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마스코트 선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개요2. 범위
2.1. 고대 ~ 중세 프로이센
2.1.1. 동프로이센2.1.2. 서프로이센
2.2. 확장된 프로이센 지역
2.2.1. 브란덴부르크2.2.2. 포메른2.2.3. 슐레지엔 주2.2.4. 포젠2.2.5. 베스트팔렌2.2.6. 호엔촐레른2.2.7. 하노버2.2.8. 슐레스비히홀슈타인
3. 역사
3.1. 고대 프로이센3.2. 독일 기사단국3.3. 왕령 프로이센3.4. 프로이센 공국3.5. 브란덴부르크-프로이센3.6. 프로이센 왕국3.7. 프로이센 자유주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지금의 독일폴란드, 러시아 칼리닌그라드 주 등의 지역에 걸친 역사적 지명.

본래 프로이센은 프루사족[1]이라는 발트계 원주민의 땅이었으나, 독일 기사단국프로이센 공국의 지배를 거치며 독일화가 진행되었고, 프로이센 왕국 시대에 이르러서는 본래 프로이센에 속하지 않던 지역들이 대거 병합되었다.

이렇게 확장된 프로이센의 영역은 독일 제국과 프로이센 왕국이 공존하던 시기를 거쳐 바이마르 공화국나치 독일 치하에서도 프로이센 자유주라는 이름으로 유지되다가, 2차 대전 이후 오데르-나이세 선 동쪽의 프로이센 지역이 소련과 폴란드 인민 공화국에 할양되고 서독동독 영토로 잔류한 프로이센 지역마저 여러 행정구역으로 분할되면서 프로이센은 공식적으로 완전히 해체되었다.

2. 범위[편집]

2.1. 고대 ~ 중세 프로이센[편집]

프루사족(고대 프로이센인)의 땅이었고, 프로이센 공국 시절까지만 해도 프로이센은 바로 이 지역들만을 가리키는 명칭이었다.

2.1.1. 동프로이센[편집]

고대 프로이센이 튜튼 기사단(독일 기사단)에 정복당한 이후, 독일 기사단국프로이센 공국, 프로이센 왕국을 거쳐 프로이센 자유주에 이르기까지, 프로이센 역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프로이센에 속했던 지역이다.

2.1.2. 서프로이센[편집]

고대 프로이센부터 독일 기사단국 초기까지는 동프로이센과 역사를 공유했으나, 폴란드-리투아니아에 정복당해서 폴란드 국왕의 직할령(왕령 프로이센)으로 존재하다가 18세기 폴란드 분할 이후 프로이센 왕국에 속하게 된 지역이다.

2.2. 확장된 프로이센 지역[편집]

프로이센 공국이 브란덴부르크 선제후국과 함께 프로이센 왕국을 형성하고, 프로이센 왕국이 영토를 확장하면서 프로이센에 속하게 된 지역들이다.

2.2.1. 브란덴부르크[편집]

본래 브란덴부르크 선제후국이었으나 프로이센 왕국이 수립되면서 프로이센에 속하게 된 지역이다.

프로이센 왕국의 수도권은 위에서 언급한 고중세 프로이센 지역이 아니라 브란덴부르크였는데, 이는 실질적으로는 브란덴부르크가 프로이센을 흡수하는 통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성 로마 제국 구성국이라 대놓고 을 칭하기 힘들었던 브란덴부르크가 제국 외부에 있는 프로이센을 왕국으로 격상시키는 꼼수를 써서 왕을 칭했기 때문이다.

2.2.2. 포메른[편집]

중세 시대에는 포메른 공국에 속했고, 30년 전쟁 당시 브란덴부르크 선제후국이 포메른 동부를 병합한 것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브란덴부르크 및 프로이센에 흡수되었다.

2.2.3. 슐레지엔 주[편집]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으로 프로이센 왕국이 병합한 지역.

여전히 오스트리아령으로 잔류한 슐레지엔 지역도 있었기에, 슐레지엔 전체가 프로이센에 병합된 건 아니었다.

2.2.4. 포젠[편집]

폴란드 본토의 일부였으나 폴란드 분할 이후 프로이센령이 되었다.

2.2.5. 베스트팔렌[편집]

나폴레옹 전쟁 당시 프랑스의 괴뢰국인 베스트팔렌 왕국이 세워졌다가 빈 회의에서 프로이센에 합병된 지역이다.

2.2.6. 호엔촐레른[편집]

호엔촐레른 가문의 발상지로 프로이센의 호엔촐레른 왕조와 다른 분가가 다스렸으나, 1850년대 프로이센 왕국에 병합된 지역이다.

2.2.7. 하노버[편집]

하노버 왕국의 영토였으나 프로이센 왕국이 해당 국가를 멸망시키고 병합한 지역이다.

2.2.8. 슐레스비히홀슈타인[편집]

덴마크 국왕이 슐레스비히홀슈타인 공작을 겸하며 다스린 지역이었으나 프로이센 왕국이 슐레스비히 전쟁에서 승리하여 병합한 지역이다.

3. 역사[편집]

3.1. 고대 프로이센[편집]

13세기 독일 기사단에 정복당하기 이전 프로이센 원주민(프루사족)이 프로이센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던 시대.

3.2. 독일 기사단국[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독일 기사단국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3.3. 왕령 프로이센[편집]

폴란드-리투아니아가 독일 기사단국으로부터 할양받아 폴란드 국왕 직할령으로 지배한 서프로이센 지방.

후술할 프로이센 왕국과는 다르다.

3.4. 프로이센 공국[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프로이센 공국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가톨릭 기사수도회였던 독일 기사단이 루터파로 개종하고 세습군주국으로 전환하면서 형성된 국가.

3.5. 브란덴부르크-프로이센[편집]

3.6. 프로이센 왕국[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프로이센 왕국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3.7. 프로이센 자유주[편집]

4. 관련 문서[편집]

[1] 고대 프로이센인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