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소녀전선 갤러리
(소갤)
사이트 주소
사이트 종류
설립일
2016년 2월 24일
주제
회원가입
선택
현재 상태
운영 중[1]
관련 갤러리

1. 개요2. 역사
2.1. 한섭 이전2.2. 한섭 오픈 이후2.3. 검열 이후2.4. 2018년2.5. 2019년2.6. 2020년
3. 특징
3.1. 망하기 전3.2. 망한 후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중국총기 모에화 게임 소녀전선을 주제로 하는 디시인사이드갤러리.

현재는 게임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은 전혀 하지 않으니,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 또는 MICATEAM 마이너 갤러리로 가면 된다.

2. 역사[편집]

2.1. 한섭 이전[편집]

2016년 2월 24일 마이너 갤러리로서 개설되었다. 마이너 갤러리 시절의 매니저는 '분홍빛양털'. 본작이 아직 미출시 및 베타 테스트만 간신히 진행한 상태였음에도 전함소녀, 강철의 왈츠 등 중국 게임업계에 밀리터리 모에화 게임 열풍이 일자 유저가 알음알음 모이기 시작했고, 2016년 7월에 전격 오픈하면서 유저가 급증하여, 동년 8월 2일정식 갤러리로의 승격을 맞이하였다. 중국계 오덕갤로서는 강철의 왈츠 갤러리 이래 두번째. 안드로이드 앱의 정식 출시 후 약 2주일 만에 승급하는 기염을 토했다.

큐브 이벤트와 건국절 기념 이벤트 이후로 유입이 점점 늘면서 흔히 말하는 네덕식 기만 같은 것에 달려들어 먹이를 주거나 별거 아닌걸로 물고 뜯는 경향이 점점 심해지면서 여기에 분탕치는 인원들이 많아져서 개념글 상태나 갤러리가 개판이었다.

할로윈 업뎃 예정 내용이 방송 된 이후로는 기만글보다 창렬화가 된다는 이야기에 여러 게임갤에서 이때다 하고 홍보 활동 글을 올리거나 갤러들이 스스로 다른 코레류 게임과 비교하거나 현실부정을 하는 등 매일같이 갤이 불타오르는 중이다. 덕분에 실북갤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이 당시 많은 갤럼들이 소전을 접으면서 갤을 빠져나가고 거기에 매일 분탕들과 주작러에게 고통을 받게 되었다.[2] 물론 이 인원들이 없는 이른 아침과 밤, 새벽에는 다시 조용해져 차분한 클린갤이 되었다.

2017년 1월 9일날 있었던 생방송에서 그 동안 애정 혹은 예능으로 취급받던 AR소대의 파격적인 상향이 예고됨에 따라 AR소대를 고이 모셔둔 지휘관들이 AR소대를 갈아버린 이들을 바라보며 팝콘을 씹는 일이 생겨났다. 더군다나 지역 한정으로 드랍되는 지역이 새로 열릴 7지역 후반부와 긴급 그것도 S승리시 낮은 확률인지라 AR소대를 필요없다며 코어로 갈아버린 이들은 피눈물을 흘리며 재획득[3]을 하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된 지휘관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도 했다.[4]

2017년 4월 큐브 플러스 이벤트와 여러 설정들이 풀려 이상성욕자들이 넘쳐나 자신들의 이상성욕을 자랑하는 중이다. 이후에도 틈만 나면 이상성욕갤로 변질되는 중.

2017년 5월 말, 6월 1일부터 시작되는 중국의 인터넷 실명제 덕분에 6월부터 해외 접속이 원천 차단될 것이라는 불안감과 함께 갤러리에선 언급도 되지 않은 온갖 루머가 타 갤러리로 퍼져나가 갤러리에 망무새와 분탕충들이 대거 유입되었으나 정작 6월 1일에 별일이 없자 다시 정상화되었다. 하지만 7월부터 실명 인증을 하지 않은 계정은 접속이 차단될 것이라는 공지가 올라오자 다시 타오르는듯 하였으나, 실명 인증의 검증 방식이 매우 단순하다는 것이 알려진 뒤로는 이 떡밥은 다시 가라앉았다.

하지만 이후 한섭 사전 예약 광고를 보고 대거 몰려온 분탕들에 의해 갤러리는 섀도우버스 갤러리와 비슷한 절차를 밟으면서 망할 조짐을 보였으나[5], 이후 간간이 분탕들이 섞여들어오긴 하지만 꽤 안정화되었다.

2.2. 한섭 오픈 이후[편집]

6월 30일 한국 서버가 오픈하면서 이상성욕글은 순식간에 묻히고 신입 지휘관들의 질문글이 엄청나게 올라오면서 질문 갤러리로 변해버렸다. 덤으로 글 리젠율이 엄청나게 상승하여 항시 실북갤 순위에 입성해 있는 상태이다. 그러다보니 그 부작용으로 너무 많은 질문글과 글리젠으로 이상성욕글과 중국 서버 이야기를 올리던 기존 유저들이 묻혀버리자 일부 유저들은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6]로 이주했고 이주자들은 소녀전선 갤러리를 저그의 아이어 침공에 빗대어 아이어라 부르곤 한다.[7] 반대로 빵갤은 빵쿠라스라고 불리는 중. 빵갤은 사실상 한섭 오픈 전의 기존 소갤을 이어 중국 서버 갤러리로 분화되었다. 소갤의 분탕과 싸움을 피해 온 일부 한섭 유저들도 있으나 중섭 이야기가 주류가 되고 있다.

7월 17일 소녀전선 갤러리에 스프링필드 팬아트가 올라왔는데 눈썰미 좋은 갤러들이 작년 클로저스 티나 사건의 주역 중 한 명인 SEOK인걸 알아냈다. 이 소식은 루리웹을 비롯한 곳곳으로 퍼져나갔고 픽시브와 디시 글에는 메갈이라는 글이 폭주했다. 이후 SEOK가 사과문을 올렸는데 반응은 매우 싸늘하다. '다들 키보드에서 손떼고 메모장 켜!'라는 내용이 인상적이다

7월 말에는 타 사이트의 유입과 음양사와 야동 광고가 판치는 와중에 어그로분탕들까지 대거 몰려오며 갤이 틈만 나면 폭발하고 있다.이에 갓겜충들이 발끈하여 어그로의 먹이를 물어버리고 갤은 그야 말로 개판 오분전. 여느 게임 관련 갤러리가 그렇듯 소녀전선이 크게 흥행하며 생긴 문제인데, 소녀전선 갤러리가 공식 카페를 제외하면 가장 활성화된 커뮤니티인데다 게임에 대한 정보와 공략의 양과 질까지 보면 가장 양질의 커뮤니티라는 점에서[8] 외부 사이트에서 유입이 대거 들어왔다. 여기서 디시 특유의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부인들과 기존 갤러들의 갈등과[9] 넌씨눈 수준으로 공지도 안보고 매크로급 질문글로 갤러리가 난장판이 되는 것에 이어, 소갤의 규모가 급격히 커지자 광고쟁이와 어그로꾼까지 대거 유입된 것. 특히 여느 흥갤이 그렇듯 외부 사이트의 유입이 많다는 특성상 어그로꾼의 분탕질에 매우 취약한 덕분에 커뮤니티로서의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는 중이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당연히 한동안 갤이 정상화 될 일은 없어보인다.

한섭에 큐브 이벤트 예고 직후 뜬금없이 빵집 갤러리와 분쟁이 일어났는데 이유는 빵집 갤러리 관리자가 큐브 관련된 공략은 공지사항에 있으니 이제부터 빵갤에 큐브 관련된 질문글 올리면 모조리 차단한다 라는 글을 남겨서 소전갤 유저들이 화가 났기 때문. 한동안 분쟁이 벌어졌지만 이내 사그라 들었다. #

8월 중순 들어서는 큐브 이벤트의 파세 드랍 논란을 시작으로 기승전 망겜으로 끝나는 망무새, 꼬우면 접어라는 꼬접충 등 분탕과 갓겜충들의 무한 실드질로 사실상 갤러리를 장악한 상태다. 특히 개념글은 2/3가 꼬접 논란에 관한 조작글이라 몸살을 앓고 있다. 워낙 유동 인구가 많아서 게임 갤러리로서 기능 자체는 유지하고 있으나 분탕에 대한 통제능력이 전무한 정규 갤러리이기 때문에 상황이 점점 나빠지면 나빠지지 나아질 가능성은 보이지 않는다. 더군다나 저러한 음양사 알바, 망무새, 꼬접충의 절대 다수는 그저 어그로 끌리는게 재밌어서 소전과는 무관하게 그냥 컨셉을 잡고 활동하는 분탕이기 때문에 게임정보 글이 쓸모없는 이슈의 빠른 리젠에 묻혀버리거나 하는 일도 점점 자주 벌어지고 있다.

상술한 빵갤과의 분쟁사태의 발단이 된 관리자의 발언의 경우엔 빵갤에서 머무르는 유저들조차도 비웃는 발언이었고 단순 헤프닝으로 끝날 문제였으나, 몇몇 분탕이 해당글을 캡쳐해서 소갤로 퍼나르고 개념글 조작을 하면서 빵갤이 좆목충의 성지라느니 우월감에 젖은 유저라느니 이간질을 일삼으면서 일이 커지기도 했다.

8월 중순을 지나면서 이전까지 갤러리에서 분탕을 치던 분탕들이 배틀그라운드카카오게임 퍼블리싱이라는 떡밥을 물고 배틀그라운드 갤러리로 대거 이주한 상황이어서 비 온 뒤의 오후처럼 깨끗한 갤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그나마 잔존한 분탕들이 벌이는 분탕의 규모도 예전의 개념글 게시판의 반을 채우던 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아졌다.

그러나....

2.3. 검열 이후[편집]

10월에 들어서면서 검열사태가 터지자 이때부터 이탈층이 생기고 망무새와 갓겜충의 싸움이 심해졌다. 그 와중에 비슷한 코레류 게임인 벽람항로가 한국에서도 슬슬 주목받게 되자 벽람항로 분탕과 갓겜충들 때문에 다시 갤이 망해가고 있다. 디씨 오덕갤 등지에서 유명한 한 엠창인생 분탕이[10] 특정한 내용의 벽람항로 찬양 글을 반복적으로 주작하며 개념글을 더럽히고 있는 상황. 여기에 꼬접하는 사람들의 갈갈 인증샷까지 주작으로 개념글에 날아올라 개념글의 절반 이상이 쓸모없는 주작글들 뿐이다.

붕괴 3rd 출시 이후에는 기존 분탕들이 벽람항로붕괴 3rd까지 이용해 분탕질 중이다. 이에 하나둘씩 돌 마이너 갤러리마냥 분탕종자들을 피해 빵갤로 이주하고 있다. 더 가관인 것은 알바가 주작글을 초개념글로 올리고 있으며, 댓글알바 폭로 글을 지속적으로 삭제하고 있다는 것.

11월 이후로는 폭삭 망했다고 보면 되며, 기존 갤러들은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MICATEAM 마이너 갤러리, X.D글로벌 마이너 갤러리로 분화되었다. 일베충들과 중증 망무새들이 갤 전체를 장악하고 있고 유익한 정보를 얻기가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

개념글 중 소녀전선에 관련된 마지막 글은 2017년 12월 4일자의 그림으로, 이 이후에는 완벽한 분탕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이후 일베충 분탕끼리 친목을 하고 있고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는 X.D. Global 알바들의 소굴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XD 알바 백만양병설 그 외 망겜 타령하는 글이나 꼬접글만이 개념글에 가득하다.

2.4. 2018년[편집]

룽청에서 중국서버 일정에 맞추기 위해 한국서버 업데이트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자 이를 따라잡기 힘들었던 라이트유저들이 점차 빠져나가게 되었고, 망무새들은 그야말로 축제의 분위기가 되었다. 매일매일 유저수를 올리면서 개념글을 올리는것이 일상이며 간혹 삭제되어도 다시 올리기를 반복하는것이 패턴이 되었다. 정말 게임을 하는 유저들은 더이상 이곳에 글을 쓰지 않기 때문에 개념글로 올라가는 글은 유저수 감소와 스킨가챠를 비난하는 주작글뿐이다.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 와는 철천지 원수. 소전갤 망무새들은 빵갤러들을 갓겜충, 네덕,근근웹 2중대라고 비난하고, 빵갤에서는 분탕들이 모인곳으로 취급하며, 간혹 갤러리 사정을 잘 모르는 뉴비가 소전갤에 글을 올리면 빵갤에서 넘어온 유저가 빵갤로 가라고 댓글을 달기도 하고 소전갤 유저가 빵갤 등지로 꺼지라는 댓글을 달기도 한다.

'총박이'로 표현되기도 하는 소녀전선 악성 팬덤을 정말로 싫어한다. 이 총박이로 표현되는 유저들은 이미 빵갤에서도 분탕 취급을 당할 지경이라 소전 관련 갤러리엔 정착하지 못하고 전혀 관계없는 타갤에서 어그로 및 분탕을 치기도 하는데, 이러한 악성 유저 때문에 화가난 타 갤러리 유저가 소전갤 사정을 모른채 와서는 총박이를 까는 글을 올리는 것이 간혹 보이기도 한다.# 물론 망무새들은 역시 그 게임 유저 수준 ㅋㅋㅋ이라는 비꼼과 함께 개념글로 올려주는 경우가 많다.# 물론 개중에는 소전갤에 상주하는 분탕들이 지가 타갤가서 갓겜충 코스프레하며 분탕 쳐놓고 캡쳐해다 셀프박제 하는것도 상당수다.

소녀전선을 누구보다 싫어하지만 소녀전선에 대해서 누구보다 관심이 많은것도 특이한 점. 소녀전선 게임을 하는 유저는 없는 듯 보이지만 개조시스템 논란 등 소전 관련 정보는 항상 체크하며 누구보다 빠르게 까기 바빴다. 다만 직접 하는게 아니라 미카팀갤이나 소전2갤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얻은 정보라 그런지 세부사항은 틀리는 경우도 많았다. 2018년 1월 19일 방송에서 우중이가 개조 시스템 조건을 수정하자 누구보다 빨리 실망하면서 망무새들은 곧바로 버로우를 탔다. 그와 동시에 어디선가 유동닉들이 몰려와서는 분탕들의 패배라며 망무새들을 비웃는 글을 마구 올리기도 하였다.

정식갤을 관리하는 디씨 알바들은 야짤,혐짤이 아니면 전혀 손을 대지 않기때문에 분탕이 겉잡을 수 없이 커져버렸고 남아있는 유저들은 마갤로 피난을 가게 되어 현재는 안티들만 남게 되었다. 또한 일베충 컨셉 분탕들이 들끓고 있는데 후일 소전갤을 침공한 타 갤러리 유저에 의해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이야기가 나오자 참지 못하고 알바에게 마구 신고를 넣는 등 진짜 일베충도 적잖게 섞여있는 듯 하다.

개조 시스템 수정 이후[11]로는 망무새들의 화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바람에 다시 정전갤이 되었다. 하지만 소녀전선이 일러스트 검열을 먹은 이후로는 해녀전선 라는 멸칭과 함께 열심히 까고 있다.#

개조 시스템과 가챠 시즌이 업데이트 직후 매출이 20위권을 맴돌자 망무새들이 다시 나와서 소녀전선 망했네 라면서 열심히 까고 있다. 그나마 남아있던 소녀전선을 실드를 치던 유저들도 거의 사라진지라 망무새들이 더 신나게 소녀전선을 까고 있다.#

2월초부터는 갤럭시 게임런처 어플이 유저수가 업데이트 되는 오전 11시부터는 망무새들이 출몰하고 개념글 주작이 끝난 저녁과 새벽에는 소녀전선을 플레이하는 지박령들이 소수 출몰한다.

2월 말부터는 망무새들도 지쳤는지 갤러리 회전이 느려졌다. 소수의 지박령들이 소전갤을 갤기장으로 쓰기도 한다.

3월부터 업데이트, 광고뽕이 쭉 빠지고 신작 출시로 소녀전선이 급격한 하락세로 빠지면서 마침내 갤럭시 유저수가 3만대로 빠졌지만# 분탕들이 대부분 검은사막 모바일로 빠져서 별일 없이 지나갔다.

분탕들이 갤을 점령한 상태이긴 하나, 종종 팬아트가 올라오면 개념글이 올라가고#,# 소수의 지박령들과 뉴비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조용한 변방갤이 되었다. 물론 가끔 분탕들이 종종 분탕을 치는 경우가 있지만 이미 소전갤에 있는 지박령들은 어그로 면역이 되어 있어서 쿨하게 무시한다.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더니;;;

만약 이대로 유저들이 늘고 갤러리가 활성화 된다면 롤갤처럼 죽었다가 부활한 정식 갤러리가 될 것이다. 실제로 3월 이후로는 어그로가 줄고 팬아트가 개념글이 종종 올라가자 소전갤에 나타나는 유저가 야금야금 늘어나고 있지만 이미 거의 모든 유저들이 마이너 갤러리로 정착한지 오래라서 소전갤이 부활할 가능성은 여전히 요원하다.

2018년 3월 21일, K7 일러스트레이터 ROD의 트페미 의혹으로 K7이 출시 연기되자 들이 진노, 친히 갤러리를 털어주려고 하셨으나 본진이 아니라 이미 망한 소전갤로 와서 쿵쾅대며 페미니즘은 지능의 문제라는 것을 인증때려주었다(...) 소전갤에 남아 있던 소수 갤러들은 빵집갤로 가라고 링크까지 떠주었으나 누굴 바보로 아냐며 씹고(...) 또 누군가가 떠준 링크에는 타고 갔으나 그곳은 진짜 빵, 과자 만드는 과자, 빵 갤러리이었다. 결국 그 제빵갤까지 털리면서 애꿎은 민간인들에게 눈물

벽람항로 한섭 출시 이후 그나마 있던 망무새들이 죄다 넘어갔고 지박령들도 갈아탔는지 하루에 1페이지도 글 리젠이 안되는 정전갤이 되었다. 유저수를 매일같이 올리는 할일도 참 없다. 유동도 벽람으로 갈아탄 이후로는 유저수도 올라오지 않았다가 최근에 다시 올라온다. 가뭄에 콩나듯이 소녀전선을 진정성 있게 비판하는 글도 종종 올라오는 편이다.#,#,#,# 생각보다 많다...

특이점이 끝난 5월 이후로는 또다시 정전 갤러리가 되었다. 5월말 빵갤이 터지는 사건이 일어나자 고향을 잃은 빵갤러 일부가 잠시 소전갤에 나타나 이를 배척하려는 소전갤 망무새들과 섞여 혼란스러운 상태가 되었지만 빵갤러 대부분은 갤러리로 피난하였으며 한시간도 채 되지 않아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가 대피소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에 소전갤엔 정말 피난민인지 컨셉인지도 모르는 일부만 남았을뿐 여전히 정전갤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5월말 게임런처가 유저 집계방식이 바뀌어 유저수가 비정상적으로 감소하자 망무새들이 다시 신나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유저수가 2천대까지 감소를 하자# 망무새들 마저 이상하다고 여기고서는 원인을 찾아냈는데 유저 집계수 방식이 바뀌었다는 오피셜을 듣자마자 수긍하는 분위기다.#

6월 이후 게임런처에서 유저수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자 그나마 있던 망무새들도 다 빠져나가고 하루에 글 1페이지도 안 올라오는 진짜 정전갤이 되고 말았다. 이쯤되면 옆동네처럼 정말로 아이어를 수복해도 되겠지만 소녀전선 팬덤은 이미 빵갤과 미카갤에 완전히 정착한데다 야짤,혐짤 외엔 일체 관리하지 않는 알바로 인해 메이저 갤러리를 이용할 생각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

8월경 일본서버가 오픈되자 소전갤의 관심 역시 일본 서버에 쏠렸으며 일섭 성적이 첫달 이후 빠르게 감소하자 이를 놀려먹는 갤러리가 되었다. 사실 소전 일섭의 첫달 매출은 약 7850만 위안(130억원 가량)으로 망했다라고 평가할 수준은 아니지만, 갓겜충들이 말이 안될정도로 높은 기대치를 갖고 분탕에 가까운 행태를 보이고 있었는던 것에 대한[12] 반발심리가 강하게 작용한데다 오픈 이후 성적이 빠르게 감소하며 오픈 특수가 빠지자 이런 분위기에 자극받은 망무새들이 일본서버 오픈에 앞서 완전체 언급을 했던 우중이는 물론 # 페그오,칸코레와 경쟁한다던 갓겜충들의 웃음벨을 박제하며 비웃었다.# 또한 소녀전선 성적에 조금만 영향이 있어도 망무새와 갓겜충이 꼬여 쌍방으로 분탕과 어그로, 낚시에 저격질까지 해대는 무법천지가 되었다.

8월 말 난류연속이 시작되며 이벤트 효과로 일시적으로 유저수가 급등하자# 일과나 다름없던 게임런처 유저수 개념글이 한달 이상 보이지 않기도 했다. 그동안 개념글에 가지 못하면 주작요청까지 했던 것을 고려하면 그 나름대로 특이한 점. 소전갤 유저들에게 유저수가 한동안 관심사에서 멀어진것인지, 이벤트 효과가 사라지며 다시 유저수가 감소하는데도 여전히 개념글은 매출이나 시스템 비판 등 다른 주제로만 가득했다.

10월 말 메이저 갤러리는 터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 유저들이 야짤을 올리기 위해 소전갤을 대거 침공해 고작 한시간만에 일반글을 점령하고 개념글을 한페이지 가까이 밀어내는 일이 발생했다. 온통 야짤 천지가 되어 소전갤 알바는 오랜만에 열심히 일해야 했다. 몰려온 유저들은 원하는만큼 야짤을 공유하자 순식간에 본거지로 돌아가버렸고 소전갤은 또다시 하루에 개념글 1개도 안나오는 정전갤이 되었다.

12월 신규인형 P90이 확률업 미적용시 0.05%라는 극악의 확률로 등장해 중국을 포함, 온 소전 커뮤니티가 불타오르며 우중이와 소녀전선을 욕하는 풍경이 벌어졌고 소전갤 망무새들 역시 신나게 동참했다. 그러나 며칠 뒤 살인 드립까지 나온살벌한 중국 반응 덕분인지 우중이가 원하는 인형과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인 최첨단 마스크를 이벤트 보상으로 지급하겠다는 카드를 꺼내들자 방금 전까지 안티갤인 소전갤 저리가라 할정도로 우중이를 까대던 유저들은 금새 분노를 잊었고개돼지라 행복하다 주 팬덤에서 관련 주제가 사그라들자 소전갤 또한 다시 정전갤이 되었다.

2.5. 2019년[편집]

19년 1월 23일 우지차 갤러리가 사실상 문을 닫고 난민들이 타갤을 전전하던 와중 갑작스레 소전갤로 몰려들었고 소문을 듣고온 참피 팬덤과 소전2갤 유저 일부까지 합세했다. 상주 인구가 매우 적은 소전갤은 당연히 이를 전혀 감당할수 없었고 소전갤 유저들은 참피들을 피해 잠적해야 했다. 완전히 점령당한 소전갤은 참피들의 공원이 되어 10페이지가 넘도록 참피 글로 가득찼지만 그날 저녁 실장석 마이너 갤러리가 개설되고[13] 참피 팬덤이 그쪽으로 이주하며 상황은 종료, 겨우 갤러리를 되찾은 소전갤 유저들은 몰려왔던 참피 팬덤중 소전2갤 유저들을 찾아 박제했다.### 사건 관련 만화

1월 25일 일본서버에서 저체온증 이벤트가 시작되었는데 한섭에서도 끝없이 지적되고있는 랭킹전 문제 등 비판적인 반응이 보이자 소전갤이 잠시 활성화 되었다.

2월에 출시한 꽃들의 전쟁 스킨이 팬덤에서 히든스킨을 제외하곤 건질게 없다는 평이 나오자 안티들은 벽람항로라스트 오리진[14]을 예시로 들면서 가루가 되도록 까고 있다.######뭐 이렇게 많어. 그리고 한섭에서 이성질체 이벤트가 시작되자 이에 불만을 가진 유저들이 푸념글을 쓰기 위해 방문하며 잠시 활성화 되었다.# 또한 비리비리에서 집계한 1월 매출에서 중국 서버를 제외한 나머지 해외 서버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떨어지자 망무새들은 또 다시 축제 분위기가 되었다.#[15]

최근들어 주 팬덤인 소전2갤 등지에서 소전엔 이런저런 문제가 많다는 이유로 게임이 아니라고 하는 밈[16]이 유행하면서 안티갤인 소전갤에선 소전을 망겜,병신겜이라고 부르고 주 팬덤에서는 소전을 망겜,병신겜이라고 부르면 망한 '어플', 병신 '어플'이라고 불러야지 왜 게임이라고 부르냐며 타박하는 황당한 광경이 펼쳐지고 있다(...)

2월에 라스트 오리진 재오픈 이후 망무새들도 그쪽으로 넘어 갔는지 소녀전선의 하락세가 눈에 보이는 지표를 올려도 개념글에 안 올라올 정도로 정전갤이 되었다.망무새들도 손절한 진짜 망갤 글로벌 서버 오리지널 신캐 M200이 나왔는데 일러스트가 처참하게 나오자 잠시 갤이 활성화 되었다.# # #

3월 중순부터 게임런처가 고장나자 유저수를 매일같이 올리던 망무새들도 탈갤했고 소전갤에서 글리젠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6. 2020년[편집]


유저들이 고대하던 철혈포획을 가챠방식으로 내버려서 유저들이 계속 줄어들자 이제는 일일 유저수 하락수 보면서 팝콘 뜯는 중이다.

3. 특징[편집]

3.1. 망하기 전[편집]

전함소녀 갤러리 등이 다 그렇듯이 이쪽도 레벨링, 제조 레시피나 맵 공략 문의가 잦았다. 사소한 질문글은 공지에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한섭 초기 유저들이 한창 유입되었을 때는 공지를 보라는 답변이 자주 달렸다.

일일퀘스트가 초기화되는 0시[17]가 제조시로 불리웠으며 이때 모두 제조를 돌리면서 글리젠이 반짝 상승했었다.

한섭 오픈 이전에는 거의 유일하게 활동이 유지되는 소녀전선 커뮤니티였다보니 여러 타 커뮤니티나 다른 갤러리에서 유입이 많았고, 한섭 초기에도 소녀전선 커뮤니티 중 가장 활발한 곳이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갤러리에 핫산들도 많았는데 낙서랍시고 고퀄리티의 짤을 만들거나 만화를 그려 중국 웨이보로 역수출이 되기도 하며 그중에는 소전 일러레가 픽시브에서 핫산을 팔로잉 하기도 했다고. 웨이보 업로드 전용 계정도 존재한다. 해당 웨이보 관리자 중 한명의 설명.

많은 핫산들 중에 특히 번역 핫산들이 두각을 드러냈다. 단순히 스토리나 대사의 번역이나 식질만 하는게 아니라, 번역팀을 꾸려서 한국어 앱을 만드는 수준이이었고 이를 본 소전 개발팀 미카팀도 감탄하여 한국 서버 번역을 외주로 맡길 정도였다. 카페에는 소갤발 번역팀(소갤 핫산팀)과의 인터뷰도 있을 정도. 소녀전선 한국 서버가 생기는데 소전갤이 영향을 끼쳤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핫산들은 소전갤이 망하고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 → 미카팀 마이너 갤러리 순으로 피신했다. 그러나 훗날 이 초기 핫산들이 포함된 번역팀 관련 이슈가 폭로되었고, 피해를 입은 퍼블리셔가 당장 위 인터뷰에도 나온 인물의 실명까지 공개하며 손절하는 등의 강경 대응이 벌어졌다. 또한 이 사건과 함께 구글 번역기만도 못한 오역, 속칭 창작번역이 속속 드러나고 위 소갤 핫산팀중 일부가 중국어를 못한다는 사실이 다른 멤버에 의해 실토되는 등 혼란스런 사건 전개를 거친 끝에 현재는 극도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3.2. 망한 후[편집]

현 시점의 소녀전선 갤러리는 노무현 갤러리에서 오거나 원래 있던 3년이 지나도록 똑같은 짓 하고 있는 소수의 지박령 분탕종자들이 망무새 노래를 합창하거나, 일베관련 밈을 자랑하는 낙서장으로 쓰거나 데이터 키코 통피로 갓겜충 코스프레하며 지들끼리 치고받으며 놀거나 또는 소수의 주작러들이 무의미한 주작 프로그램 테스트 및 댓글 도배를 하는 작업장으로 전락했다. 이미 게임이나 캐릭터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은 다른 갤러리로 이전한 지 오래이며 알바의 관리 수준이 빈약한 메이저 갤러리를 탈환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 고로 해당 갤러리가 정상화될 가능성은 지극히 적어 보인다.

현재는 소녀전선의 유저수,일섭을 위시한 매출,2차창작활동 등의 지표가 하루라도 안 좋아지면 이를 놀려먹는 역할 정도만 하고 있으며 소전을 접으며 푸념글을 쓰고자 하거나 대규모 이벤트 시기에 이벤트 문제점을 비판하기 위해 방문하는 유저가 종종 방문하기도 한다.

갤러리 상주 인원이 원체 적고 정전에 가깝다 보니 혼자서 몇페이지고 도배를 하거나 # 알바와 승부를 보겠다며 밤 새도록 야짤을 달리는 사람이 나타나는 등 황당한 사용처로 쓰이기도 한다.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가 야짤로 연속으로 터지고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에서는 완장의 칼삭으로 공유가 힘들어진 야짤이나 혐짤을 공유할때도 종종 쓰이기도 한다.

4. 관련 문서[편집]

[1] 정상적인 커뮤니티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했다. 어떤 유의미한 기능도 하지 못하는 사실상 망한 것과 다름없는 상태다.[2] 이 때문에 이 시기를 "할로윈기 대멸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3] 거기에 설정상 여기서 얻게 되는 AR소대는 실종된 AR소대의 흔적을 수집하여 더미로 만드는 것인지라 반공식적으로 짝퉁 확정 몇몇은 이걸로 놀리기도 했다고…[4] 모 일본 애니 제목으로 놀림 받았다.[5] 해당 분탕들은 섀도우버스 갤러리를 터뜨린 주범들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6] 한섭 오픈전 벽람항로등 타게임 갤러리와 지속적으로 이간질시키는 분탕 때문에 생성한 방공호였다. 해당 분탕은 분탕치던 게임의 떡밥이 식자 음양사로 타겟을 바꾸어 계속 분탕을 저지르는 중.[7] 마이너갤 분화현상은 같은 주제를 다루는 디씨갤러리 내에서도 종종 보인다. 변질된 갤러리도 참조.[8] 중국서버 시절부터 차곡차곡 쌓인 게임 공략과 번역등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입문자가 보기 쉽게 정리도 잘 되어있다. 코레류 게임 특성인 높은 진입장벽을 어떻게든 해결하기 위해 만든 흔적인 듯.[9] 주로 줄세우기와 편가르기, 기만질로 인한 갈등이 시작이었다.[10] 소전갤 분탕에 대해 알아보려는 만화 해당 분탕은 이때 분탕을 친것 이후로도 통피 VPN, 수십개의 (반)고닉등을 통한 다중이 분탕을 쳐댔고 디시 뿐만 아니라 네이버 포스트, 루리웹, 알파위키 등지에서 지속적인 분탕을 치며 망한 이후의 소전갤에도 남아 지박령이 되어 매일같이 소전 까는글을 념글에 도배 하고 있다. 소전 외에도 소울워커, 클로저스, 붕괴 3, 에픽세븐,라스트 오리진등 갖가지 오덕 게임들을 대상으로 유사한 분탕을 치고 있다.[11] 하지만 요구 경험치가 엄청나기 때문에 서약 없이는 여전히 매우 어렵다.[12] 벽람항로(C95 10위)를 넘어서는건 물론 칸코레(C93 1위, C94 2위, C95 3위)도 넘을것이며 잘 하면 페그오(C93 2위, C94, C95 1위)도 이길 것이라는 터무니 없는 언급도 있었을 지경[13] 본래 디시인사이드 측에서는 참피를 혐오컨텐츠로 규정하여 관련 갤러리 개설을 전부 반려하고 있었고 참피 팬덤은 타 주제로 위장한 갤러리를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혐오 요소를 잘 관리할테니 허용해달라는 요청 끝에 마침내 실장석 마이너 갤러리 개설이 승인되었다.[14] 제2의 소녀전선이라는 문구를 내세우며 소전 관련 팬덤에 많은 광고를 했었다. 다만 오픈하자마자 온갖 문제로 이틀만에 다시 서비스를 종료했다(...)[15] 중국 특유의 문화때문에 상승을 빨간색, 하락을 초록색으로 표현한다.[16] 게임이 아니라 어플이라고 한다(...)[17] 중섭만 있었을 때는 중국과의 시차 때문에 1시간 늦어서 새벽 1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