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개요[편집]
하이랜더 마법사 |
주요 카드 |
2. 평가[편집]
2.1. 장점[편집]
- 공수양면 강력함
하이랜더 마법사는 정말 다양한 전략들을 가지고 있다. 고대 차원문 개방의 추가 턴 킬, 금단의 암호를 사용하여 밴드 매니저 정예 타우렌 족장과 대마법사 안토니다스를 이용한 무한 염구, 고독한 방랑자 리노의 마나 수정 회복 영능과 콜다라 비룡과의 원턴킬, 루나의 휴대용 우주와 알렉스트라자 + 브란 브론즈비어드 + 생명의 어머니 알렉스트라자를 통한 알렉 킬각 등 다양한 공격권을 가지고 있으면서, 상대편의 공격을 버티는 데는 얼음 방패와 리노 잭슨, 진눈깨비 스케이터의 방어도 증가, 바르덴 던그래스프를 비롯한 각종 빙결 카드 등으로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방어권도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상황에 맞게 상대편의 전략을 카운터 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 끈질긴 생존력과 안전성
얼음 방패와 리노 잭슨의 궁합은 잘맞았다. 얼음방패는 피해를 무조건 막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 영웅의 생명력이 빈사 상태가 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를 리노 잭슨이 완벽하게 보안해주었다. 리노 잭슨 또한 내 영웅의 생명력이 아슬아슬 했을 때 써야 고효율이 나오는데 이런 안전책을 얼음 방패가 도와주니 서로간의 시너지가 끝장나게 좋아 다른 하이랜더 덱과는 차별화되는 장점이다. 이러한 카드들을 복사해서 사용한다면 깡방어도로는 한계가 있는 하이랜더 전사보다 더 적의 공격을 흡수하는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 하이랜더의 단점을 보안할 수 있음
하이랜더 덱은 각 1장밖에 넣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마법사는 각종 복사, 생성 등이 특화된 직업이라 다양하게 사용한 카드들을 재활용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얼음 방패나 리노 잭슨를 사용하여 상대편의 공격을 막거나, 테크 카드들을 복사하여 계속해서 견제하거나, 중요한 콤보 카드들을 복사하여 덱의 안전성을 불어넣는 것이 가능하다.
2.2. 단점[편집]
- 버티기에 특화되어 있음
앞에선 능동적인 공격권이나 콤보가 많다고 했지만 결국은 후반까지는 적의 공격을 버티는 게 주 목표가 되는 덱이다. 그렇기에 초반부터 상대를 몰아붙이면서 게임을 끝내는 덱은 절대 아니기에 어느정도 상대편에게 시간을 많이 주게된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얼음 방패 같은 카드로 상대편의 콤보들을 막을 수 있지만 이런 얼음 방패조차 뚫어버리는 특수 승리 카드들 앞에선 복사한 얼음 방패들이 무용지물이 되기 쉽다. 오히려 자신이 달릴 필요가 있을 땐 어느정도 압박을 가할 수 있는 다른 하이랜더 덱들과 비교하면 너무 덱이 수비적이라 능동적인 플레이가 필요한 상황에선 해가 되기 쉽다.
3. 역사[편집]
- 탐험가 연맹 시절 리노 잭슨을 중심으로 짠 하이랜더 마법사가 시초다. 마법사는 영웅의 생명을 회복하는 수단이 매우 부족한 직업이었기에 리노 잭슨의 풀피 회복이 매우 강력하게 다가왔다. 또한, 얼음 방패로 인한 안전성 덕분에 하이랜더 특유의 불안정함을 보안해줄 수 있어 서로가 시너지가 좋았다. 메디브의 메아리같은 강력한 복사 카드로 리노 잭슨의 효과를 또 반복시킬 수 있다는 점도 다른 하이랜더 덱과의 차별점. 대마법사 안토니다스를 주축으로 한 얼방 법사에서도 하이랜더로 짜 리노의 힐 효과를 보기 위해 연구되기도 했다.
- 크라켄의 해
- 매머드의 해
- 운고로를 향한 여정에서 고대 차원문 개방을 지원받았다.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에서 리치 여왕 제이나를 지원받았다. 리노의 강력한 힐은 좋지만 단발성이라 안전성이 불안했지만, 리치 여왕 제이나의 지속힐 덕분에 덱 자체의 유지력이 대폭 증가해 강한 생존력을 자랑하게 되었다.
- 용의 해
- 그리핀의 해
- 알터랙 계곡에서 원소술사 던그래스프를 지원받았다. 얼음 방패를 재시전 할수도 있고 영웅 능력도 리치 여왕 제이나를 밀어낼만큼 강력한 고점을 가져 채용되기 시작했다. 카자쿠산도 3알렉 하이랜더 축에서 좋은 뒷심 카드로 채용되기 시작했다.
- 히드라의 해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에서 사령관 사이바라를 지원받았다. 얼음 방패를 다시 생성해서 쓰는 등 한장밖에 쓰지 못하는 하이랜더의 단점을 보안해주었다.
자세한 내용은 마법사(하스스톤)/덱/인질 마법사 문서 참고하십시오.
- 늑대의 해
- 황야의 땅 결투에서 태더란 블러드워처를 지원받으면서 무한 염구 축으로 빌드를 짜는 하이랜더 마법사가 연구되기 시작했다. 고독한 방랑자 리노는 매우 강력한 성능과 콜다라 비룡과 연계하면 단 2장으로 킬각이 되기에 새로운 공격권을 얻게 되었다.
- 페가구스의 해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에서 수채화 예술가를 지원받았다. 3마나 3/3으로 냉기 주문을 얼음 방패만 넣으면 확정 서치가 가능해 채용되기도 한다. 진눈깨비 스케이터는 강력한 방어도 생성 효과 덕분에 버터기가 중요한 하이랜더 마법사에게 중요한 카드로 평가 받았다.
- 랩터의 해
- 에메랄드의 꿈 속으로에서 하수인 서치 카드인 악몽의 군주 자비우스를 지원받았다.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에서 금단의 암호를 지원받았다. 굳이 발견을 억지로 덱에 넣지 않아도 어느정도 생성 카드를 많이 쓰는 덱이라 깨기 쉬우며, 보상으로 밴드 매니저 정예 타우렌 족장를 사용하면 대마법사 안토니다스, 태더란 블러드워처, 괴수 타디우스가 바로 소환되어 무한 염구 콤보가 가능해지니 하나의 승리플랜을 얻은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