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문서의 이전 버전(에 수정)을 보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이동
분류
1. 개요[편집]
하이랜더 흑마법사 |
주요 카드 |
하이랜더 흑마법사는 각종 테크 카드들을 사용하여 상대편의 주요 카드들을 제거하고 견제하여 주요 전략을 망가트리는 안티 콤보/컨트롤 덱이다.
2. 평가[편집]
2.1. 장점[편집]
- 강력한 견제력
지금까지 나온 모든 하스스톤 덱 중에서 상대편의 주요 카드들을 제거할 수 있는 모든 카드는 다 넣은 안티 컨트롤/콤보 덱이다. 카드 하나하나가 상대편의 카드를 여러장 갈아버리니 상대편이 콤보 덱일 경우 주요 카드가 타버려 그대로 게임을 이길 수 없게 만든다.
- 잘 어울리는 하이랜더 컨셉
흑마법사는 자기 영웅에게 피해를 주는 카드들이 많기에 후반에 가면 영웅의 생명력이 빈사 상태인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리노 잭슨의 효과로 내 영웅의 생명력을 전부 회복시켜줄 수 있어 상대편과의 카드 싸움에서 우위를 점한다. 또한 카드를 1장씩 넣을 수 있다는 점도 영웅 능력을 통하여 보안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요소다.
2.2. 단점[편집]
- 무작위에 의존하는 견제
견제 카드가 많긴 하지만 결국 확정적으로 상대편의 카드를 견제하는 카드는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의 발견 효과 확률을 제외하면 사실상 대부분이 무작위로 파괴하는 지라 운에 많이 의존해야한다.
3. 역사[편집]
- 탐험가 연맹에서 리노 잭슨를 주축으로 하이랜더를 짜게 된 덱이 시초이다. 흑마법사는 생명력을 소모하는 능력들이 많아 이러한 풀피 회복 리노 잭슨과 잘맞아 안정적인 상위권 덱을 유지하였다. 덱에 카드를 1장씩 넣을 수 있는것도 영웅 능력인 패 보충으로 인하여 보안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어그로 상대로 죽음의 군주나 검은폭탄, 지옥의 불길같은 카드들로 초반을 버티고 상대편이 내 영웅의 생명력을 깍는데 카드를 소모했다면 리노 잭슨으로 전부 회복시켜 상대편과의 카드 우위로 승리하는 것이 중점이였다. 같이 나온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각종 전투의 함성 하수인과의 시너지가 좋아 채용을 함께 했다.
- 크라켄의 해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에서 비열한 밀고자를 지원받았다. 상대편의 강력한 전함 하수인을 견제하는 용도로 발굴되어 채용중이다.
- 매머드의 해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에서 정신파괴자를 지원받았다. 죽기 영웅 카드들의 강력한 영능들을 막기 위해 채용하기 시작했다. 모독 또한 2마나라는 가벼운 비용에 강력한 광역기라는 점에서 초반을 버티기 위해 채용한다. 노움페라투는 2마나 2/3 바닐라 하수인이지만 카드 한장한장이 중요한 하이랜더 덱나 키카드가 많은 콤보 덱이 대세가 되 나쁘지 않는 전함 하수인으로 재평가되어 채용중이다.
- 코볼트와 지하 미궁에서 대격변을 지원받았다.
- 까마귀의 해
-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에서 상대편의 손패를 견제할 수 있는 악마학 프로젝트를 지원받았다. 특히 극 상성으로 불리했던 콤보 드루이드를 견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노 흑마법사 덱에 채용된다.
- 용의 해
- 불사조의 해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서 시체 되살리기를 지원받았다. 테크 카드를 다시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어 좋은 지원 카드를 받았다.
- 광기의 다크문 축제에서 티케투스를 지원받았다. 상대편의 덱 5장을 갈아버리는 흉악한 성능으로 안티 컨트롤 덱으로서 성능이 보이기 시작했다. 광분도 준수한 정리 성능으로 인해 채용된다.
- 그리핀의 해
- 불모의 땅에서 불안정한 암흑 작렬을 지원받았다. 단 2마나로, 피해를 6 줄 수 있는 좋은 하수인 정리기를 손에 넣었다. 불의 제단 또한 상대편의 주요 카드들을 견제할 수 있어 채용한다.
- 히드라의 해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에서 검귀 오카니를 지원받았다. 준수한 미드레인지 하수인이라 상대편의 주요 카드를 차단할 경우 이득을 볼 수 있어 채용된다. 해저 안내원 핀리 경도 나쁘지 않는 패교환 카드로 채용한다.
- 나스리아 성채 살인사건에서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와 영혼 추적자를 지원받았다. 안티 콤보 카드라는 점에서 하이랜더 흑마와 잘 어울려 무조건 채용되었다. 왕자 레나탈도 내 영웅의 최대 생명력을 40장으로 만들어 준 다는 점에서 다른 리노와의 효율도 증가하고, 드로우도 영웅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직업인지라 대부분의 하이랜더 흑마법사 덱들이 40장 덱으로 갈아타기 시작했다.
- 늑대의 해
- 전설노래자랑에서 죄악의 교향곡과 파멸의 관현악단장 린을 지원받았다. 이 또한 상대편의 카드를 갈아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채용된다. 다만, 린은 자기 카드도 갈아버리기에 약간 호불호가 갈려 커스텀으로 채용된다.
- 황야의 땅 결투에서 고독한 방랑자 리노를 지원받았다. 강력한 광역 성능과 유용한 영웅 능력 덕분에 덱의 파워가 더더욱 상승했다. 부패한 팝가르도 비용 1 생흡 피해 4 지옥 주문 2장을 손에 준다는 점에서 필드 정리 + 힐 용도로 채용 중이다. 10주년 기념으로 받은 굴단의 선물도 덱에 영착이나 황천을 넣을 필요 없이 1마나 주문만 넣으면 된다는 점에서 채용되고 있다.
- 페가수스의 해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에서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을 지원받았다. 대체로 7마나 7/6 도발 천보 생흡 속공 + 내 턴이 끝날 때 피해 3를 선택해 안정적인 중반 유지력을 지원해줬다. 도미노 효과 또한 준수한 필드 정리기고 초반에 힘을 불어넣었다.
- 랩터의 해
- 에메랄드의 꿈속으로에서 악몽의 군주 자비우스를 지원받았다. 하수인 서치는 언제든 유용한 효과이기에 무난하게 채용 중이다.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에서 저주받은 지하 미궁과 라지디르를 지원받았다. 0마나 하수인 서치는 덱의 유연성을 불어줬으며, 라지디르는 하스스톤의 얼마없는 손패 견제 카드라는 점에서 하이랜더 흑마와 잘 맞아 채용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