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마스코트 선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일:상위 문서 아이콘.svg   상위 문서: 이준석

1. 개요2. 긍정적 별명
2.1. 보수의 황태자
3. 중립적 별명
3.1. 준스톤3.2. 박근혜 키즈3.3. 0선 중진3.4. 개준스기
4. 부정적 별명
4.1. 마삼중4.2. 성상납4.3. 섹스톤4.4. 상납이형4.5. 갈라치기 전용 정치인4.6. 여혐 정치인4.7. 민주당에서 보낸 간첩4.8. 보수박4.9. 압도적 상납 준석쇼4.10. 시끄러 임마4.11. 비호감 정치인 1위4.12. 이준섹4.13. 펨코 대통령4.14. 나무위키 대통령4.15. 이대남 원툴 정치인

1. 개요[편집]

정치인 이준석의 별명을 모은 문서이다.

2. 긍정적 별명[편집]

2.1. 보수의 황태자[편집]


JTBC의 썰전에서 붙여준 별명이다. 박근혜 키즈라는 보수계에서는 강력한 정치 입문 과정에서 기원했다.

3. 중립적 별명[편집]

3.1. 준스톤[편집]

이준석의 '석'은 본디 (주석 석)으로, 본래 의미대로라면 준틴으로 불려야 하지만,[1] 이를 음이 같은 (돌 석)으로 치환하여 '석'을 영단어 'stone(스톤)'으로 치환하여 생긴 별명으로 2021년 기준 가장 널리 쓰이는 별명이다. 준스톤 바람이 불고 있다고 언급되기도 했으며,# 이준석 본인도 이 별명을 아는지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 제목 끝에 'with 준스톤'이라고 붙여 쓰는 모습을 보였다. 단, 이 별명 자체는 바른미래당 시절 비판자들이 돌대가리라는 뜻을 담아 지은 멸칭으로 쓰기 시작했던 것이다.

여기에서 파생되어, 윤석열 후보도 '윤스톤'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둘을 합쳐 '투스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준석과 마찬가지로 윤석열도 주석 석을 쓴다.[2]

이준석 잠적 사건 이후 2021년 12월 3일 울산에서 열린 만찬에서 윤석열이 "준스톤"을 선창하고 이준석이 "윤스톤"을 외치기도 했다.#

3.2. 박근혜 키즈[편집]

이준석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만남으로 인해 정계에 입문하게 되어 박근혜 키즈라고 불린다. 이준석을 지지하지 않는 쪽에서는 그 박근혜가 발탁한 자라고 비난의 용도로 쓰이지만 2021년 들어 이준석을 지지하는 곳에서는 박근혜가 남기고 간 조커라는 뜻에서 긍정적으로 부르는 별명으로 쓰이고 있다.

3.3. 0선 중진[편집]

3번이나 총선에 나와서 3번 전부 낙선하여 생긴 별명. 국민의힘 당대표가 되기 전까지는 주로 조롱의 의미로 많이 쓰였지만, 이준석이 당 대표가 되고 나서부터는 주로 지지자들의 애정어린 놀림으로 많이 순화된 별명이다. 이준석 본인도 "다른 다선 의원들처럼 20년 동안 국회의원하면서, 동네 영주 노릇하면서 밍숭맹숭 살고 싶진 않다"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

3.4. 개준스기[편집]

이 문서는
이 문단은
토론을 통해 '중립적 별명' 문단에 '개준스기'를 추가한다.로 합의되었습니다. 합의된 부분을 토론 없이 수정할 시 제재될 수 있습니다.
아래 토론들로 합의된 편집지침이 적용됩니다. 합의된 부분을 토론 없이 수정할 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내용 펼치기 · 접기 ]
토론 - '중립적 별명' 문단에 '개준스기'를 추가한다.

토론 - 합의사항2

토론 - 합의사항3
토론 - 합의사항4
토론 - 합의사항5
토론 - 합의사항6
토론 - 합의사항7
토론 - 합의사항8
토론 - 합의사항9
토론 - 합의사항10

원래는 이준석에 대해 비토 여론이 강한 50대 이상의 극우 유튜브 이용자들과 친문 네티즌들이 이준석의 이름 앞에 개를 붙이고(개준석) 자기보다 어린 연배의 사람에 붙이는 -이를 붙이고(개준석이) 이것이 사투리 어조가 섞여 '개준스기'가 되어 자주 부르던 멸칭이었다. 새로운보수당 마이너 갤러리나 펨코 이준석 지지층들이 어감이 좋다는 이유로 수입하면서 지금은 애칭으로 불리는 별명이 되었다. 현재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준스톤보다 더 많은 빈도로 쓰이는 중.
  • 2022년 2월 16일, 오또케 논란과 관련하여 이준석 대표의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정세보고 같은 곳에서 자신의 별명으로 '개준스기'가 올라온다고 언급하였다.#

4. 부정적 별명[편집]

4.1. 마삼중[편집]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당인 황희두가 처음 언급한 별명으로 '마이너스 진(-3선 중진)의 준말이다. 자신의 선거에서 3연패한 이준석 대표를 조롱하는 멸칭이다. 주로 이준석 대표의 행동을 비판하거나 조롱할 때 사용된다. 이준석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한다.

4.2. 성상납[편집]

이준석 성상납 논란으로 인해 붙여진 별명이다.

4.3. 섹스톤[편집]

이준석 성상납 논란으로 인해 붙여진 별명이다.

4.4. 상납이형[편집]

이준석 성상납 논란으로 인해 붙여진 별명이다.

4.5. 갈라치기 전용 정치인[편집]

이준석의 정치가 세대,성별을 갈라치기한다며 만들어진 별명이다.

4.6. 여혐 정치인[편집]

이준석의 정치가 여혐정치라는 비판을 받으며 만들어진 별명이다.

4.7. 민주당에서 보낸 간첩[편집]

윤석열지지층이 이준석이 윤석열 탄핵을 찬성하자 비판하면서 만든 별명이다.

4.8. 보수박[편집]

친문계 인사인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등과 같이 기자회견을 하고 새로운민주당 이낙연과 합당 논의등의 하는 모습을 보여 겉과 속이 다르다는 보수박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4.9. 압도적 상납 준석쇼[편집]

성상납 논란으로 인해 붙여진 별명이다.

4.10. 시끄러 임마[편집]

계엄령에서 보좌관이 담을 넘어서 들어가자고하자 시끄러 임마라고 말하며 붙여진 별명이다.

4.11. 비호감 정치인 1위[편집]

이준석이 비호감 정치인 1위로 여론조사에서 선정되자 붙여진 별명이다.

4.12. 이준섹[편집]

성상납 관련해 붙여진 별명이다.

4.13. 펨코 대통령[편집]

에펨코리아에서 이준석에게 광적인 지지를 보내줘서 붙은 별명이다.

4.14. 나무위키 대통령[편집]

나무위키에서 이재명,김문수등의 별명은 인지도,저명성 낮은 별명도 적지만 이준석 부정적 별명은 다 삭제해버리고 심지어 가장 부정적인 대표적 별명인 섹스톤 문서도 제한하고 섹스톤을 무슨 듣도 보도못한 과학 원소로 만드는등 과학덕후도 모를법한 문서를 생산해 대놓고 이준석을 보호하는 모습을 보이며 관리자도 대깨준 티 낸다며 붙여진 별명이다.

4.15. 이대남 원툴 정치인[편집]

이대남에게만 인기가 있다고 붙여진 별명이다.
[1] 주석이 영어로 'tin'이다.[2] 돌 석 자를 인명으로 쓰는 경우는 별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