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P90
파일:GF_P90 1.png
파일:GF_P90_D2.png
기본
중상
번호
No.245
등급
파일:Girls' frontline_LEGENDARY.png
분류
파일:GF_SMG.png
실제 총기명
성우
일러스트

1. 개요2. 설정3. 성능
3.1. 능력치3.2. 스킬3.3. 전용장비3.4. 평가
4. 스킨
4.1. 2018 크리스마스 럼블 - 스칼렛 터보[애니메이션]4.2. 엘리멘터리 - 벨기에 출신인 그녀
5. 대사6. 여담7. 둘러보기

1. 개요[편집]

咦?我只是跟著其他人形走,怎麼就到這裡來了呢?……那個~你好!請問你知道這裡是什麼地方嗎?
어라? 난 그냥 다른 인형을 따라왔을 뿐인데, 어쩌다 여기에 온 거지...? 저기, 안녕? 여기가 뭐 하는 곳인지 알려줄래?

소녀전선에 등장하는 벨기에 5성 기관단총 전술인형.

2. 설정[편집]

업적이나 명예 같은 것에 흥미가 없다. 그저 단체 생활을 좋아하여 작전에 참여하며, 유행을 좇거나 다른 사람을 따라하는 걸 좋아한다. 개인적으로 COSPLAY를 즐겨하며, 주변의 전술 인형의 모습과 말투를 따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언제나 대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참 알 수 없는 녀석이다.

3. 성능[편집]

3.1. 능력치[편집]

능력치(성장 A)
체력(B)
96 / 190
화력(A)
11 / 30
회피(S)
11 / 83
명중(A)
2 / 15
사속(A)
63 / 93
작전능력
222 / 4582
기동력
12
치명률
5%
자원 소비(편제 인원당)
탄약
25 / 40 / 55 / 70 / 85
식량
20 / 30 / 40 / 50 / 60
버프 진형
진형 버프 효과(AR 한정)
□ □
■ □
□ □
화력 12%, 명중 30% 상승
획득 방법
제작 시간
2시간 29분
드랍
없음

3.2. 스킬[편집]

스킬
파일:GF_다람쥐 소녀.png
다람쥐 소녀
패시브: 전투중 자신의 체력이 전투 개시 시점의 체력에서 최대 체력의 5% 이상 감소할 때마다 3초간 잔상[1] 적용
액티브: 5초간 잔상 적용 및 체력 3, 장갑 999의 분신을 3초간 편제 수만큼 생성

'DHG 연장 핸드가드' 장착 시 액티브 발동 3초 후 체력 1, 회피 999의 분신을 3초간 편제 수만큼 생성
레벨
선 쿨타임
패시브 쿨타임
액티브 쿨타임
회피 상승치
1
6초
6초
16초
8%
2
15.6초
9%
3
15.1초
11%
4
14.7초
12%
5
14.2초
13%
6
13.8초
15%
7
13.3초
16%
8
12.9초
17%
9
12.4초
19%
10
12초
20%

요약하자면 체력이 달 때마다 회피가 올라가는 잔상버프가 생기고, 액티브 발동 시 분신이 스킬 시전 시 편제 수만큼 생기고 잔상버프를 얻는다.

3.3. 전용장비[편집]

장비
이미지
파일:GF_P90_전용.png
이름
DHG 연장 핸드가드
부위
부품
능력치
기본
회피 +7~10, 명중 +4~6, 이동속도 +3, 스킬 강화
최대
회피 +20, 명중 +10, 이동속도 +3, 스킬 강화
DHG 작업실이 P90을 위해 Mlok 시스템을 탑재해 제작하여, P90의 커스터마이징 공간을 대폭 늘렸습니다.

2022년 3월 출석 보상.

3.4. 평가[편집]

스텟이나 진형버프는 무난한 편이다. 체력은 무난하게 튼튼하며, 회피 수치는 의외로 상당히 좋은 편이다. 진형버프는 후방 3칸에 화력과 명중을 주는데, 화력 수치가 다소 낮아 아쉬운 면은 있지만 아예 못 쓸 정도는 아니다.

스킬의 패시브 효과는 회피탱에 가까운 효과로, 체력이 일정 수준 이상 줄어들면 회피 버프를 부여한다. 반대로 액티브 스킬은 5초간 잔상 효과를 적용한 뒤 편제 수만큼 장갑을 지닌 분신을 생성하는데, 모든 공격을 1로 받아내는 특성 덕분에 사속이 낮은 적에게는 유리하지만 체력이 낮기 때문에 쪽수가 많거나 유탄 등의 특수기에는 크게 취약하다.

이러한 부분은 제대에 P22를 제대에 편제시 보완된다고 할수 있는데 P22의 스킬이 부족한 본체 회피를 올려주고 사속빠른 적에게 무력화 되는 분신의 문제도 보호막을 부여하여 P90의 단점을 해결해준다. 또한 P22와 P90이 쿨타임이 일치하기때문에 보스전같은 장기전시에 짝을 이루기도 좋다. 단 P22의 경우 P90이 분신을 쓰는것을 확인하고 스킬을 걸어줘야 분신에 보호막이 걸리므로 분신에 보호막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스킬을 수동으로 운용해야하는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후반지역에서 필중공격에 무력한 회피기동류의 탱커와 달리 켄타우로스의 소이탄 화살이나 키클롭스의 유탄 같이 단시간내에 피하기 힘든 공격의 방향을 유도할수 있다는 면에서 피구공의 스킬이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4. 스킨[편집]

4.1. 2018 크리스마스 럼블 - 스칼렛 터보[애니메이션][편집]

파일:P90_Chirstmas.png
파일:P90_Chirstmas_D.png
기본
중상
"산타 할아버지는 좀 불쌍하네, 애써서 모두에게 선물을 나눠주는데, 다 자고 있으니까 그 얼굴을 보지 못하잖아."
구매토큰 100개와 서약 반지 1개가 동봉된 2588보석짜리 패키지로 판매된다.

P90 출시이후 보름도 안 지나 추가된 스킨이였던 데다가, 이때 당시만 해도 Live 2D스킨 조각이 마지막에 공개되었는데 P90의 스킨이 마지막 순번이여서 잠잠해지던 여론이 크게 달아올랐다. 하지만 다음날 바로 Px4 스톰의 스킨 풀샷을 공개하면서 스톰이 히든이고 P90은 패키지로 판매할 것이라 발표가 나왔다. 유저들은 비난이 심해지자 빠르게 선회한 것으로 추측 중. 참고로 히든 스킨 급선회 설이 언급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전통적으로 스킨 조각 공개의 마지막은 히든 스킨이 장식해왔고, P90 역시 스킨 조각 공개 당시 단독으로 맨 마지막에 공개됐다. 과거 스킨 소개 순번
  2. 보통 스킨이 다 공개된 다음에 히든 스킨 공개는 중국 서버 공지로 Live2D 대상 스킨, 다시 말해 히든 스킨이 무엇인지 밝히는 식으로 히든 스킨을 공개해왔는데 이번에는 그런 과정을 생략했다.
  3. Px4 스톰이 히든 스킨이라고 발표된 스킨 풀샷 공개 첫 번째 공지에서, 아직 풀샷이 공개되지도 않아 공식적으로는 누구의 스킨인지 미공개 상태인 P90을 패키지 판매라고 직접 언급했다. 이 또한 전례가 없던 경우.
  4. 공개된 조각에 비해 실제 스킨은 수정되어 퀄리티가 올라간 점.[2]
  5. 평소보다 이른 시간에 공지가 올라왔다는 점.
  6. 오프라인 행사 안내문에서 떡하니 메인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배부하는 파일의 배경도 다른 2018년 크리스마스 스킨 인형들과 다르다. FP-6, Five-Seven 등 다른 인형을 제치고 나온지 며칠 되지도 않은 인형이 누가봐도 특별한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다. #
  7. 업데이트 당일 확인된 데이터에서 가구, 카드 배경 등 스킨 컴플 보상에 쓰인 일러가 P90 위주이며, 정작 히든 스킨의 주인공인 Px4 스톰의 일러스트가 사용된 컴플 보상 아이콘은 얼굴이 잘려 있어서 급하게 만든 티가 난다. # 거기에 더해 Px4 스톰 스킨의 중상 일러도 공개되면서 다시 한 번 퀄리티에 의문이 제기됐는데, 원래 일반 스킨이었던 것을 히든으로 갑자기 바꾼 탓에 Live2D 적용을 위해 급하게 다시 그린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 반면에 P90은 일반일러의 공중에 떠있는 칼이 어색하다는 평도 있다. 애시당초 저 칼만 봐도 일러스트레이터가 2D LIVE를 인지하고 그렸음을 알수 있다.
  8. 로그인 화면 대문 일러스트를 보면 알수 있겠지만 로그인 화면에서 히든 스킨은 가장 잘 보이거나 정중앙에 위치한다. 당장 바로 전에 나왔었던 히든 스킨인 S.A.T.8의 경우에도 그렇고 DSR-50들도 정 가운데 위치 해 있다. WA2000과 같이 나중에 나온 경우를 제외하면 펙스톰이 잘 보이지 않는 구석에 있는 반면 P90은 가장 잘 보이는 오른쪽에 가장 크게 자리해 있다. 지금까지의 전례를 보면 석연치 않은 부분.

어쨌든, P90 대신 팩스톰 스킨이 히든으로 나오는 것으로 얼추 일단락 되는듯 했으나 반대로 중상 일러스트가 큰 관심을 받으며 차라리 P90을 다시 되돌리라는 반응도 나왔다. 공개 반응 P90 사태 총정리 다만 일반 일러스트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인체비례 미스[3]가 있고 일반과 중상 일러의 차이가 있어, 일러스트 퀄리티를 지적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있었다.

스토리는 P90이 크리스마스 경비를 담당하면서 일어났던 가벼운 이야기로, StG44와 갈릴의 이름이 언급되며, PPSh-41, 56식 반, 게파드 M1, F2000, M1A1, 97식, 56-1식과 벡터를 만난다.

4.2. 엘리멘터리 - 벨기에 출신인 그녀[편집]

파일:P90 탐정 통상.jpg
파일:P90 탐정 중상.jpg
기본
중상
"Bonjour, Mon ami~ 내가 프랑스인처럼 보여, 지휘관? 그 회색 뇌세포를 굴려서 잘 생각해 봐. 슬슬 제대로 된 일을 하자고."

5. 대사[편집]

상황
대사
획득
あれあれ?他の人形について行ったら、こんな所まで来ちゃった…えっと、すみません、ここがどこだか分かります?
어라? 난 그냥 다른 인형을 따라왔을 뿐인데, 어쩌다 여기에 온거지...? 저기, 안녕? 여기가 뭐하는 곳인지 알려줄래?
접속
まずは、みんなが何をしてるのか覗いてみよう!
일단은 다들 뭐하는지 지켜보자~
편성
はい、プロジェクト90、入隊するよ!
넵! 프로젝트 90! 입대합니다!
로딩
雷がくる予感…って、天気予報じゃないんだから。というか、そもそも雷も来ないしね。
"천둥이 칠 것 같은 예감.." 이라니, 일기예보 아니거든? 것보다, 애초에 천둥같은 거 치지도 않네.
대화
指揮官ってさ、最近の流行語とか知ってる?流行りのネタがゴロゴロ変わりすぎて、私はついて行けないよ。
지휘관, 요즘 유행어 아는 거 있어? 유행이 바뀌는 게 너무 빨라서 따라잡기가 힘들어.
軽く声を変えれば、こういうふうに喋れるんだにゃ!
약간 음색을 바꾸면, 이런 목소리가 나온다냐~앙!
顔が赤い?だって、今日は暑いから…勘違いしないでよね!えへ、これがいわゆるツンデレってやつだよね?
"얼굴이 빨갛다고!? 무슨 소리야! 차,착각하지 말라고!"...헤헤, 츤데레가 이런 느낌이지?
추가
대화
서약 후
みんな指揮官のことが好きだけど、私の「好き」は決してみんなの真似とかじゃないよ。指揮官への愛は唯一無二のものなんだから。
지휘부의 모두가 지휘관을 좋아하긴 하지만, 나도 분위기에 휩쓸려서 덩달아 지휘관을 좋아하는 건 절대 아니라구. 지휘관을 향한 내 마음은 세상에 단 하나뿐이야~
신년
指揮官、ハッピーニューイヤー!ハッピーかどうかは知らないけど、一緒にハッピーニューイヤーって声を出してくれれば、きっとハッピーになれるよ!
지휘관! Happy new year! Happy인지 뭔진 모르겠지만, 같이 Happy new year!라고 외치면 분명 Happy해질거야!
발렌타인
最初にバレンタインでチョコを贈った人も、まさかこんなにたくさんの人に真似されるとは考えもしなかっただろうね。
처음에 발렌타인에 초코를 받은 사람도 설마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따라할줄은 상상도 못했겠지?
할로윈
今晩の私のコスプレに驚かないでよね~なんと言っても、色んなキャラを演じる予定なんだから。
이번 내 코스프레에 놀라지 말아달라구? 라고는 말해도, 여러 캐릭들을 연기할 예정이야~
칠석
指揮官、願い事は何て書いた?私も同じ事書きたい!
지휘관~ 소원 뭐라고 썼어? 나도 똑같은거 쓰고싶어~
크리스마스
サンタさんの仮装をするのは可哀想だよ。だって、プレゼントを贈る時はみんな寝てて、誰にも姿を見てもらえないんだから。
산타 분장을 하는건 불쌍하다구.. 그게, 선물을 줄때는 다들 자고있어서 아무도 변장한 모습을 봐주질 않잖아.
출격
来た!来た!今回は何をするの?
왔다왔다! 이번엔 뭐 하는거야?
전투
あいつらを全員倒せばいいんだよね?
저녀석들 전부 쓰러뜨리면 되는거지?
공격
全員、ラッシュ!
전원, Rush!
방어
스킬사용
あはは!どこ撃ってんのさ?
하하핫! 어딜 쏘는거야?
悪戯なら負けないよ。
장난치는거라면 안진다고!
ちょっと付き合ってあげるよ。ちょっとだけだよ?
잠깐 어울려주지~ 잠깐만이라구?
부상
ありゃりゃ、結局避け切れなかったか…
아야야.. 결국 피하지 못한건가..
후퇴
えー、もう帰っちゃうの?ま、待ってよ!
에~ 벌써 돌아가는거야? ㄱ, 기다려줘~
MVP
銃を回すのは勝利のポーズだよ。
총을 돌리는건 승리의 포즈라구?
지원출발
物資を全部破壊する任務ですね?なんちゃって!
"물자를 전부 파괴하는 임무군요?" 라고 할까!
지원귀환
いい物がいっぱい!どれから使えばいいのかな?
좋은게 잔뜩있네! 뭐부터 쓰면 되려나?
자율전투
前と同じようにやればいいんだよね?それなら得意分野だよ!
저번이랑 똑같이 하면 되는거지? 그거라면 특기분야라구~
강화
後れを取るわけにはいかないよね?
뒤쳐질 수는 없다는 거네!
수리
私たち人形はどんな傷でも治せるよ。人間はそうでもないみたいだけど。
우리 인형들은 어떤 상처든 치료 가능하다구? 사람은 그렇지 않은 것 같지만.
제조완료
みんなこれからは家族だ!
"모두 지금부터 가족이야!"
편제확대
指揮官、私がいれば十分ですよ。十分じゃないよね?
"지휘관, 제가 있으면 충분해요." 충분하지 않은걸?
서약
指揮官、これから私にずっとついて来てほしいって?私は全然いいけど、指揮官は鬱陶しくないの?そっか!それじゃ指揮官が走り出しても、たとえ空を飛んでも簡単には離れてあげないんだからね?
지휘관, 내가 앞으로도 지휘관을 따르기를 바라는 거야?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내가 언제나 곁에 들러붙어 있어도 괜찮다면... 지휘관이 하늘로 날아간다 해도, 끝까지 쫓아가줄 테야!

6. 여담[편집]

  • 원본 총기가 FN P90이다보니 FN소대와 연관성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었다. 다만 정작 본인이 등장한 스킨 스토리나 외전 스토리에서는 별다른 연관성이 없는 모양새.
  • 스킬을 보고 간간이 레인보우 식스 시즈알리바이라는 드립이 나오고 있다. 알리바이도 특수 능력으로 홀로그램 분신을 투영하는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으로, 정작 레식 인게임에서 P90을 사용할 수 있는 이나 과 엮는 드립은 적은 편. 한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팬시브에서, 전술이고 전략이고 뭐고 없이 닥치고 개돌을 하는 개념없는(?) 플레이어들이 P90을 주로 쓴다는 점[4] 때문에, 개돌 플레이를 비꼬는 밈인 Rush B가 따라붙기도 한다.
  • 승리모션은 백덤블링을 하더니 앞으로 공중 2회전을 하며 총을 앞으로 던진뒤 다시 앞구르기를 하여 던진 총을 받아내는 묘기를 보여준다.

6.1. 환상종[편집]

공식적인 신규 인형 공개 전에도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이미 얼굴이 알려져 있었고 수려한 일러스트와 귀엽고 역동적인 SD, 독특한 설정, 분신 스킬으로 어필하며 신규 인형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다. 대부분이 P90을 뽑기 위해 기다렸지만 인기 신규인형들의 전통 답게 2018년 12월 7일 신규 추가된 전술인형 중에서도 극악한 제조율로 환상종 끝판왕으로 등극했다. 제조율 낮은 환상종으로 유명한 이유식이 0.29%, C-MS가 0.41%의 제조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P90은 무려 13만개에 이르는 표본으로 0.11%의 제조율을 기록했다. 신규인형 제조율 2배 픽업 기간인데도 이 확률이라는건 평시 확률이 약 0.06%로 대략 제조 5000번 중에 3번 꼴로 나온다는 말이다. 기존 환상종보다도 확연히 낮은 확률에 어딘가 문제가 있는게 아니냐[5]는 의견이 나올 정도.

P90을 빼고도 P90과 함께 추가된 신규인형들은 하나같이 환상종에 이상하게 체감확률이 낮아서 이번 확업 이벤트에서 소득이 없다는게 드문 일이 아니었다. 이에 한중을 가리지 않고 이전부터 쌓여오던 불만이 폭발하여 커뮤니티 분위기가 꽤 험악해졌으며 게임 프로듀서인 우중에 대한 인식도 나빠지게 되었다. 자세한 것은 사건 사고의 해당 단락 참조.

그나마 우중과 미카팀의 의중을 파악해보자는 유저들의 분석으로는, 우선 앞으로 인형 출시 빈도를 낮추려는 포석이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P90이 추가되었던 2018년 12월 기준으로 당시 소녀전선의 총기는 238종, 이 중 제조로 얻을 수 있는 총기는 159종이었으며, 테이블이 분리된 중형제조를 제외하면 136종이 제조로 나올 수 있었다. 헌데 일반제조의 테이블이 분리되어 있지 않는 소녀전선의 특성상 총기가 추가되면 추가될수록 인형풀이 점차 과도해져 총기 하나하나의 기댓값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타 게임의 사례를 보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초창기에는 달마다 1~2개씩 쏟아내던 신규 캐릭터를, 어느 정도 챔피언풀이 많아지자 1년에 3명 낼 정도로 그 빈도를 줄였다. 따라서 소녀전선도 언젠가는 그 빈도를 줄일 필요가 있거나 적어도 미카팀은 그렇게 해야 한다고 판단했을 거라는 것이다.

그냥 인형 추가 빈도를 줄이면 되는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게임 기획은 유저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총량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현재 소녀전선에서 군수 지원 이벤트 같이 재화를 모을 수 있게 하는 이벤트와, 대형 이벤트, 확률업 같이 재화를 소모시키는 이벤트들은 기존의 인형 추가 빈도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다. 여기서 신규 인형 추가만 늦춘다면 결국 사이클의 흐름이 깨지게 된다. 따라서 우중과 미카팀은 이 흐름을 유지시키기 위해 확률을 낮췄다는 분석이다. 비유해보자면, 기존 확률로 추가된 인형이 3개월 정도면 유저 중 절반이 먹을 정도였다면, P90은 대략 6개월 이상이 지나야 유저 중 절반이 먹을 정도로 확률을 낮춰서 내놨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낮은 확률로 유저들을 기만한 시기가 매우 좋지 않았으며, 그 어떠한 통보도 없었다는 것이다. 우중PD가 어떻게 잘 포장해서 '소녀전선은 현재 인형풀이 많은 상태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 새 총 추가 빈도를 줄일 생각이다. 따라서 유저분들께서는 인형 육성도 중장비부대 육성처럼 장기적인 콘텐츠로 접근해주시기 바란다' 등의 설명을 곁들이거나, 일언반구의 말이라도 안할거라면 최소한 현재 산적한 버그와 클라 최적화, 비판을 많이 받은 이전 대형 이벤트복각 이벤트에서 나온 유저들의 불만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이라도 보여주고 나서 이렇게 했으면 모르겠는데, 그런 것을 전혀 하지 않은 채로 무작정 확률만 낮춰서 내놓은 것이 문제였다.

커뮤니티 등지에서는 어딘가 다치거나 불행한 일을 겪으면 환상종이고 뭐고 높은 확률로 등장하는 인형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인신공양메타 첫 글 인신공양메타로부터 시작해서 수시 불합격과 사고나 질병으로 다쳐서 입원했거나, 반려동물이 죽는 등 온갖 불행들이 P90과 등가교환된 인증이 줄줄이 올라오면서 리베롤메타, 사탄의 인형이다, 인체연성, 인생연성, 월탱총이다[6]라는 살벌한 드립들이 나왔다.

이후 12월 11일에 해당 이슈 관련 공지가 떴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1. P90의 제조 확률이 낮은 것은 의도된 것이며, 비슷한 희귀종으로는 이유식, 네게브, 컨텐더 등이 존재한다. 즉, 병종별로 유난히 희귀도가 높으며 확률이 낮은 인형, 환상종이 존재한다는 이야기.
  2. 확률업 시 해당 인형의 제조 확률은 정상 확률의 2배이고 확업 기간에 있었던 의문의 패치는 핫픽스 패치일 뿐 확률을 조작한 부분은 없었다.[7]
  3. 제조식에 따라 병종별 제조 확률이 결정되므로, SMG를 얻고 싶다면 400 400 100 200 제조식을 쓰는 것을 권장한다.[8]
  4. 시스템 개편을 할 예정이며, 차기 겨울에 있을 대형 이벤트의 클리어 보상으로 최첨단 마스크(5성 인형 선택권)를 지급할 예정이다.

희귀종의 존재, 병종별 필요 자원 투입량이 다른 점 등은 유저들 간의 모수로 확신되었지만 공식으로 인정한 것은 처음이다.

한편, 한국서버 공식카페에 올라온 번역 공지에서는 제조식 권장 관련 내용이 빠졌는데, SMG식으로 안 돌려서 폭사한 거라고 바보 취급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이라 유저들을 그나마 진정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7. 둘러보기[편집]

파일:gf-logo.png의 등장 전술인형
  [  HG  ]  
  [  SMG  ]  
파일:GF_SMG.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P40 · 베레타 38형 · PPSh-41 · M3 · Spectre M4 · IDW · 64식 · PP-2000 · m45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AC-10 · 스콜피온 · PPS-43 · 스텐 Mk.II · 마이크로 우지 · FMG-9 · Z-62 · EVO 3 · MT-9 · SCW · TMP · F1 · M12 · OTs-39 · T77 · MP41 · 43M · MAS-38 · SUB-2000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P5 · UMP9改2D · UMP45改2D · PP-19 · PP-90 · 시프카 · UMP40 · KLIN · PP-19-01 · 허니뱃저 · Cx4 스톰 · MAT-49 · KAC-PDW · CF05 · SAF · AR-57 · PPD-40 · 비뉴홍 M2 · MPK · MPL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톰슨 · Vector · 수오미 · G36C · 79식 · SR-3MP · RO635改2D · MP7 · C-MS · PM-06 · 100식 · AK-74U · JS 9 · P90 · X95 · PM-9 · Lusa · AUG Para · VP1915 · SP9 · SR-2 · 스털링
파일:gf_icon_extra_star.png
  [  RF  ]  
  [  AR  ]  
파일:GF_AR.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L85A1 · G3 · 갈릴 · SIG-510 · F2000 · 63식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AK-47 · FNC · StG44 · OTs-12 · CZ-805 · ARX-160 · AR70 · 6P62 · ASh-12.7 · T65 · Model L · 03식 · 마갈 · HK33 · INSAS · Vepr · StG-940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AS Val · 56-1식 · FAMAS · TAR-21 · G36 · 9A-91 · 리베롤 · Ak 5 · CZ2000 · XM8 · A-91 · SAR-21 · EM-2 · CR-21 · M82 · FX-05 · 표도로프 · APC556 · FARA 83 · AK74M · CMR-30
M4A1改2D · M4 SOPMOD II改2D · M16A1 · ST AR-15改2D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HK416改2D · FAL · G41 · G11改2D · OTs-14 · 95식 · 97식 · RFB · ART556 · T91 · K2 · Zas M21 · AK-12 · AN-94 · MDR · AUG · K11 · 64식 소총 · ADS · ACR · SIG-556 · R5 · AK-15 · 89식 소총 · AK-Alfa · S-ACR · VHS · SIG MCX · TKB-408 · KH2002 · A-545 · QBZ-191 · SCR · AR-18
파일:gf_icon_extra_star.png
  [  MG  ]  
파일:GF_MG.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G34 · DP28 · AAT-52 · LWMMG · FG42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1919A4 · MG42 · M2HB · 브렌 · M249 SAW · RPD · HK23 · 62식 · K3 · CAR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PK · MG3 · M1918 · M60 · Mk48 · AEK-999 · 아멜리 · 80식 · Mk46 · UKM-2000 · 쇼샤 · M1895 CB · PM1910 · LS26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G5 · MG4 · 네게브 · PKP · HK21 · 88식 · 루이스 · MG36 · Kord · RPK-16 · ZB-26 · RPK-203 · MG338 · M240L
파일:gf_icon_extra_star.png
  [  SG  ]  
파일:gf_fsticon.png
파일:GF_ATW.png
파일:GF_AGL.png
파일:GF_MTR.png
2B14 · M2 · PP-93
파일:GF_SF.png
파일:white star.png
파일:white star.png파일:white star.png
파일:white star.png파일:white star.png파일:white star.png
파일:패러데우스 로고.png
파일:white star.png파일:white star.png파일:white star.png
미등장
더미 데이터1
SCAR · K7 · KGP-9
추가 예정2
마인드맵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전술인형
改2D MOD3 일러스트에 Live2D가 추가된 전술인형
1 사건 사고로 인해 추가가 취소되었거나 내부 데이터 등으로 존재가 확인된 경우
2 공식 매체나 방송, 정식 공개된 실루엣 등을 통해 추가가 확정된 경우
[1] 발동 직후와 이후 1초마다 자신에게 회피 상승 버프 1스택 증가, 발동 이후 4번의 공격은 필중 및 치명타.[2] 다만, 이 경우는 그전에도 종종 있었던 일이다. 유저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 급히 수정된 M14 개조 일러스트 이외에도, 별다른 논란이 되지 않았는데도 수정된 K5의 사례도 있다.[3] 머리, 어깨, 가슴이 다 따로 논다는 평이 있다.[4] P90이 개돌용으로는 가장 적합하기 때문.[5] 공지는 확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했지만 사실 아니었거나 코딩쪽에서 무언가 꼬였다거나..[6] 월탱도 사람 입원실 보내는 게임으로 유명하다.[7] 실제 확업 기간 중 공지되지 않은 패치가 진행되었는데 일부 유저들이 확률을 조작하기 위해 잠수함 패치한게 아니냐는 음모론을 제기했다.[8] 이 부분은 논란이 되었는데 마치 SMG식을 몰랐냐고 놀려먹는 듯한 느낌을 받은 유저들이 많기 때문이다. 님 슴지식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