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
(빵갤)
파일:빵집소녀.jpg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의 자짤[1]
사이트 주소
사이트 종류
개설일(활성화)
2017년 6월 5일(개설)
2018년 6월 4일(1)
2018년 11월 1일(2)
주제
회원가입
선택
현재 상태
운영 중[2]
관련 갤러리

1. 개요2. 역사3. 특징과 성향4. MICATEAM 마이너 갤러리와의 관계5. 문제점
5.1. 분탕과 대응5.2. 접근 제한
6. 기타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디시인사이드마이너 갤러리로 2016년 6월에 개설되었다. 약칭은 빵갤[3], 빵마갤이다. 갤러리 이름이 빵집소녀이긴 하나 실질적으론 소녀전선 갤러리의 대피소로 쓰였던 갤러리이다. 소전갤이 분탕으로 망한 2017년 10월 부터는 사실상 이곳이 진짜 소녀전선 갤러리 역할을 맡았었다. 한 때 가장 많은 소녀전선 유저가 이용하고 있는 갤러리이기도 했으나, 잦은 폭파가 겹치고 디씨 관리자로부터 최후통첩을 받은 이후부터는 미카갤과 솦갤로 대부분 이동하고 박물관처럼 쓰이고 있는 갤러리다.

마갤들 중에서 접근제한 조치를 꽤 많이 받았던 갤러리중 하나로, 2018년 5월 24일에 한번 접근 제한이 걸렸다가 6월 4일에 복구되었으나, 얼마 가지 않아 2018년 8월 22일에 또 다시 접근 제한이 걸렸고 이는 11월 1일에 해제되었다.

활성화됐던 당시엔 중갤, 돌갤, 여마갤과 함께 가장 활성화된 마이너 갤러리중 하나였으며, 매번 마이너 갤러리 랭킹 상위권에 안착하고 있었다. 이후, 솦갤에게 커뮤니티 기능을 넘겨주면서 그 위치는 솦갤이 계승하고 있다. 현재 커뮤니티 기능은 하고 있지 않지만, 정식 갤러리로 승격되는 순간 소녀전선 갤러리 꼴 날게 뻔하기 때문에 여전히 정식 갤러리 승격거부를 내걸고 있다.

2. 역사[편집]

실질적으로 갤러리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시점은 2017년 7월 소녀전선의 한국 서버가 오픈한 뒤. 소녀전선 갤러리로 몰린 한국 서버 신규 유저들과의 주제 차이, 불화 등으로 기존에 갤러리를 차지했던 중국 서버 유저들이 빵집소녀 갤러리를 대피소로 삼으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4] 이주 당시부터 올드비들이 뉴비들을 버리고 도망간다는 등 논란이 많았으나 처음엔 양쪽 모두에서 활동하는 유저들도 많았다.

당시에 한섭은 뉴비용 공략과 큐브 이벤트 관련 이야기가 주가 됐던 데 반해 중섭은 딥 다이브 공략 등으로 대화 주제가 확연히 다를 수밖에 없었고, 한 갤러리에서 활동하는 한 양쪽 유저들 간의 갈등이 없을 수가 없었다. 두 유저들 간에 불을 붙이던 분탕들은 덤. 결과적으로 한국 서버 유저는 소녀전선 갤러리에서, 중국 서버 유저는 빵집소녀 갤러리에서 활동하며 갈라지게 됐고 이후 두 갤러리는 서로 다른 성격을 띠는 갤러리가 되었다.[5]

시간이 흐르며 소녀전선 갤러리 관리자가 각종 분탕 및 주작글 처리에 신경 쓰지 않아 갤이 망해가자 점차 소갤에서 활동하던 유저들도 빵갤로 대거 이주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 10월에 이르러서는 중섭과 한섭 구분 없이 활동하는 갤러리가 되었다.

중섭 얘기를 주로 하던 시절에도 한섭보다 업데이트가 빠른 중섭에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미리 얻으러 오는 한섭 유저들이 많았다. 당시엔 중국어를 잘 아는 능력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서 양질의 정보를 가장 빨리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이기도 했다. 한때는 한국 퍼블리셔인 X.D 글로벌의 커뮤니티 담당자[6]와 번역가[7]들이 갤러리에서 활동하며 내부 정보를 풀기도 했으나, 현재는 여러 사건들 때문에 영구차단되거나 내부 정보 관련 글을 쓰지 않는 상태다. 특히 번역가 중 한 명은 갤에 하소연 글을 쓰다 한섭 유저들에게 광역 어그로를 끌었는데 기존 유저들은 무조건적으로 옹호하는 모습을 보여 갤이 뒤집어지기도 했다.[8] 이 사건이 빵갤 관리자들이 갤러리 관리 부주의라는 명분으로 완장을 자진해서 내려 놓을 정도로 대형사고였던지라 기존 빵갤 유저나 새로 유입된 빵갤 유저들에게 욕이란 욕은 제대로 먹었다. 이후 핫산은 사과글을 올리고 번역 관련 이외의 글은 쓰지 않게 됐다.

소녀전선 갤러리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던 시절에 빵갤에서 주로 하던 얘기는 뻘글 잡담과 애니, 비슷한 코레류 게임 이야기, 트위터, 군대 떡밥 등이었고 정작 소녀전선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갤러리의 주류를 차지하던 중섭 유저들이 소녀전선을 1년 이상 잡았던지라 이미 뽕을 뽕대로 뽑고 컨텐츠가 고갈된 유저들이 허다했기 때문이다. 가끔 소녀전선 업데이트 등의 떡밥이 있을 경우 다시 소녀전선 얘기가 게시판을 메웠으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뻘글이 쇄도하기 일쑤였다. 소녀전선 갤러리에서 한섭 유저들이 대거 이주해온 후로는 다시 소녀전선 이야기가 메인이 되었다.

2018년 5월 24일, 전 날부터 DSR 관련 야짤이 올라오기 시작하더니 점차 수위가 도를 넘어서자 DC 운영진 측 알바가 이를 잘랐다. 하지만 이에 자르는 족족 새로운 야짤을 올리는 식으로 대응하자 열이 받은 DC 측에서 '관리 소홀' 이라는 사유로 갤러리에 접근 제한 처분을 내렸다. 이로 인해 기존 이용자들은 신설된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소갤시절부터 내려오던 소전시트를 비롯해 수많은 자료 및 정보들이 하루아침에 날아갈뻔 했던 것은 덤. 진짜 샤쿠라스가 됐다 엔 하루딘 빵쿠라스 특히 다른 자료들은 퍼가거나 퍼진게 있지만 공략 자료들의 경우에는 빵집소녀 갤러리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퍼가는 것을 자제했기 때문에 복구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6월 4일부터 접근제한은 해제되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갔다.

2018년 8월 22일 매니저/부매니저의 부재를 틈타 야짤 테러가 있었고 DC 운영진에 의해 다시 한 번 폐쇄되었다. 갤러리 유저들은 다시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를 대피소로 활용했으며, 3개월간의 대피소 생활 끝에 2018년 11월 1일부로 다시 접근제한이 해제되었다. 갤러리 매니저의 언급에 따르면 연락이 되는 부 매니저들은 모두 그만뒀고 DC 측에서 '추후 또 문제가 될 시 갤러리 폐쇄 예정'이라고 통보했다.

대부분의 유저가 자연스럽게 복귀했던 2018년 6월 때와는 달리 이용자의 상당수가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에 그대로 머무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유로는 긴 격리 기간동안 소녀전선 2 갤에 익숙해진 점, 두 갤러리 완장들의 관리 성향 차이, DC 운영진 측에서 이게 마지막이라고 경고한 점 등이 있다. 빵갤이 터질때마다 빵갤에 게시된 자료글들의 링크가 무력화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9] 갤이 한번 더 터지면 빵갤에 존재하는 많은 자료들이 영원히 사라지게 되므로, 많은 유저가 갤질을 마음놓고 하기 어렵다고 직감하였다. 또한, 과거 자료 뿐만 아니라 앞으로 게시될 자료들 역시 불안정한 갤러리의 미래에 의존해야 하는 점도 문제로 꼽혔다. 접근제한 해제 당일 저녁에 빵갤 매니저가 정체성에 대한 설문을 했는데 박물관처럼 과거의 유적을 보관하는 용도로만 쓰자는 의견이 많았다.#

2019년 9월 30일 솦갤이 시진핑과 중국을 욕했다는 이유로 경고도 사유도 없이 폭파당하면서 빵갤로 몰려온 피난민들로 잠깐 다시 붐비기도 했다. 하지만 빵갤은 최후통첩을 받은 상태라 갤을 다시 이용하기에는 위험이 크다는 말이 나왔고, 최후통첩을 받은 빵갤 대신 어느 갤로 이주해야 할것인지 고민하는 글과 중국, 시진핑, 디씨 알바를 욕하는 글로 갤러리가 잠시 혼란스러운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깨알같은 갤주 하야글은 덤 결국 피난민들은 빵갤 대신 역붕괴 - 베이커리작전 마이너 갤러리로 거처를 정하고 다시 떠났다.

3. 특징과 성향[편집]

이 문단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들은 대부분 과거의 이야기이며, 현재의 빵갤은 커뮤니티로의 기능을 하지 않고 있다.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가 빵갤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에 해당 마이너 갤러리가 여기서 말하는 내용과 비슷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소전 한섭 초기시절 각종 커뮤니티들에서 유입된 영향이 남아있어 여타 갤러리, 특히 오덕갤에서 네이버루리웹 출신 유저들을 첩자라 하여 배척하고 신상을 털어 탈갤시키던 것에 비해 그 정도가 덜했다. 대놓고 커밍아웃을 해도 별말 없었을 정도로 여타 마이너 갤러리와는 분위기가 크게 다른 편. 한 예시로 빵갤에서 허구한 날 루리웹에서 퍼온 만화들이 개념글가도 이의를 제기하는 갤러들이 별로 없었다.

이러한 이질적인 분위기 때문에 소전갤에서 건너오지 않은 타갤 유저들이 유입되면 당황하여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루리웹/카페에서 온 티를 내는 유저를 저격해도 디씨부심 부리지 마라, 그러는 너는 순혈 디씨인이냐는 등 역으로 까이는 상황이 빈번했다. 거기에 그림쟁이에 대한 편애 또한 굉장히 심하다. 대놓고 특정 유저의 그림을 언급하는 글이나 댓글[10]이 올라와도 별다른 지적이 없었으며 다른 오덕류 갤이라면 조용히 묻혀버렸을 저퀄리티의 그림이 개념글에 올라오는 일도 흔했다. 이러한 것들에 대한 불만은 유동유저층을 중심으로 제기됐고 종종 저퀄 그림들을 개념글로 날아올리는 것몇몇 유저들에 대한 네임드화를 비판하는 글이 개념글에 올라오는 등 떡밥으로 갤이 불타기도 했으나 게임과 관련되지 않은 글은 개념글에서 내린다는 운영 정책 때문에 곧 내려가며 바뀌는건 없었다. 하지만 루리웹 출신 파딱의 완장질 사건 이후 여론은 반전됐고, 단순히 활동 기록만 있어도 근첩이니 네덕이니 하면서 저격글이 뜨고 허구한날 타 커뮤니티 비난글이 념글 타는등 여타 오덕갤 수준으로 타커뮤니티 배척 정서가 자리잡고 이후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로도 이어진다.

공적으로 언급하기 힘든 이상성욕적인 인형 별명들이 가장 활성화됐었던 곳이 빵갤이다. 별명에 대한 묘한 자부심도 크게 나타났는데, 초기에는 빵갤발 별명과 타 커뮤니티발 별명이 혼재하며 빵갤발 별명을 타 커뮤니티 출신유저가 불편해 하는것에 대해서만 비판이 있었으나 타 커뮤 배척 정서가 자리잡고 난 이후로는 단순히 빵갤발 별명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근첩, 네덕몰이 당하는 경우가 흔해졌다. 솦갤도 빵갤의 성향을 이어받아 타 커뮤니티에서 문제시하는 별명을 많이 사용하며, 다른 곳에서는 좀 더 순화된 별명을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갤 내에서 인형들을 지칭했던 용어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를 참조할 것.

과거 소갤시절부터 스킨의 예고가 뜨면 이를 나열하고 배치하여 결국 원본과 다를 바 없는(...) 퀄리티의 스킨을 만들어내는 이들이 있었는데, 과거에는 산업스파이라 불렀다가, PKP의 스킨 합성에 대한 중국 유저의 반응 이후 흑마법이라 부르면서 굴단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는 솦갤에서도 그대로 전통이 이어진다.

소녀전선 자체가 어느 정도 진행하면 이야기 할 게 없고, 혹은 할게 있더라도 오덕갤 답게 이상성욕 이야기로 가득차있는 경우가 많았다. 소녀전선 캐릭터 누가 꼴린다느니, 누굴 어떻게 하고싶다 등. 후신인 솦갤도 그렇지만 갤 성향 자체가 이상성욕 발산을 장려하다시피 하는지라 진정될 기미는 전혀 없다. 뇌박[11], 시간과 같은 주제의 그림이 개념글에 올라가는 것도 종종 있었을 정도. 이런 이상성욕 글이 역겹다고 해도 빵갤은 원래 이랬는데 왜 그러나며 따지는 것이 다반사였다. 오죽하면 자스 너프 관련해서 갤이 불타자, 게임 내적인 요소 가지고도 갤 태울줄 아냐면서 놀라는 글이 개념글에 가기도 할 정도. #

박물관화된 이후에는 그다지 글이 잘 올라오지 않고 있지만, 박물관 드립이 종종 올라오곤 한다. 태보 다이어트나 특정 인형들의 팬아트를 가지고 특별전을 연다든가 박물관에서는 조용히 하라는 등의 잡담글이 종종 올라온다.

4. MICATEAM 마이너 갤러리와의 관계[편집]

빵갤은 2차창작과 스킨 등의 비주얼요소나 성욕 등이 주된 글감이었지만 미카갤은 실제 게임플레이와 공략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실 소전갤에서 피난왔을 당시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며, 초기에는 공략과 2차창작이 혼재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편의성 문제로 자연스레 분리되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디시 갤러리는 게시판 분리가 되지 않고 말머리 설정 같은 것도 없어 편의성 측면에서 상당히 열악하며[12], 이런저런 글이 섞여있는 잡갤에서 갤질하고자 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한 소주제로 글을 모아보고자 할 때는 정말 불편하다.

미카갤 측이 게임플레이, 공략 등만 논하도록 사실상 반 강제하고, 2차창작 게시글은 극히 일부[13]를 제외하면 개념글에 등록되지 못하게 조치하는 반면 빵갤 측은 딱히 제재하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이미 상당수의 유저가 게임 관련 소재의 글은 미카갤에 가서 묻고 답하는 것이 고착화되었고, 이는 다른 유저들도 그러한 시류에 맞춰 움직이게 영향을 주고 있다. 디씨에서 게시판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2개의 갤을 2개의 게시판처럼 쓰고 마치 하나의 커뮤니티처럼 이용하는 것.

과거 빵갤에는 게임 안하는 사람만 남은 것은 아니라서, 누군가 질문을 하면 상세한 답변이 꼬박꼬박 달리기도 했었다. 하지만, 점차 게임 정보를 공유하는 인원들은 미카갤로 이주했고 이런 비유를 해가며 아예 게임 얘기는 미카갤로 가라고 하는 등 서서히 분리를 장려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아무리 성욕에 물든 갤이라도 게임 갤에서 게임 질문을 부서돌리기 하면 안된다며 이런 추세를 지적하는 글이 종종 올라오기도 했으나 흐름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으며 이후 소녀전선 2 갤러리 시대가 되자 거의 완전히 분리되었다.

5. 문제점[편집]

유동에 대해 매우 배척이 심했던 갤러리로 소녀전선 갤러리가 분탕으로 망한 역사를 가지고 있기에 유동코드 자릿수를 늘리는 식으로 유동의 활동을 제약하곤 했었다.[14] 글을 쓸 때마다 일일이 유동코드를 쳐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스마트폰으로 갤질을 하면 유동코드를 알아볼 수가 없다는 점이었다. 원래부터 유동을 배척하던 빵갤 특성과 유동에게 자비없는 유동코드와 더불어 유동은 더욱 더 보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유동 혐오는 흥하던 소녀전선갤이 분탕과 일베충들 때문에 거짓말같이 무너져내린 것에서 일정 부분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솦갤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한 때 저격러들이 파딱을 저격해서 파딱들의 과거와 신상을 캐내서 흑역사를 발굴한다든지 정치성향을 캐내는 일명 파딱 저격 사건들이 끊이지 않았다. 파딱 저격글이 올라오면 빵갤은 난리가 나며 파딱 사퇴글이 쇄도하였고, 부 매니저들이 매니저 권한을 내려놓고 사퇴하거나 짤리는 일이 빈번했다. 그래서 부 매니저가 유독 자주 바뀌는 걸로 유명했다. 부 매니저를 뽑는 방법은 갤주가 지원자를 받아서 룰렛을 돌리는 방식으로 랜덤 선정했는데, 친목질 논란을 피하기 위한 선정 방식이었지만 이게 오히려 문제가 돼서 자질에 상관없이 무작정 파딱을 뽑아 갤이 개판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이후 갤주가 바뀌고 기존 부 매니저가 다 잘리며 이러한 현상은 사라졌다.

결국 18년 2월 11일에 거지런만 죽어라 돌던원래 갤주는 특이점 히든랭킹 1위 찍으려고그만두고 새 갤주에게 인계한 뒤 새로운 갤주가 파딱들을 죄다 자르고 새로 모집을 했다. 갤주가 바뀐 후에는 기존 불만사항 중 하나였던 수복/군대 등의 영양가 없는 념글들을 꼬박꼬박 잘랐다.

5.1. 분탕과 대응[편집]

소갤을 망하게 만든 분탕들이 종종 날뛰는데 심하면 이런 식으로 소전갤에 포탈을 열어서 유도하는 식으로 나오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음악 자동 재생 주의). 다만 저 글에서 포탈을 연 것으로 추정되는 작성자의 글에 따르면 포탈은 자신이 연 것이 아니며, 부 매니저 (파딱)가 자신의 루리웹 행적이 발견되자 자신이 언급당하지 않기 위해 모든 글을 차단한 것 이라며 주장하고 있다. 양쪽 글을 다 읽은 후 판단하도록 하자.[15]

그러다 보니 분탕을 처리하기 위해 갤러리 관리 수위가 점점 높아지게 됐으며, 이런 조치에 불만을 품은 유저들이 늘어나고 때때로 외부 포탈 유입으로 인해 게시판이 다시 혼란스러워지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매일 한두 번은 갤러리가 1~2시간 동안 불타다가 잠잠해지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특히 소전갤을 비롯해 기타 소녀전선 관련 마이너 갤러리의 상황이 점차 악화되다 보니[16], 빵갤로의 유입 인구가 과거에 비해 대폭 늘어나며 분쟁 역시 점차 커지고 있는 중이다.

결과적으로 빵갤의 운영방침에 불만을 가진 유저들이 다시 한 번 대피소를 개설하여 이주하게 되는데, 그러한 마이너 갤러리 중 MICATEAM 마이너 갤러리[17],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가 대피소로서 활성화된 편이다.

매니저가 분탕을 처리하다 멀쩡한 사람을 공격하는 오폭이 일어난다던가 금지어 설정을 지나치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비판이 일기도 한다. 일례로 공지에 차단 리스트를 올렸다가 빵갤 상주 인원에게도 욕을 먹은 후 공지가 내려간 일도 있었다. 문제의 그 공지(아카이브) 그 결과 빵갤에 비판적인 측에서는 매니저가 완장을 찼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부 매니저(파딱)이 루리웹 출신인 것에 반발이 심해지자 루리웹, 근근웹, ruriwed 등의 단어를 모조리 금지어에 등록한 적도 있으며, 2017년 11월 18일 현재도 파딱에 대해 비하적인 글 혹은 루리웹이나 일베 활동 정황을 작성하면 5분 안에 글이 지워지고 72시간 차단이 걸린다. 거기에 문제가 된 매니저가 루리웹 유저 출신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반발이 큰 편.

이런 완장질은 결국엔 독이 되고 말았는데 보통 마갤에서 저격글은 개념글 관리한다는 명분으로 삭제해도 별다른 말이 없지만 빵갤에서는 완장이 루리웹 출신이다보니 저격글을 삭제하면 또 완장질하네 근근웹 파딱 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온다. 또한 어그로성이 짙은 저격글이라도 보통 같으면 빠르게 칼삭되는데 비해 삭제를 못하는건 덤.# 결국 그 저격은 분탕인걸로 드러났다. #루리웹 출신인 파딱의 완장질에 결국은 화를 부른 것이다.

참고로 위에 언급한 파딱은 물러나지 않고 오히려 갤주에게 파딱 전용 계정을 받고 관리하고 있다. 파딱근황 참고로 아카이브에 박제된 차단 목록에 대해 언급하면 그 파딱에게 얄짤없이 72시간 차단을 당하니 주의. #

2018년 1월 29일 빼도박도 못하는 완장질 사건이 일어났는데 부갤주가 일베와 전혀 상관없는 유저를 밴을 해버린 것.[18] #, # 이에 빵갤러들은 항의하고 나섰지만 부갤주는 아무런 해명도 없이 불만을 호소하는 유저들을 광속 차단하는 완장질을 보여줬다. 덤으로 전라도 단어를 금칙어로 지정해서 오히려 부갤주가 일베충 논란이 일어났다.#

벽람항로 분탕이 날뛴 적이 있어서 마찬가지로 소녀전선 분탕에게 털렸던 벽람항로 갤러리와 사이가 안 좋은데, 벽갤 쪽이 빵갤을 일방적으로 미워하는 편이다. 소녀전선 팬덤은 게임 출시 전후로 언론에게 '한국 자본 잠식하는 중국 게임'이라며 비난받고, 온갖 분탕에게 갤을 빼앗기는 등 광범위한 대상에게 시달려서 원한을 가질 상대가 따로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 소전 망겜이라고 노래를 부르며, 매달 매출 그래프를 올리며 소녀전선을 열심히 까내리는 중.

5.2. 접근 제한[편집]

2018년 5월 24일, 매니저가 아무도 없는 사이에 도시락 야짤을 달리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에 디시 관리자가 야짤을 삭제하자 더욱 분개해 알바 욕을 하며 야짤로 싸움을 걸었고, 관리자에 의해 갤러리가 접근 제한 조치를 당하게 되었다. 본진을 잃은 빵갤러들은 미카갤 등을 전전하다가 때마침 개설된지 얼마 안된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하였다. 이후 2018년 6월 4일, 빵갤 접근제한이 풀리면서 빵갤러들은 그동안 신세진 소녀전선2 마이너 갤러리에 고마움을 표하며 다시 돌아가게 되었다. 빵갤러들을 배웅하는 당시 주딱 한편, 빵갤의 과거 자료를 발굴하여 복구하는 유저와 빵갤 개념글을 정리해 사본으로 백업하는 유저 등이 소녀전선2 마이너 갤러리에 파딱으로 남아 계속 작업을 이어나가며 훗날을 기약하게 되었다. 고고학자

2018년 8월 22일에 일베충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으로 갤러리를 도배하자 많은 갤럼들이 이를 신고하였으나 파딱과 주딱의 부재로 이는 진압되지 않고 빵갤이 노무현 짤로 도배되는 사건이 있었다. 이에 빵갤러들은 야짤로 응수하였으나, 이전에 이미 같은 전과가 있던 빵갤은 바로 알바에 의해 접근제한 조치를 받게 되었다. 그렇게 부활한지 2달만에 갤이 터졌고 마이너 갤러리로선 드물게 2번이나 갤이 터지는 신기록을 세웠다. 얘넨 과거로부터 뭘 배운단 개념이라곤 전혀 없는 모양이다 빵갤러들은 또다시 소녀전선2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하였으며 그동안 솦갤 매니저들이 쌓아놓은 방대한 자료# 덕에 첫 접근제한때와 달리 빵갤에 접속할 수 없어도 큰 불편함을 겪지 않을 수 있었다.

분명 갤러리를 터트린건 빵갤러 본인들인데 그 와중에도 분탕들이 갤러리를 터트렸다고 책임 전가하는 매우 추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결국 사태파악을 한 다른 빵갤러들이 이번에도 야짤을 달린 빵갤러들이 터트린걸 알고는 책임 전가하는 빵갤러들을 가루가 되도록 까고 있다.#,#

11월 1일 통보 없이 갑작스럽게 접근제한이 풀렸다. 디시 관리자가 한번만 더 걸리면 갤을 아예 폐쇄시켜 버리겠다고 최후 통첩을 걸었고 유저들은 의견 토론 끝에 빵갤을 박물관으로 남기기로 결정, 소녀전선2 마이너 갤러리에 완전히 정착하였다.

6. 기타[편집]

  • 어느 유저가 ST AR-15 팬아트 대회 일명 스타 대회를 개최하였는데 스토리상 자폭하는 ST AR-15에 대한 온갖 고인드립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 덤으로 같이 엮이는 M4A1을 스타 흑속탄을 강탈하거나 스타가 부활하면 짜증내면서 흑속탄을 반납하는 등 혐성밈이 잠깐 붙기도 했다. 다만, 특이점 이후 스타가 부활하고 엠포와 함께 개장되면서 이러한 밈은 많이 잦아든 상태다.
  • 예로부터 이상성욕에 찌들어 있었으며, 이유식(IWS 2000) 후타나리 기믹을 유행시킨 갤러리이기도 하다. 다만 이 기믹은 처음부터 다수에게 지지를 받은건 아니었으며 특히 소전 한국서버 공식 만화를 그리는 매드코어에게 싫다는데도 억지로 후타밈을 들이미면서 분쟁을 일으키는 일이 잦자 현재는 빵갤에서도 호불호가 극심하게 갈리는 기믹이다.
  • 제1회 빵갤 인기투표에서는 IWS 2000이 인형 중 1위를 차지하여 빵갤 3대 갤주에 등극하기도 했다. 다만 투표 같은 인위적인 방식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1, 2대 갤주로 불렸던 콜트 리볼버SPAS-12와는 달리 게임사에서 공식적으로 치른 것도 아닌데다 조작 여부도 확인할 수 없던 투표로 뽑힌 IWS 2000을 갤주로 부르는데 대한 반발도 많다. 이외에도 10지역에서 압도적인 전투력을 보여준 군용 맨티코어 '히드라', 2018년 1월 19일 특집 방송에서 놀라운 소식들을 여럿 선보인 우중이 등이 갤주입찰경쟁에 끼어든 상태다. 2018년 즈음해서 다수의 지지를 받는 것은 SPAS-12를 갤주로 여전히 미는 분위기다. 빵갤 폭파 사건 이후,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가 빵갤의 대피소 지위를 얻으면서 소프모드가 잠깐 갤주가 되기도 했으나,[19] 빵갤이 정상화 되면서 소프모드는 자연스레 갤주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그러나 8월 22일 빵갤이 또 터지면서 솦갤이 다시 재활성화 되었다.
  • 파없찐 이후 콩없찐이나 공수없찐, 혹은 한정 요정 없찐 같은 기믹들이 꾸준히 나오기는 하지만, 파없찐 만큼 흥하지는 못하는 편이다. 아무래도 파세 만큼의 임팩트를 가졌던 한정 인형이나 장비, 요정이 없을 뿐더러 게임에 더이상 뉴비가 잘 유입되지 않고 어느 정도 고인물화가 되었기 때문에 더이상 없는 것 하나 가지고 크게 연연하지 않는 유저들 비중이 늘은 것도 크다. 실제로 한섭 오픈 초기부터 꾸준히 해온 유저라면 도감을 대부분 채웠거나 적어도 없어서 뭘 못하는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 2017년 11월 18일 <저체온증>이벤트 1-2의 새로운 빨간봉투 파밍법이 올라왔는데 이게 1렙 인형들을 학살시켜서 파밍하는 방법이라 올라오자마자 '지옥런' '반자이런' 등으로 불리며 붐을 일으켰다.[20] 이를 주제로 한 빵갤문학이 여럿 생산되었으며 지옥런의 메인 딜러 이미지가 박힌 FNC를 정신적으로 괴롭히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FNC보다 강력한 딜러가 많음에도 FNC한테 지옥런 메인 딜러 이미지가 박힌 이유는 이 반자이런을 하면 할수록 딜러의 호감도가 깎이는데[21], 호감도가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능력치 패널티를 받으므로 옛날에 5링까지 키워놓긴 했지만 이제는 딱히 쓸 일 없는 AR 인형으로 FNC가 제격이기 때문. 이 공략 때문에 네이버카페와 루리웹에서 한동안 난리가 났다.
  • 일정 주기마다 특정 디시콘이 유행한다. 과거에는 소녀전선 라인콘을 디시콘으로 이식한 버전, 그 중에서도 M4A1이 스프레이를 뿌리는 디시콘이 유행했다. 2017년 12월에는 100식이 "SEX"라고 써진 표지판을 든 디시콘이 유행하기도 했다. 18년 5월 경에는 묘하게 블리자드콘이 상당히 많이 쓰인다. 특히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디렉터인 다비리콘이 유독 많이 쓰이는 중. 그외에도 시리즈로 많이 나오는 로게브콘이나, 스타콘 같은 것들이 주기적으로 인기를 끈다.
  • 소녀전선에 대한 각종 짤, 인터넷 팬 캐릭터들이 생산되는데 이게 트위터, 웨이보를 비롯한 각국으로 수출되면서 문화수도라는 별칭이 붙었다.
  • 스타대회 이후 리베롤 등 다른 인형을 주제로 한 여러 대회가 열리고 있다. 그러나 대회라고 해서 무조건 흥하는건 아니고 인형 자체의 인기와 타이밍이 어느 정도 맞아야 출전 작품들이 많이 나와 대회가 흥한다. 특히 인형 자체가 작품을 낼만한 기믹이 없거나 다른 메인 이벤트와 겹치거나, 시험 기간 같이 사람들 대부분이 바쁜 시기엔 대회가 폭망할 수도 있다. 79식 대회 실제로 79식은 이걸로 공기 기믹이 잠깐 붙기도 했다. 불성실한 79식
  • 정보나 대회글, 팬아트가 주로 개념글에 올라가지만 수복슬롯을 열거나 간발에 차로 이벤트 인형, 혹은 출석 인형을 못먹는 경우 개념글에 보내주는 경우가 많다.[22] 이벤트 기간에는 히든 구역에서 최소점수를 받은 것을 인증하는 것(소위 '바닥을 깔아준다'고 표현)도 개념글에 올라간다.[23] 이는 위의 관리자 교체 이전까지의 이야기로, 관리자가 교체된 이후 운영정책이 바뀌어서 수복슬롯이나 군입대 등 지나치게 같은 패턴이 반복되는 개념글은 짤리게 되었다.
  • 신규 스킨 조각이 공개되면 그 조각을 가지고 전체 샷을 예상해서 그린 그림들이 종종 올라온다. 이를 흑마법 내지는 굴단이라고 부르며, 온갖 스킨들이 스킨 조각만 공개되면 흑마법이 발동되어 공개되기도 전에 근접하게 그려내는 경우가 많다.
  • 한섭 1주년 기념 빵갤 명예의 전당 BEST 30. 2차 창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갤러리답게 글들 중 상당수가 감동 혹은 이상성욕을 주는 팬만화들이 대부분이다. 스타 대회를 흥행시키고 대회붐을 일으킨 작품부터 시작해서 각종 대회가 범람하여 상대적으로 인기가 없었던 대회에서 그 인기없음을 자학하는 만화들이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7. 관련 문서[편집]

[1] 소녀전선의 전작이자 본 갤러리의 이름인 빵집소녀의 일러스트를 자짤로 사용하고 있다. 이미지 왼쪽에 있는 캐릭터는 빵집소녀의 여주인공인 제프티.[2] 다만 현재는 커뮤니티로서의 기능은 소녀전선 2 마이너 갤러리에게 넘겨준 상태다. 2018년 여러 차례 있었던 접근제한 사태로 디시인사이드 측으로부터 최후 통첩을 받은 상태라 자료 보존을 위해 갤을 박제했다.[3] 과자, 빵 갤러리와 겹친다.[4] 한섭 신규 유저들의 질문 공세를 버티지 못해 대피했단 말이 있지만 정확하지 않다. 질문글에 대한 배척 현상은 빵갤 이주 후 발생하였으며 갤러리 분리가 이루어진 주된 이유는 후술할 분탕과 게임버전차이로 인한 주제차이, 한섭 중섭 유저 간의 배척이다.[5] 본진이던 소녀전선 갤러리를 아이어, 이주한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를 샤쿠라스라고 부르기도 한다.[6] 통칭 조무사. 케이크 스퀘어 행사 직전에 내부 정보를 올리곤 하였다.[7] 통칭 소갤핫산, 핫산. 팀 단위라 여러명이다.[8] 사실 소갤 시절부터 있던 문제로, 기존 유저들은 핫산들에게 전적으로 번역을 맡길 수 밖에 없었고 그에 따라 핫산들의 네임드화는 피해갈 수 없었다. 그 문제가 제대로 터져버린 것.[9] 당장 알파위키만 하더라도 빵갤이 제한되면 소녀전선 관련 문서들 중 상당수의 링크가 접근할 수 없는 페이지가 되어버려 다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로 대체하거나 빵갤 복구를 기다리며 링크를 취소선처리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10] 직접적으로 닉네임 언급을 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닉네임 언급만 하지 않을 뿐이지 사실상 특정 유저를 지칭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11] 말 그대로 뇌에 박는 것.[12] 현재는 말머리 기능이 있으나 2018년 9월경에서야 생긴 것이다.[13] 공식 일러스트레이터 또는 미카팀에게서 공식 인가를 받고 2차창작을 제공한 일러스트레이터[14] 본진이었던 고전게임 갤러리가 유동 분탕들에 의해 잡탕갤로 망한 역사가 있는 중세게임 갤러리와 비슷한 대응 방식.[15] 이 일의 사실 내용만 서술하자면, 부 매니저의 루리웹 시절 친목 행적이 새벽에 업로드되자 글이 삭제되었고 작성자는 "저녁에 다시 업로드 할 것"이라는 말을 남겼으며, 이에 파딱이 자신의 루리웹 아이디, 자신의 이메일, 저격글의 아카이브 링크,자신의 디시인사이드 닉네임등을 금지어로 지정하던 중, 빵갤 유저들이 '루리웹'과 '애미' 등의 단어가 금지어인 것에 대해 반발하여 시작된 일이였으며, 파딱 측에서는 '지속적으로 루리웹을 언급하며 도배하는 분탕이 있었다'라고 해명했으나, 반대로 글을 작성한 유저는 '루리웹을 언급한 분탕이 있다는 증거는 없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아이디와 닉네임을 금지어로 지정한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다.[16] 심할 때는 일베 관련 글로 게시판이 점령당했는데도 관리가 안돼서 글이 계속 남아있기도 한다.[17] 2017년 7월에 소전갤이 한창 분탕으로 불탈 때 대피소로 만들어진 곳 중 하나였는데, 빵갤이 흥해서 활동이 거의 없던 갤러리였다가 최근에 빵갤이 너무 북적거리는 탓에 조용한 곳을 선호하는 사람들 위주로 미카팀 갤로 옮겨갔다.[18] 그도 그럴 것이 분탕들도 점차 글 도배나 파딱 저격글 작성보다는 멀쩡한 다른 사람들을 오폭을 유도하는 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사진 합성(!)을 이용하여 일베로 몰아가던 적도 있었다. 만화 중반을 보자 [19] 소녀전선 2 → 소녀전선 Ⅱ → 소 Ⅱ → 솦[20] 실제로 기존 점령파밍의 턴수 절반에다가 전투 횟수도 적어 상당히 빠르다.[21] 첫 전투에선 중상보호 자동퇴각 덕에 호감도가 깎이지 않지만, 중상보호가 풀리는 2번째 전투에선 얄짤 없이 미끼로 쓴 인형 4기가 사망하므로 호감도가 무려 20이나 깎인다. 호감도가 최대치를 찍은 상태라도(비 서약 기준) 지옥런 5번만 돌면 한순간에 0까지 추락하는 것이다.[22]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쾌속수복권 때문에 수복칸을 늘리는게 거의 의미가 없다. 보석 낭비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친절하게 개념글로 올려준다.[23] 히든을 깨기위해 공략을 찾아보면 거의 고인물만 있는건지빵빵한 10제대를 굴리는 공략이 대부분이며, 라이트(?) 유저들을 위해서도 공략이 있으나 적어도 6제대가모두 주력으로 돌릴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빵빵한 6제대가 있다한들 15턴동안 전투를 해야하므로 1만 이상의 탄약/식량이 필요하며, 이는 14일부터 시작되는 확업 이벤트와 맞물려 참가상만 노리는 유저가 많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