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파일:관련 문서 아이콘.svg   관련 문서: 오사위키
,
,
,
큰숲백과
BigforestPedia
파일:external/static.miraheze.org/Logo_Candidate.webp
사이트 종류
위키엔진
개설일
2016년 12월 26일
사용언어
회원가입
선택
영리여부
비영리
소유자
A2 Hosting
운영자
상임관리자: Utolee90
관리자: Cerulean
라이선스
현재상태
운영중
슬로건
큰숲백과, 나무를 보지 말고 큰 숲을 보라.
1. 개요2. 역사3. 운영진
3.1. 임시 운영진3.2. 1기 운영진
4. 특징
4.1. 새 서버로 위키 이전
5. 문제점
5.1. 위키의 정체성 문제5.2. 운영자들 간의 부족한 소통5.3. 편집자가 없다

1. 개요[편집]

오사위키가 서비스를 종료하기 직전인 2016년 12월 26일에 오사위키 개설자인 Daelim이 Miraheze에 개설한 위키이다. 이후에 Utolee90 등이 합류하면서 위키가 갖추어지게 되었다. 오사위키의 문서들을 거의 다 가져왔으나 오사위키와는 달리 정보 서술 중심 위키로 가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2. 역사[편집]

오사위키에서 불미스러운 사고가 일어나서 분위기가 침체되자 많은 유저들이 새로 개설했던 모두위키(https://moodo.ml/ 2017년 3월 이후 폐쇄)에 이주하는 한편, 오사위키의 개설자였던 Daelim은 2016년 12월 26일에 위키를 개설한다. 개설 당시에는 https://bigforestwikipedia.miraheze.org 도메인을 사용했다. 위키 개설 당시에 오사위키나무라이브에 홍보해서 오사위키와 나무라이브 유저들이 큰숲백과를 방문했으나 정착한 유저는 별로 없었다.

개설 직후 자유위키에서 활동하던 Utolee90이 큰숲백과의 운영진으로 참여하였고, 이 과정에서 자유위키 특유의 공책 등의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가져왔다. 이외에 운영진들과의 합의 하에 위키에 다양한 확장 기능을 설치하였다.

Miraheze 산하의 위키이나 Miraheze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인 로고와 패비콘을 사용한다.

운영자 Daelim이 한때 모두위키와 합병하면서 독자 서버로 이전하자고 제안했으나[3] 다른 운영자들의 반발 및 모두위키 소유자가 이미 위키 운영을 포기한 상태였기에 무산되었다.

2017년 4월 18일 임시 운영진 체제를 끝내고 제1차 운영진 선거를 시작하였다. 5월 1일에 정기선거로 후보자를 뽑은 후 운영자가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곧 보궐선거를 치루었다. 보궐선거는 5월 18일 완료됐는데 투표자는 겨우 4명...

결국 2017년 7월 2일, 유일하게 활동이 크게 활발한 Utolee90의 임기를 무제한으로 하자는 의제에 대한 투표가 시작되었다.[4] 이 쯤되면 거의 개인 위키 수준이다. 그리고 통과되었다. 그러나 이번에도 투표자는 겨우 7명...

2017년 8월 2일, Utolee90 다음으로 활동이 그나마 활발했던 관리자 SteveBobs가 개인 사정 및 위키계 은퇴를 명분으로 사퇴하였다.

작성금지 제도가 있는 위키중 하나이다. 해외에 서버가 있는 Miraheze 산하의 위키임에도 불구하고.

3. 운영진[편집]

3.1. 임시 운영진[편집]

굵은 글씨는 최고관리자를 의미한다. 취소선은 중도에 퇴진한 관리자를 의미한다.

3.2. 1기 운영진[편집]

굵은 글씨는 최고관리자를 의미한다. 취소선은 중도에 퇴진한 관리자를 의미한다.
  • Utolee90: 영구
  • leaveto: 2017년 5월 18일~2020년 8월 22일 [8]
  • Daelim: 개설일~2020년 8월 22일 [9]
  • 엔티시드노엔: 2017년 5월 1일~ 11월 2일
  • SteveBobs: 2017년 5월 18일~8월 2일
  • Jayu : 2018년 1월 25일~3월 25일
  • 작은새 1031 : 2019년 2월 5일~2021년 11월 20일
  • Cerulean : 2021년 11월 20일 ~

4. 특징[편집]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이며, 오사위키의 문서를 거의 다 포크하였다.

자유위키의 운영자 중 한 사람이 큰숲백과의 운영자를 맡고 있으며, 또한 다른 운영자도 자유위키의 콘텐츠를 가져왔기 때문에 자유위키와 분위기가 유사하다.

그밖에 큰숲백과는 확장기능을 많이 설치해서 퀴즈나 지도를, 그래프를 위키에 그릴 수 있으며, 미디어위키 모듈이나 소도구들을 풍부하게 포크해서 환경설정에서 다양한 소도구들을 제공하고 있다. 여러모로 위키 운영자가 최대한 많은 기능을 집어넣는 것을 추구한다.

또한 "작은숲"이라는 콘텐츠를 통해서 큰숲백과의 기본 문서와는 색다른 지침으로 작성하는 문서들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는 기존의 정보서술 위키가 위키백과와 유사한 백과사전식 서술을 하는데, 이를 탈피하여 보다 더 다양한 서술을 장려하기 위함에 목적이 있다. 큰숲백과의 작은숲 안내 문서 참조.

규정 자체는 리브레 위키와 그것을 참고해서 만든 자유위키의 규정을 참조해서 만들었다. 큰숲백과 운영자 규정 참조. 그러나 이것마저도 길고 복잡하다는 지적이 들어와 일반 유저들을 위해 단축된 규정을 별도로 마련했다.

2017년 2월 오사위키 문서 포크를 거의 다 완료했을 때 사용자 간의 토론을 통해서 정보서술을 지향하는 위키로 자리잡았다. 이미 오사위키 문서 이외에도 운영자가 리브레 위키나 위키노트 등 정보서술을 지향하는 위키에서도 포크했고, 유머 위키가 진입장벽이 높다는 의견이 많기에 정보 서술 위키로 자리잡은 듯. 다른 군소위키에서 문서를 포크할려고 했으나 거의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

오사위키 말고 이곳저곳에서 문서를 포크했기에 개설한 지 5개월밖에 안 됐고, 활동중인 유저수가 10명도 안 되는 위키임에도 불구하고 문서 숫자가 수천개에 달한다. 2017년 4월 25일 기준으로는 7,000개에 달한다고 표시되어 있으나 이는 미디어위키의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해서 추가한 문서는 편집할 때 중복으로 문서 숫자가 집계되는 버그에 의해 뻥튀기된 감도 없지 않다. 실제로 문서 숫자는 4,000~5,000개 정도로 추정된다. 2020년 기준으로는 오류가 정정되어서 4600개 정도 있는 것으로 표시된다.

2017년 5월 21일 기준으로 30일 동안 활동을 한 사람이 단 11명이다. 차단된 사람을 빼면 9명...[10]

4.1. 새 서버로 위키 이전[편집]

2023년 7월 23일 Miraheze를 떠나 새 서버로 이전했다. 사용자 정보는 이관되지 않아서 처음부터 가입해야 한다.

그 밖에도 다음과 같은 특징이 생겼다.
  1. 나무위키와 유사한 토론 문서 방식
  2. 확장기능을 통한 Markdown 지원
  3. 비회원은 일반 문서 편집이 불가능
  4. 특정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읽을 수 있는 비밀 문서 공간 생성

5. 문제점[편집]

5.1. 위키의 정체성 문제[편집]

유머 위키인 오사위키의 거의 대부분의 문서를 포크했으나 정작 큰숲백과는 정보서술을 지향하는 위키로 방향을 잡았다. 문제는 오사위키의 문서들 중에서 상당수가 디시위키식 유머코드나 비속어가 섞인 애드립을 많이 사용하기에 정보서술 위키에는 부적절한 서술이 많다는 것. 이를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이용자 수가 부족하여 잘 고쳐지지 않고 있다.

5.2. 운영자들 간의 부족한 소통[편집]

애초에 큰숲백과는 개설자 Daelim이 나무라이브에서 활동하는 유저들과 자유위키 운영자 Utolee90을 끌어 모아 개설한 위키였고, 그 때문에 위키 관리자 Utolee90과 나무라이브 출신 유저들 사이의 접점이 부족한 편이다. 거기에 이렇다 할 소통 채널 자체도 부족할 뿐더러 더욱이 큰숲백과 이전 오사위키를 멸망시킨 사건에 대한 여파로 인해 친목질을 경계하는 분위기까지 있다 보니 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임시 운영자 한 명이 온라인 게시판을 만들려고 했으나 얼마 안 되어 다운됐고, 추후에 만든 큰숲이라는 게시판은 최고 관리자가 사전 예고도 없이 만든 커뮤니티인 만큼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는다.

초창기에 임시 운영자 하나가 최고 관리자 혼자서 위키를 디자인하는 방식에 불만을 품다가 관리자 권한 일원화 제안을 최고 관리자가 거절하자 위키 활동을 그만 둔 적이 있었고, 개설자 Daelim은 2017년 2월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최고 관리자 Utolee90하고만 논의한 채로 큰숲백과를 모두위키와 합병하려고 시도하다가 다른 관리자의 반발에 부딪쳤다. 당시에 모두위키는 사실상 서비스를 종료한 상태임을 감안하면 비현실적인 제안이었던 셈. 오사위키 데이터베이스의 포크의 경우에도 개설자 Daelim의 의지로 시작했다가 다른 운영자가 이의를 제기한 데다가 유머위키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정보서술 중심 위키로 자리잡으면서 갑자기 중단되었다.

3월 이후에는 Utolee90을 제외하고는 위키 개설자 Daelim을 비롯해 관리자들조차 위키에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나마 임시 운영자 시절 한번 질렸다가 1기 운영진 선거와 보궐선거를 통해 당선된 엔티시드노엔과 SteveBobs가 간간히 활동하고 있다. 활동이 부진한 이유 중에 운영자 간의 소통의 부재기 큰 편.

5.3. 편집자가 없다[편집]

편집자가 없어서 기여가 하루에 10회도 안 되는 날이 많고 아예 며칠 동안 기여가 없는날도 있을 정도. 대문 공지에 '기여자 부족으로 인해 특수 운영체제로 전환됩니다.' 라는 공지까지 띄웠을 정도로 사람이 없다.
[1] 디시위키, 오사위키와는 달리 컨텐츠뿐 아니라 DB에도 라이선스가 적용된다.[2] https://bigforest.rest/로도 진입 가능[3] 참조 [4] 참고로 무제한은 오직 개설자에게만 해당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A] 5.1 5.2 30일 이상 부재로 인해 3월 18일 해임되었다.[6] 30일 이상 부재로 인해 2월 1일 해임되었다.[8] 6월 9일에 활동 중단 선언으로 권한이 회수되었으나 6월 12일 복귀[9] 실제로는 활동량이 적다.[10] 심지어 한 최고관리자조차도 활동을 안 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