 그레이를 죽인 꼴이 되었다. 본인이 이를 예상 못했는지 아니면 알고도 방조한건지는 불명.

4.13. 콜레다[편집]

파일:GF_Koleda.png
RPK-16이 안젤리아를 돌보기 위해 보낸 니토로, 생김새는 특이하게 생긴 눈을 빼면 다른 하급 니토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상대가 전술인형 중에서 전투력이 크게 특출나지 않은 편이긴 했지만 RO635를 상대로 노련한 격투기로 받아칠 정도의 실력이 있으며, 작중에서는 안젤리아를 돌보며 상처를 치료하거나, 안젤리아를 찾는 RO635에게 안젤리아는 가지 않으니 돌아가라고 말하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한다. 다만 RO635가 워낙 거칠게 나오다보니 결국에는 자기 쪽에서 굽히고 들어가 순순히 그녀를 안젤리아에게 안내했다.

작중에서 대놓고 언급되진 않지만, 그 정체는 니토의 소체를 쓰고 있는 AK-12라는 추측이 다수. 안젤리아가 콜레다에게서 낯익은 분위기를 느끼는 것을 시작으로 붕괴액 폭탄에 피폭된 상처를 조심해서 다룬다거나, 안젤리아가 니토의 눈을 보고 누구인지 눈치채는 묘사가 나오고, 이후 안젤리아가 자기를 도우는 도우미가 있다고 말하는 등, 사실상 그 정체가 AK-12임을 대놓고 암시하고 있다. 다만 슈타지의 임시 거처에서 리타이어한 AK-12가 어떻게 패러데우스의 본거지에서 니토로서 활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4.14. 타레우스[편집]

파일:Tareus H.png
파일:Tareus.png
위장 시 모습
본모습
대형 이벤트 세로변형에서 등장한 니토로, 자체적인 능력은 평범하지만 기갑을 조종하는데 탁월한 재능이 있다. 인간으로 위장할 때는 '벨라넬 두카스' 라는 가명을 사용하지만, 정작 작중에서는 죄다 본명인 타레우스를 말하기에, 인간으로서의 가명으로 불리는 일은 사실상 없다.

전반적으로 어둡거나 날카로운 인상의 다른 니토들과 달리 부드러운 인상의 미소녀라는 점과 바디슈트를 착용하고 있다는 것 때문에 공개 직후부터 제법 화제가 되었다. 보통 니토들의 팬아트가 바로 나오는 사례는 흔치 않은데, 이쪽은 공개되자마자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팬아트가 나왔을 정도.

[1] 다만 이 조치도 완전한 조치는 아닌지, 거울단계에서 억제기와 개조 장치를 떼어내버릴 시 기억이 개조 전으로 돌아간다는 치명적인 요소가 발견되었다.[2] 다만 인게임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달라서 그다지 닮았다는 느낌을 주진 않는다. 확실하게 닮았다는 느낌을 주는건 연쇄분열 PV에서 M4와 니모겐(의 소체를 차지한 이성질체)이 대치하는 애니메이션 파트 정도.[3] 차단기가 파괴되자 갑자기 성격이 달라진 머큐로스의 모습을 볼 때 최소한 니모겐&머큐로스까지는 이전 니토들과 비슷한 조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후 등장한 니토들은 겉으로는 차단기라 할만한 장치가 없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4] 시기상으로 볼 때는 이전부터 전자전 사용 개체가 있었던 듯 하지만, 니토 전체로 보면 전자전을 사용하는 개체는 고작 2명이다. 전술인형에 비하면 매우 적은 셈.[5] 이 공략이 꽤 인상적이였는지, 거울단계 스토리에서 퍼즐소대가 대 패러데우스전 훈련중에 차단문으로 머큐로스를 상대하려다가 실패하는 내용이 나온다. 같은 수는 안통한다며 비웃는 모습은 덤.[6] M4가 알아낸 바에 따르면 탈린에서의 실험은 5년간 계속되었다고 하니, 이 이성질체는 최대 5년을 기다린 셈이 된다.[7] 잠시 정전이 된 상태에서 안나가 냅다 끌고 오려다보니 얼떨결에 납치당했다.[8] 물론 진짜로 패러데우스 측에서 아무 조치도 안한 것은 아니고, 나르시스를 지원으로 보내긴 했다. 브라메드 본인이 손을 쓴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9] 다만 네메아란도 진작에 파악하고 있어서 이 정보는 쓸모가 없다는 대답만 돌아왔다.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니토 문서의 r291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291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