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마스코트 선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DNA 감지!
1. 개요2. 특징
2.1. 메인 게임2.2. 치료 모드

1. 개요[편집]

전염병 주식회사에 등장하는 바이러스. 전염병명에 '바이러스'가 포함된 전염병은 네크로아 바이러스, 유인원 바이러스 등이 있지만 이 문서는 일반 바이러스만을 다룬다.

2. 특징[편집]

2.1. 메인 게임[편집]

바이러스
Virus
파일:external/cdn.akamai.steamstatic.com/95883bb985a78f2980029b7bffb465d6e442aaa5.jpg
제어하기가 극도로 까다로운 신속한 변이균
올바른 번역문 [ 펼치기/접기 ]
빠르게 변이하는 통제 불가능한 병원체.
A rapidly mutating pathogen which is extremely hard to control.
시작 스탯
전염성
1
심각성
1
치사율
0
전염성
증가 속도
10%
심각성
증가 속도
10%
치사율
증가 속도
5%
최소 전염성
증가량
1
최소 심각성
증가량
1
최소 치사율
증가량
0.4
공중 감염력
1
해상 감염력
1
지상 감염력
1
부유
0%
빈곤
100%
도시
100%
시골
100%
고온
10%
한랭
10%
다습
100%
건조
100%
치료 연구량
100%
변이 확률
2
특수 능력
바이러스의 불안정성[바이러스의_불안정성]
[질병 이름]은(는) 바이러스입니다. 그것들은 재빨리 변형하고,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들을 역진화시키기 위해서는 DNA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자체적으로 거의 1분 주기로 돌연변이 하는 데다[2] 특화 능력 역시 변이 확률 증가.

다른 질병과 달리 증세를 퇴화시키는 데 DNA를 반환받지 않고 오히려 DNA를 지불해야 한다.[3][4]

몰래 퍼진 이후에 치사율을 크게 올려 인류를 멸망시키는 전략은 바이러스가 진화하지 않기만을 빌면서 해야 하며 DNA 소모량도 굉장히 크기 때문에 힘들고, 변이를 적절히 이용하여 들통나는 것을 감수하고 높은 전염성과 적절한 심각도, 치사율을 유지하여 인류를 말살하는 편이 편하고 재밌어진다.

운이 좀 따라 준다면 타 전염병에 비해 독보적으로 빠른 템포로, 치료제 개발 속도마저 찍어누르고 게임을 승리하는 특유의 뽕맛이 매력적인 전염병. 이러한 플레이를 장려하는 건지 빨리 들킬 확률이 높은 것에 대한 보상인지 기본 감염 속도도 꽤 빠른 편이다. 때문에 캐쥬얼 난이도에서 유전자 코드를 파밍하기가 좋다.
파일:ccl logo.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Plague Inc./시스템/전염병 종류 문서의 r1141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2.2. 치료 모드[편집]

바이러스
Virus
증상 및 특성
폐렴, 열, 기침, 재채기, 전신감염
파악 완료[파악완료], 대부분 무증상[대부분_무증상]
전염력
76
치사율
55
치료제 요구량
92m(백신 개발 비용) + 203m(백신 생산 비용)
시작 권위
87 / 77 / 75 / 72
시작 자금
13
기타 특이사항
시작 권위가 23 감소
접촉자 추적 조사의 효율이 감소
[질병 이름]은(는) 신종 바이러스입니다. 사람들은 이 바이러스가 계절 독감이 아니라 더욱 심각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박테리아의 강화판. 대놓고 특성과 증상 세팅 부터 COVID-19에서 따왔다. 심각한 것임을 강조합니다 라는 내용이 자주 나오고, 당장 바이러스 소개만 해도 과소평가를 언급한다.

접촉 추적 효율 감소와 높은 불순응, 낮은 시작 권위에 더불어 질병 확산시 권위 손실이 매우 높은 특성이 있어, 질병 확산 관리라기 보다는, 죽어도 말을 안 들어 처먹는 무능한 인류를 어떻게 달랠지가 관건인 질병.

여러 국가에 확산될 때마다 권위를 훅훅 빼가는데 정작 불순응 때문에 검역 조치는 유지되지 못하고, 국가 경제 붕괴도 매우 빠르게 일어나서 고득점이 생각보다 매우 어렵다. 해골 버블이 하나도 뜨지 않은 상태에서 2~3 바이오가 뜨곤 한다.

명실상부한 치료 모드의 주력 컨텐츠로, 유일하게 모든 종류의 정책이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질병 타입이다. 접촉추적 효과가 반감되어 접촉추적을 일방적으로 올릴 수 없지만 봉쇄 조치를 오래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접촉추적 없이는 첫 5달 후의 질병 통제가 매우 어렵다. 대응 정책 또한 심한 불순응 증가와 빠른 국가 붕괴 때문에 상당히 유효하다. 치료제 관련 정책도 권위 손실로 점수가 아작나기 전에 게임을 끝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버릴 정책이 하나도 없고 변수가 크고 초반 운 영향이 적으면서 꽤나 어렵다.[7]

바이러스 타입 특성 덕에 매 게임 마다 새로운 경험이 가능하며, 반복 플레이에 제일 적합하다 할 수 있다.
  • 특수 능력

공개적 경고 - 이 바이러스는 계절 독감이 아니라 더욱 심각한 것임을 강조합니다. 훨신 심각하게 다뤄야할 신종 바이러스 입니다.

특성으로 감소한 권위를 복구시키는 정책.

공개적 경보 - 신종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이를 심각하게 생각할 것을 당부합니다. 불복종 지수가 감소합니다.

경고 뒤에 사용 가능한 특수 능력으로 불순응이 차오르는 속도를 크게 낮춰준다. 이걸 찍어도 격리가 걸린 동안에는 불순응이 마구 오르지만, 대신 풀었을때 감소하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다.
파일:ccl logo.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Plague Inc./치료 모드/전염병 문서의 r258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바이러스의_불안정성] 변이율 증가. 1단계 +1, 2단계 +1.5, 3단계 +2.[2] 다른 일반 전염병 변이율은 0.5이지만 바이러스는 2로 시작한다.[3] 다른 전염병은 보통 2 DNA를 주지만 이 녀석은 3 DNA를 내라고 한다. 잦은 변이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 플레이어에게 필요할 수도, 아닐 수도 있는데, 후자의 경우에도 반환을 통해 DNA를 벌 수 있다면 이득만 보는 장사이니 당연한 조치.[4] 바이러스를 제외하고 반환할 때 포인트를 써야하는 질병은 신경기생충과 좀비 바이러스뿐이다.[파악완료] 통제 조치를 취하기 전에 분석할 필요 없음.[대부분_무증상] 접촉자 추적 조사의 효율 감소.[7] 다만 락다운은 잠깐의 확산 감소 이후 주먹이 엄청나게 뜨기에 사실상 함정이 된다. 락다운은 어지간하면 걸지 말고, 확산을 줄이기 위해 비행기와 배의 통행을 봉쇄해주자. 다만 국가가 질병에 함락될 거 같을 때 락다운으로 막을 수 있다는 의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