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분류
1. 개요2. 전투임무 기본
2.1. 전투
2.1.1. 일반 및 긴급2.1.2. 야간전2.1.3. 지형2.1.4. 전투의 진행
2.2. 자율작전
3. 전투지역
3.1. 경험치 페널티
4. 군수지원5. 모의작전6. 상주 이벤트

1. 개요[편집]

소녀전선의 기본 콘텐츠인 전투임무, 군수지원, 모의작전등의 콘텐츠를 설명하는 문서.

소녀전선의 전투 시스템은 그다지 어렵지 않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느 정도 기초적인 컨트롤만 숙지하면 쉽게 전역 승리를 따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공략을 참조하지 않고 금장작이나 야간전은 좀 머리를 써야할 수 있으며, 보스전도 보스에 맞는 제대 구성과 자리 배치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 모바일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동 전투 시스템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의 전투에서 계획 모드라는 것이 구현되어 있을 뿐이다.[1]

2. 전투임무 기본[편집]

현재 0전투지역부터 12전투지역까지 구현되어 있으며 전투를 통해 일정 확률로 인형(주간전 및 큐브 이벤트 등 한정 야간전)이나 장비(야간전)를 획득할 수 있다. 난이도에 따라 보통(普通), 긴급(緊急), 야간전(夜战)의 순으로 나뉜다. 전투지역의 보통 난이도를 전부 클리어하면[2] 다음 전투지역의 보통 난이도 및 해당 전투 지역의 긴급 난이도가 해금되는 방식이다. 야간전의 경우에는 다음 지역의 긴급 난이도를 전부 클리어하면 해금된다. 예를 들어, 2전투지역의 긴급 난이도를 전부 클리어하면 1전투지역의 야간전 난이도가 해금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턴 방식으로 맵을 이동하며, 적을 만나면 전투맵에 진입하여 실시간으로 전투하는 방식. 저체온증 이벤트 중 나온 언급으로 보아 1턴은 5시간으로 상정하고 있다. 참고로 실제 턴당 시간 제한은 1시간이며 작전정지 기능으로 하루에 3번까지 이 타이머를 일시정지할 수 있다.(실제 턴당 시간 제한은 이제 패치로 없어졌다)

적 세력인 철혈과의 전투 후 경험치를 얻게 된다. 획득 경험치는 링크 수, 보스, 리더에 따라 다르며, 너무 레벨이 높은데 낮은 난이도의 맵에 가게 될 경우 경험치 역보정을 받는다. 7지역까지의 경험치 보정은 공식적으로 경험치 페널티 상세정보를 따른다.

또한 인형을 확률적으로 획득하며[3], 해당 작전을 일정 랭크 이상[4]으로 클리어하면 인형을 100퍼센트 획득하며 또한 지휘관 경험치도 획득한다. 야간전의 경우에는 인형이 아닌 장비를 획득한다. 전투 종료시 랭크가 나오는데 그 랭크는 최대 S랭크부터 D랭크까지 있으며 C 이하는 패배한 경우다. 전투의 랭크 판정은 전체 체력 대비 이번 전투로 손실된 체력의 비율로 계산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작전 종료 시에도 랭크 판정이 있으며[5] 랭크에서 따라서 드랍 테이블이 조금 달라진다.

금성훈장(金星勋章)은 금장으로 부르며 일정 턴 안에 자신의 부대로 일정 수 이상의 적들을 해치우고[6] 작전을 성공시키는 것으로 금장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경우 S랭크가 뜬다. 다만 전멸하거나 후퇴한 아군부대가 없어야 한다. 즉 참전한 아군 부대들이 거의 다 털렸어도 부대당 한명이라도 살아만 있다면 전투랭크는 둘째치고 목표를 달성하면 S랭크로 인정받는다. 참고로 긴급수복을 하면 S랭크가 못되니 주의.[7] 중상 판정은 상관없다. 금장공략 #1, #2

은성훈장(银星勋章)은 은장으로 부르며 턴 제한과 전투 횟수, 퇴각 여부가 제한되어 있는 금장과는 달리 단순하게 맵의 모든 구역들을 다 점령하면 끝이다. 단 후반 지역이 될 수록 맵이 커지거나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고 애초에 하나하나 점령해야 하는 시점에서 진행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금장과 병행하여 진행하기가 힘들다.

동성훈장(铜星勋章)은 동장으로 부르며 클리어만 하면 주는 훈장으로 말 그대로 클리어 했다는 증표로 보통은 금/은장 작을 하기 이전에 지원 등을 이유로 전투지역들을 빠르게 돌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장만 있는 작전구역이 허다한 경우를 볼 수 있다.

메인 퀘스트로 보통/긴급 모든 작전마다 첫 금/은/동장을 따면 보상이 있는데, 모두 지휘관 경험치와 자원을 일정량 주는 건 동일하지만 금>은>동 순으로 경험치와 자원을 주는 양이 많고, 금장 임무에는 보석과 대체 코어를, 은장의 경우 인형 제조 계약서를 받기 때문에 어느정도 지역을 연 뒤 보석과 대체 코어를 노리고 금장 작을 하게 된다.[8]

금장 습득의 경우 여러 모로 고려할 것이 많고 제대가 여럿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장이나 은장은 단순히 점령만 하면 되는지라 친구 제대의 도움도 받을수 있는 것과 달리 금장은 오히려 친구 제대가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친구 제대가 잡은 것은 처치 숫자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전역에 적 철혈이 제한되어 있거나 금장의 조건 자체가 전역에 존재하는 모든 철혈의 숫자와 일치한다면 그 전역은 친구 제대가 하나라도 철혈을 잡아버리는 순간 금장을 따지 못한다는 뜻이다. 때문에 금장작을 하더라도 현재 마지막으로 금장 숫자를 요구하는 중형장비제조 해금 조건인 60개정도만 따고 마는 경우도 있다. 은장은 친구 제대의 도움을 받으면 첫 클리어와 동시에 따는 것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아예 처음부터 어느정도 자원 소모를 감안하고 친구 제대들을 소환해 은장과 동장을 동시에 따두면 여러 모로 편리하다.

이벤트 맵의 경우 훈장 조건은 있지만 실제 훈장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2.1. 전투[편집]

작전을 실행할 장소를 선택하고, 노란색 버튼을 누르면 작전을 시작한다.

2.1.1. 일반 및 긴급[편집]

시작은 자신의 지휘부와 점령한 비행장에서 부대를 소환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비행장에 소환한 부대가 있더라도 지휘부에 부대를 소환하지 않으면 작전을 시작할 수 없으며 작전을 시작하면 소환한 부대의 인형의 수(편제확대로 증가된 수 포함) × 2만큼의 인력이 소모된다. 추가로 부대를 증원할 경우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인력이 소모된다. 소대를 누른 후에 퇴각(撤离)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부대 퇴각이 가능하지만 퇴각하는 위치가 자신의 지휘부나 점령한 비행장이 아니면 가지고 있던 탄약과 식량을 모두 잃어버리니 주의.

소환된 부대는 적과의 전투시 탄약을 20%, 식량을 10%씩 소모하며 매 턴이 종료될 때마다 식량을 10%씩 소모한다. 탄약과 식량 둘 중 하나라도 0%가 되면 해당 인형은 전투시 공격하지 않게 되니 보급을 제때 제때 해주자. 단 모든 보급은 탄약과 식량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보유 자원 중 탄약과 식량 중 하나만 부족해도 보급이 안 되니 주의. 반대로 이를 잘 이용하면 탄약과 식량의 소모 없이 키우려는 인형을 키울 수도 있다. 소모한 탄약과 식량은 자신의 지휘부나 점령한 헬리포트에 보급할 부대를 위치시킨 다음 소대를 눌러서 탄약이 그러진 보급(补给) 버튼을 눌러서 최대치로 보급이 가능하다. 적이 점령하고 있는 헬리포트에서는 보급이 불가능하고, 적진 한복판에서 제대 하나로 점령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혼자서 무쌍 찍겠다고 마구 전진하다가는 보급을 하지 못해 패퇴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상단의 전장설명(战场说明) 버튼을 누르면 임무목표가 나온다. 그 설명의 오른쪽에 금성훈장(金星勋章)의 달성조건에서 回부분이 턴수, 个부분이 처치해야 하는 적 부대 수이다. 물론 퇴각하거나 전멸한 부대가 없어야 한다. 은성훈장(银星勋章)과 동성훈장(铜星勋章)은 작전구역이 바뀌더라도 동일하다.

전투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숫자는 해당 턴에 사용할 수 있는 행동점수로 지휘부 + 점령한 비행장 수 + 소환한 부대 수만큼의 수치를 턴이 시작할 때 받으며 부대의 이동과 부대 증원시 1점씩 소모된다.[9] 인접한 부대의 위치를 교환하는 데에는 행동점수가 소모되지 않으며 이는 친구 제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니 유용히 사용하자. 남은 행동점수에 상관 없이 노란 버튼이 있는 곳을 누르면 턴이 종료되며 반대로 행동점수가 0이 되어도 턴 종료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턴이 종료되지 않는다. 또한 1턴마다 1시간의 제한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턴이 넘어가게 된다. 위쪽 가운데의 턴수 옆의 회색 게이지가 남은 시간 비율이며 그 오른쪽에 남은 시간을 수치로 알려준다.

작전을 실행한 이후에는 전장 설명 옆에 작전중지(作战中止) 버튼이 생기는데 누르면 뜨는 창의 왼쪽의 작전정지(暂停作战)는 현재 작전을 일시정지시켜서 시간이 지나도 턴이 넘어가지 않게 해주지만 하루 3번 제한이 있다. 오른쪽의 작전중지(中止作战)는 실행중인 작전을 포기하는 것으로 현재 투입되어 있는 부대는 식량과 탄약을 모두 잃어버리게 된다.

적 부대를 꾹 누르면 적 부대의 구성을 알 수 있으며 아래쪽의 붉은 철혈마크는 철혈 부대에 관련된 것으로 남음(剩余)은 남은 적 부대 수, 소멸됨(已消灭)은 잡은 적 부대 수이며 소환한 친구의 지원부대가 잡은 숫자는 녹색으로 +와 함께 표시된다. 2017년 1월 13일 패치로 철혈부대의 아래쪽에 각 부대의 작전능력이 표시 되었다.

자신의 지휘부와 점령한 비행장에 위치한 소대 중 수복이 필요한 인형을 터치하는 것으로 긴급 수복이 가능하다. 쾌속수복권은 당연히 소모되고 일반 수복에 비해서 자원의 소모가 2배이며 작전 S클리어는 불가능해지지만 퇴각 후 재투입 시 행동 점수가 소모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S승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금장 또한 따지지 않으므로 금장을 노린다면 써선 안된다.

승리의 조건은 거의 대부분은 적의 지휘부의 점령이며, 8지역 이상의 보스 전역에서는 보스 개체 격퇴가 승리 조건이 된다. 패배 조건은 아군 지휘부가 점령당하거나 맵에 남아있는 플레이어의 부대가 하나도 없는 경우다. (당연히 친구제대는 여기에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친구제대만 남아도 패배이다.)

2.1.2. 야간전[편집]

야간전은 일반 전투와 진행은 동일하다. 대신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 적을 격파하거나 클리어하면 인형이 아니라 장비가 나온다.
  • 적, 아군 모두 지휘부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점령전이 목표가 아니다. 이에 따라 친구 제대 운용 시 점령 HQ가 아닌 적 소멸로 설정해야 움직인다.[10]
  • 야간전에는 턴 제한이 있으며[11] 클리어 훈장으로 가장 기본 훈장인 동 훈장만 존재한다.[12] S랭크는 퇴각하거나 전멸한 부대가 없이 클리어하면 된다.
  • 야간전 특유의 페널티가 존재한다.
    • 아군의 시야가 0칸이라 자기 자신만 보이며 HG을 편성해야 시야가 1칸이 된다. HG이 없어도 행동은 가능하지만 적의 위치를 가늠할 수 없으니 웬만하면 HG을 편성한 부대를 짜는게 좋다만 맵에 따라서 짜지 않아도 되기도 한다.
    • 레이더라는 특수 지형을 점령하면 레이더 주변으로 2칸만큼 시야가 제공된다.
    • 중형장비제조로 만들 수 있는 조명 요정을 통해 시야의 추가 확장이 가능하다.
    • 자신이 점령한 비행장이 있어도 시야가 밝혀지지 않으면 부대의 증원이 불가능하다.
    • 명중이 90% 감소하며, 이 명중 페널티를 직접 상쇄하는 것은 오직 야시 장비의 착용뿐이다. 다만 조명탄 스킬, 명중 증가 진형버프, 적 회피 감소 스킬을 가진 인형을 편제하여 상쇄할 수도 있다.
  • 야간전 맵에서는 장갑을 가진 특이한 철혈인형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회피율이 0이라 야시경없이도 때릴 수 있지만, 장갑 수치만큼의 일반 공격의 피해를 줄여 받기 때문에 철갑탄을 착용한 RFMG가 아니면 피해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따라서 장갑인형은 RF, MG로, 보통 적들은 야시경을 단 병종으로 상대하는게 좋다.
  • 남아있는 철혈 부대의 수[13]가 ?로 표시되어 남은 적의 부대 수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는다.
  • 패치로 야간전 맵에서는 무작위 거점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이벤트용 맵에서는 나올 수 있다.

승리의 조건은 적의 전멸이며 패배 조건은 정해진 턴 내에 적을 전멸시키지 못했거나 맵에 남아있는 부대가 하나도 없는 경우다.

적의 초기 위치 가이드

2.1.3. 지형[편집]

지형은 원모양을 기준으로 여러가지 그림이 그려져있거나 아예 없는 단순한 원모양 발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붉은색은 적, 푸른색은 아군, 흰색은 중립이다. 이동 가능한 지점끼리는 점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턴을 종료할 때 제대가 위치한 지형을 점령하며 적도 마찬가지로 점령한다. 단, 제대가 위치하지 않았더라도 어떤 지형과 연결된 지형을 모두 점령한 상태라면 그 지형이 자동으로 점령되는데 이를 '포위점령 룰'이라고 한다. 이 포위점령 룰은 마치 바둑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때문에 적 지휘부에 직접 들어가지 않아도 주변을 점거하는 식으로 승리를 따내거나 역으로 아군 지휘부에 제대 하나만 가만히 냅뒀다가 자칫 지휘부 주변이 모두 점령되어 어이없게 패배할 수도 있다.

이 포위점령은 철혈의 턴 시작과 종료시에 발생하며, 시작시엔 철혈의 포위점령을 진행하고 종료시에 그리폰의 포위점령이 진행되기 때문에 포위점령된 상태가 교차되어 있으면 철혈에게 우선권이 있다. 예를 들어 그리폰 턴 종료시에 거점이 A-B-C-D로 배치되어 있으면 포위점령이 철혈부터 이루어지기 때문에 A와 C에 의해 B가 점령되기 전에 C가 먼저 점령된다. 페이즈 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그리폰(플레이어) 턴 시작
  2. 플레이어 행동
  3. 플레이어 턴 종료
  4. 지원 제대 행동 (대기/적 소멸/점령 HQ)
  5. 그리폰 병력이 위치한 발판이 그리폰 소속으로 점령됨
  6. 그리폰 턴 종료
  7. 철혈 턴 시작
  8. 철혈 발판에 의한 포위점령 발생
  9. 철혈 행동
  10. 철혈 병력이 위치한 발판이 철혈 소속으로 점령됨
  11. 철혈 턴 종료
  12. 그리폰 발판에 의한 포위점령 발생

포위점령을 철혈부터 진행하기 때문에 철혈 턴 시작 직후인 8번 단계에서부터 철혈에게 우선적으로 포위점령이 발생한다. 물론, 일단 임시로나마 점령을 하긴 하기 때문에 5번 단계에서 그리폰 유닛이 철혈 지휘부에 위치해 있다면 전역은 바로 플레이어 승리로 끝난다. 포위점령되는 상황이 겹쳐져 있는 경우라면 12번 단계가 오기 전에 8번 단계에서 철혈로 먼저 넘어가 버리기 때문에 거점들이 그리폰 쪽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싸그리 철혈로 넘어가 버리는 것. 여담이지만, 12번 단계는 쥬피터 포를 포위점령으로 공략하는 경우, 포대를 포위점령 해놨는데 미처 처리를 하지 못하고 있으면 쉽게 볼 수 있다.
파일:GF_지휘부.png
  • 지휘부 : HQ. 부대의 증원 및 안전 퇴각, 보급, 긴급수복이 가능한 지형으로 보통 및 긴급 난이도에서 적의 지휘부를 점령하는 것이 목표이며 반대로 아군 지휘부가 점령되면 패배한다. 야간전에서는 적, 아군 모두 지휘부가 존재하지 않는다.[14]
파일:GF_일반.png
  • 거점 : 기본적인 지형.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다.
파일:GF_무작위.png
  • 무작위 거점 : 뭐가 나올지 모르는 지형. 초반에는 자원을 획득하거나 잃는 경우만 나오지만(탄약과 식량으로 한정. 한정 되어서 그런지 해당맵에서 획득 할 수 있는 자원의 2배의 자원을 잃는다). 갈수록 종류가 다양해져서 연구 자료, 대체 코어, 인형을 획득하거나 강화훈련 한정으로 강화 캡슐이 나오기도 하며 적 부대와 전투를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벤트 발생 후에는 거점으로 변한다. 패치로 야간전 맵에서는 나오지 않게 되었다. 예전에는 강제 퇴각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금장작 등에 악영향을 끼치는 등의 문제가 있어 2016년 10월 28일 패치로 없어졌다. 메시지가 뜨면서 일러스트 아래에 뉴스 자막이 뜨는데 대체적인 내용은 이렇다.
  • 헬리포트(机场) : 헬기 그림이 그려진 지형. 점령시 행동 점수가 1점 추가된다. 반대로 뺏기면 1점이 줄어든다.부대의 증원 및 안전 퇴각, 보급, 긴급수복이 가능한 지형으로 적에게 먹혀도 전역 실패가 아니라는 점만 제외하면 지휘부랑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적이 점령한 곳에서는 적의 증원 병력이 나오는 곳도 있다. 비행장에서 증원되는 유닛을 처치시 경험치는 받지만 드랍 판정이 없기 때문에 노가다 하지는 말자. 오른쪽 지형은 저체온증 이벤트에서 등장하는 지형으로 부대의 증원, 보급, 긴급수복이 불가능한 상태의 비행장으로 해당 지형의 아래쪽의 숫자만큼의 턴이 지나면 1턴간 일반 비행장으로 개방된다. 숫자가 없는 경우는 일반 비행장으로 개방되지 않는다.
파일:GF_보급.png
  • 임시 보급 지점 : 저체온증 이벤트에서 등장한 지형으로 해당 지형에서 1회 한정으로 보급을 할 수 있으며 보급을 한 후에는 일반 거점으로 변한다. 특이하게도 점령상태와는 무관하게 보급이 가능하다.
파일:GF_일방통행.png
  • 일방 통행 : 저체온증 이벤트부터 등장한 지형으로[15][16] 보통 지형끼리는 점선으로 연결되어 이동이 자유롭지만 이 모양으로 연결된 지형에서는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8-2지역의 경우 모든 지역의 통로가 한 점으로 통하는 일방통행으로 연결되어 고립되면 공수요정 없이는 작전종료까지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2.1.4. 전투의 진행[편집]

아군 소대가 적 부대와 조우하게 되면 전투가 벌어진다. 적을 모두 처치하면 승리하며 아군 인형이 모두 쓰러지거나 적이 한 기라도 아군의 진형을 돌파하면 전멸 판정을 받으며 아래쪽의 일지정지 버튼을 누른 후 전체철수(全体撤退) 버튼으로 빠르게 전멸 판정을 받을 수 도 있다. 전멸 판정을 받으면 해당 부대는 지도상에서 사라지며 가지고 있던 탄약과 식량을 모두 잃어버린다.

인형을 드래그 하는 것으로 해당 위치로 움직이게 할 수 있으며 해당 위치에 다른 인형이 있으면 둘의 위치가 바뀐다. 또한 인형을 터치하면 인형의 상태가 나오며 위쪽의 철수(撤退)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개별 퇴각 시킬 수 있다.

전투 중 아래쪽은 인형들의 기능이며 쿨다운이 돌아서 활성화 되면 터치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른쪽 위의 오토 버튼를 활성화 시키면 자동으로 기능을 사용한다.

아무리 큰 피해를 받아도 인형은 한번에 1기씩만 쓰러지며(더미마다 체력 설정이 따로 되어있는듯 하다.) 또한 큰 피해를 받아도 한 번에 부상 상태 이상의 피해를 받지 않아 한 방에 인형이 쓰러지지 않게 되어있다.

흔히 함대 컬렉션류의 캐릭터 모으기류 게임들이 운빨좆망겜으로 불리며 랜덤 전투 시스템을 차용하는데 반해, 소녀전선은 이례적일 정도로 유저가 개입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 캐릭들이 가진 버프 범위로 인한 편성부터 시작해서, 전투중 위치 변경, 전술맵에서의 점령 시스템 등, 기본적인 시스템부터 유저의 재량이 개입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

여기에 제작진들의 패치 방향도 점점 랜덤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확률 발동 스킬들의 액티브화, 자동 스킬 설정시에도 개별 수동 사용 옵션[17], 무작위 거점에서의 강제 퇴각 삭제, (자원이 많이 소비되긴 하지만) 노가다를 강요하던 장비 스탯 랜덤이 장비 교정으로 인해 완화되는 등 흔히 '코레류'로 불리는 게임들 특유의 운빨이 상당히 적어진 편. 현재 남아있는 주요 운빨은 아이디다블류를 피하기 위한 제작시 랜덤 성과, 대미지 자체의 랜덤편차미스로 인한 딜 오차, 누구를 공격할지 유저가 정하지 못하는 것 정도인데, 앞의 둘은 장르를 갈아엎지 않는 한 제대로 없애는 건 불가능한 부분이고, 공격은 총기별로 공격 우선 순위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편이다.

2.2. 자율작전[편집]

해당 지역에서 금장과 은장을 모두 획득하면 활성화 되는 메뉴. 야간전 구역은 자율작전이 없었지만 2016년 10월 28일 업데이트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지역마다 요구하는 수치 이상의 작전능력을 가진 부대를 투입할 수 있으며, 2부대 이상을 요구하는 지역도 있다. 자동전투는 1개의 구역에만 돌릴 수 있으며 군수지원과 다르게 리더의 레벨은 요구하지 않는다. 일반전과 다르게 전술인형 개개인의 자원을 소모하지 않으며, 그 대신 전투마다 지정된 양의 자원을 차감하고 정해진 시간이 지난 후 복귀한다. 자율작전을 취소할 경우 이렇게 소비된 자원은 환원된다. 전투 난이도가 높을 수록 시간과 자원이 많이 들어간다. 복귀 시 MVP가 적용되지 않는점만 제외하면 일반 전투와 동일하게 경험치와 인형을 획득하는데 모든 보상이 지역 S승 취급이기 때문에 정말로 운이 좋다면 일반적으로 S승을 하는 것보다도 드랍 풀이 좋을 가능성이 있다.(대신 일반 전투와 달리, 획득 기회 자체가 확률적이기 때문에 운이 매우 나쁘다면 드랍판정횟수 7인 자율전투에서 2개만 주고 끝나는 경우도 많다.) 야간전 구역은 야간 작전 수행 능력을 요구하며 보상으로 전술인형이 아닌 장비를 받는다. 그러나 일반 장비뿐만이 아니라 특정한 인형의 전용장비를 얻을 수 있는 전투지역의 경우[18] 매우 낮은 확률로 전용장비를 주워오기도 한다. S클리어가 어려운 지휘관이라면 운좋게 전용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

보통 제대 7개 운영시 4 군수, 2 전투로 하고 남은 제대 하나를 자원 소비가 적고 10분만에 작전 완료되는 1-2나 시간을 오래 걸리지만 얻는게 많은 3-1N에 계속 보내 강화용 재료를 모으는 용도로 활용한다.

3. 전투지역[편집]

3.1. 경험치 페널티[편집]

각 전역마다 페널티 레벨이 설정되어 있어서, 해당 레벨을 초과하는 인형은 경험치의 일부만 받게 된다.
초과 레벨
획득 경험치
1~9
80%
10~19
60%
20~29
40%
30~39
20%
40~
5포인트 고정

전역별 페널티레벨. 아래 표에서 - 표시는 페널티 레벨이 없음을 의미한다. 내부적으로는 최대 레벨인 100으로 설정되어 있다.
인형개조가 나오기 이전까지는 100레벨이 최대였기 때문에 경험치 페널티를 100레벨 이상으로 설정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100으로 되어 있었지만 개조 시스템이 추가된 이후로는 최대 120까지로 조정되었다.
99레벨 이하 지역은 변동 없음.
지역
일반
긴급
야간
1
2
3
4
5
6
1E
2E
3E
4E
1E
2E
3E
4E
0지역
-
-
-
-
1지역
11
15
18
20
22
25
22
25
30
35
45
50
55
60
2지역
25
28
30
30
30
35
35
35
40
45
65
70
75
80
3지역
40
40
45
48
50
55
55
58
60
65
85
87
91
97
4지역
55
60
63
65
68
70
70
73
75
75
97
99
-
-
5지역
75
75
78
80
80
85
85
88
90
93
-
-
-
-
6지역
85
87
89
91
93
95
95
97
99
-
-
-
-
-
7지역
95
96
97
98
99
-
97
99
-
-
8지역
-
-
-
-
-
-
-
-
-
-
9지역
-
-
-
-
-
-
-
-
-
-
10지역
-
-
-
-
-
-
-
-
-
-

4. 군수지원[편집]

게임을 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5. 모의작전[편집]

게임을 하면서 전술인형의 경험치, 강화캡슐, 연구에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거나 방어 모의전을 통해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전투.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6. 상주 이벤트[편집]

지나간 과거의 이벤트에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전투.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2017년에는 중국 서버에만 존재하는 시스템이었지만 서기 2018년 12월 기준 한국 서버에도 존재한다.한국 서버에는 저체온증,큐브작전,심층투영 세 이벤트가 존재한다.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30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1] 다만 이후 확장되어 모든 전략맵에서 여러턴에 걸친 계획 모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2] 꼭 금장 은장을 다 따야 하는 게 아니라 클리어하기만 하면 주는 동장만 받아도 된다.[3] 단 비행장에서 추가로 증원되는 적과 무작위 거점에서 나오는 적과의 전투에서는 경험치는 받지만 드랍 판정은 전무하다. 작전 시작 시점에서 배치되어 있는 철혈들만 확률적으로 인형이 드랍되는 것. 정확히는 인형 자체는 무조건 획득한다. 해당 맵 드랍 테이블에 있는 인형 중 뭐가 나올지가 확률적인 것[4] B이하 일 경우에는 획득이 불가능하다.[5] S는 후술할 금성훈장 조건을 전부 만족시켰을 때, A는 조건 중 하나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B는 조건을 2개 이상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C는 패배, D는 NO PLAY 또는 결과가 뜨기 전에 종료한 경우이다.[6] 친구의 지원부대가 잡은 적은 미포함.[7] 긴급수복 횟수만큼 제대 손실 카운터가 올라간다.[8] 단 샷건이 나오는 중형제조는 금장 30개, 요정이 나오는 장비 중형제조는 금장 60개가 되어야 열리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최소한으로 60개를 따놓는 경우가 많다.[9] 단 친구의 지원 제대를 부르는 것은 행동점수를 소모하지 않는다.[10] 단, 이벤트 작전의 야간전의 경우에는 적 지휘부의 점령이 목표인 작전도 있다.[11] 일부 이벤트 야간전에는 없는 곳도 있다.[12] 업적에서 확인가능.[13] 오른쪽 밑에 철혈공조 문양과 함께 표시된 "남음"(중국서버에서는 剩余) 글자.[14] 야간전은 지휘부가 없는 대신 제대가 하나밖에 없고, 모든 헬리포트가 점령당했다면 철혈마냥 행동점수가 1점이 된다. 즉 근처에 헬리포트가 없거나, 있더라도 포위점령당하기 쉬운 곳에 있다면 그냥 작전 중지하고 다시 시도해야한다. 아니면 공수요정을 써서 다른 곳에 착지하고 바로 점령하는 수밖에.Hoxy? [15] 한국 서버는 8지역이 먼저 나왔기 때문에 8지역 업데이트부터 등장했다. 8지역을 해금하지 못한 유저라면 헌팅래빗 이벤트 4전역에서 먼저 접했을 수도 있다.[16] 저체온증에서의 설명에 따르면, 너무 가파른 지형이라 내려가면 다시 올라올 수 없다고 한다.[17] "신규추가 : “강제 수동”, 전술인형들이 “오토 스킬” 모드로 되어있을 시에도 강제로 수동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18] 1-4N, 2-4N 등 해당 구역의 맨 마지막 지역이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