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문서 삭제식 이동에서 넘어옴
1. 개요2. 발생 원인과 문제가 되는 이유3.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경우4. 알파위키에서의 제재 규정
4.1. 번외: 덮어쓰기 이동
5. 올바른 문서 이동 방법
5.1. 문서 내용 전체를 이동시킬 때
5.1.1. IP 이용자의 경우
5.2. 문서 내용 일부를 이동시킬 때
6. 이미 삭제식 이동된 경우 교정 방법
6.1. 삭제식 이동 후 추가 편집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6.2. 삭제식 이동 후 추가 편집이 발생한 경우
7. 기타

1. 개요[편집]

파일:문서내용을선택해서.jpg
파일:삭제삭제를하고.jpg
파일:새문서로옮겨쓰면삭제식이동.jpg
문서 삭제식 이동의 예시[1]

제목을 변경할 때 알파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원래의 문서를 삭제하거나 리다이렉트 처리하고 원하는 제목의 새 문서에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나무위키에서 생겨난 명칭으로 같은 엔진을 공유하는 알파위키에서도 사용됩니다. 과거 리그베다 위키에서 주로 행해지던 방식이라 리베식 이동이라고도 불렸습니다.

2. 발생 원인과 문제가 되는 이유[편집]

이러한 이동은 주로 한 동안 리그베다 위키를 떠났다가 우연히 알파위키를 검색 사이트에서 발견하고 이곳으로 오게 된 몇몇 위키 이용자들과, 아직 위키위키 편집을 한 경험이 적거나, 알파위키에 기여하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 규정을 아직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 사용자가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예전 방식 혹은 자신이 편한 방식으로 이동하는 것이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알파위키에서는 15일 이상 지난 ID를 소유한 회원 사용자에게만 문서 이동 기능을 개방하고 있으며 ID를 소유하지 않은 비회원 사용자인 IP 이용자에게는 알파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개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알파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입장인 IP 이용자가 자체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는 대신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대신 대응하고자 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2]

알파위키가 따르고 있는 라이선스인 CCL저작자표시 조건인 BY를 준수하려면 기여자의 목록이 문서의 로그(역사)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만약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게 되면 문서 기여자의 목록을 해당 문서에서 확인할 수 없게 되므로 저작권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게 될 뿐더러, 이 문서가 해당 로그에서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한 사람이 모두 기여한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법 위반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다른 이용자가 문서 삭제식 이동이 일어난 문서인 것을 알게 될 경우 옮긴 이용자가 이전 문서를 삭제한 이용자와 동일한 것이기를 바라며 기여 목록을 확인하여야 하며, 삭제한 이용자와 생성한 이용자가 다를 경우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알파위키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한 상태에서 편집이 여러 차례 이루어지게 되면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손실된 로그를 완전하게 복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 삭제식 이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3.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경우[편집]

CC BY를 지키지 못하게 되는 경우는 비단 문서 이름을 변경할 경우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문서 전체를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문서 내용 중 일부를 새 문서나 기존 문서의 다른 곳으로 옮길 때에는 알파위키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삭제식 이동을 하는 것이 불가피할 수도 있습니다. 한 개의 문서가 두 개 이상으로 나뉘어지는 경우, 혹은 두 개 이상의 문서가 한 개로 병합되는 것은 위키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분리되거나 병합된 각각의 문서의 기여자가 누구인지조차 특정하기 어려워진다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는 어쩔 수 없이 삭제식 이동을 하되, 틀:문서 가져옴을 이용해서 문서의 이전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는 표기를 반드시 해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명백한 CC BY 위반이므로 표제어 변경을 복붙으로 하는 행위와 똑같은 저작권법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 다른 예외 상황으로는 본인만이 기여한 문서를 본인이 문서 삭제식 이동하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삭제식 이동된다 하여도 다른 사람의 기여분을 마치 본인의 기여인 것처럼 역사화되는 일이 벌어지지 않기 때문에 CC BY 위반이 아니며, 제재 대상 또한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자체 문서 이동 기능을 쓰는 것이 여전히 권장사항입니다.

4. 알파위키에서의 제재 규정[편집]

현재 알파위키에는 문서 삭제식 이동을 했을때 평균적으로 3일 이상 1달 이하 차단됩니다.[3] 차단당했을때는 절대로 차단 회피를 하시지 마시고 알파위키:소명/사면 게시판에서 소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1. 번외: 덮어쓰기 이동[편집]

삭제식 이동에서 악화된 이동 방식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문서를 삭제식 이동한 후에 동음이의의 다른 문서 내용을 덮어쓴 방식을 의미합니다. 해당방식은 피해 문서를 집중 기여하지 않는 이상 반달 정황을 파악하기 매우 어렵고, 덮어씌워진 문서는 알파위키의 CCL BY 조항을 명백히 위반했기에, 추가적인 수정이 가해지더라도, 위반인 채로 그대로 남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5. 올바른 문서 이동 방법[편집]

5.1. 문서 내용 전체를 이동시킬 때[편집]

자체 문서 이동 기능을 써야 합니다. 문서 이동 버튼의 위치는 문서 편집을 누르면 보이게 되는 빨간 삭제 버튼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5.1.1. IP 이용자의 경우[편집]

알파위키의 경우 가입한 지 15일 이상 지난 회원만 문서 이동이 가능하므로 비회원, 신규 회원은 문의 게시판에 이동 요청을 하면 됩니다.

5.2. 문서 내용 일부를 이동시킬 때[편집]

  • 문서의 일부를 하위 문서로 분할하거나, 반대로 문서를 타 문서의 일부로 병합하는 경우에 한해 삭제식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틀:문서 가져옴 등 저작권 안내 틀을 통해 어느 문서 어느 리비전에서 가져왔음을 반드시 고지해야 합니다.
  • 간혹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더라도 가져옴 틀만 삽입하면 상관 없다."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져옴 틀은 문서 분리 또는 병합으로 삭제식 이동이 불가피한 경우나 삭제식 이동된 이후의 기여 내역이 너무 많아져서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려울 때 삽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작정 삭제식 이동하고 가져옴 틀만 삽입해도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니 주의해야 합니다.

6. 이미 삭제식 이동된 경우 교정 방법[편집]

6.1. 삭제식 이동 후 추가 편집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편집]

대부분 최근 변경내역에서 발견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문서 삭제식 이동이 이루어진 후 아무런 편집이 없을 경우, 재빨리 삭제된 문서(원본 문서, 이하 문서 A)를 되돌리기 기능으로 복구한 후, A를 문서 이동 기능을 이용해 삭제식 이동으로 인해 새로 생겨난 문서(이하 문서 B)로 이동시킵니다. 이때 문서명이 중복되므로 문서를 서로 맞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이후 이동하려는 이름으로 문서 A의 기여 내역이 제대로 이동되었는지 확인한 후, 이동 전의 이름으로 이동한 문서 B를 삭제하면 됩니다. 만약 원래 두 문서가 문서 A는 본문, 문서 B는 리다이렉트인 상태로 존재했다면, 문서 B를 삭제하지 말고 되돌리기 기능으로 복구하면 됩니다.

6.2. 삭제식 이동 후 추가 편집이 발생한 경우[편집]

상술하였듯, 문서 삭제식 이동이 적발되지 않은 채로 상당한 시일이 지나고 편집이 여러 차례 이루어지게 되면 로그 병합 기능이 아직 없는 알파위키는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분할된 로그를 병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서 삭제식 이동 후 추가 편집이 발생하여 로그가 분할된 경우, 해당 문서의 분류에 틀:문서 가져옴을 참고하여 하단에 include 태그로 틀:문서 가져옴을 삽입하고 삭제식 이동이 이루어진 문서와, 이루어지기 전의 리버전을 입력하면 됩니다.

7. 기타[편집]

  • 문서 삭제식 이동을 시정할 때는 수정 코멘트에 '문서 삭제식 이동은 CCL 위반입니다. 자세한 것은 알파위키에 문서 삭제식 이동 검색' 등의 코멘트를 적어서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리시는 것을 권합니다.
  • 만약 문서 삭제식 이동을 발견하면 해당 이용자에게 사용자 토론으로 안내를 남기거나, 신고 게시판을 통해 운영진에게 신고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가끔 분리할 부분을 제외하면 사실상 메타 문서인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고 메타 문서 부분을 복붙해서 원래의 제목에 문서를 새로 만드는 것이 맞으므로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면 문단이 두 개로 나뉘어 있는데 상단은 해당 이름을 가진 인물의 목록이고 하단은 어떤 인물에 대해서 다루고 있을 때 등을 의미합니다. 단, 이 문서의 일부가 이전에 하위 문서로 분할된 적이 있다면 문서를 이동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나무위키:문서 삭제식 이동 문서의 r375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1] 나무위키 파일과 똑같다.[2] IP 이용자나 가입 후 15일 미만인 사용자는 문서이동 요청기능이 별도로 없기에 문의 게시판에 문서 이동 요청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3] 관리자의 재량으로 그 이상 혹은 그 이하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