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1. 개요2. 부산 23. 안내방송4. 역 정보

1. 개요[편집]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문현동 소재의 정차역이다. 역번은 21️⃣7번.

2. 부산 2[편집]

장산 방면은 문현역이, 양산 방면으로 전포역이 있다.

3. 안내방송[편집]

환승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251편성에서 안내방송이 이해리 성우로 변경되었다(…)

4. 역 정보[편집]


2014년 11월 5일까지 현동포동에서 한자씩 딴 문전역(門田驛)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워낙 이름이 길어 일부 현지 주민들은 아직도 문전역이란 이름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이름이 정착된 현 시점에서는 간략히 금융센터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옛 역명이었던 문전은 시청(연제)역, 벡스코(시립미술관)역과 다르게 병기역명으로 유지되지 못한 채 아예 삭제되었고, 역 북쪽에 있는 황령터널입구(지오플레이스) 사거리를 문전교차로라 명명된 것이 유일한 흔적으로 남아있다.

이렇게 앞 글자를 따서 급조한 역명이라고 지역 주민들에게도 까이기도 했고 역 주변에 조성되고 있는 문현금융단지로 역명을 바꾸자는 여론이 일고 있었다. 관련 기사 일단 부산교통공사는 행정적 혼란 및 다른 지역의 잇따른 역명 변경 요구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었다.[1][2]

그러나 2014년 4월 부산교통공사는 역명심의위원회를 열어, 부전역의 부역명 선정과 함께 역명 변경을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문현금융단지, 국제금융센터, 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 등의 이름이 새 역명 후보로 나왔다. 기사링크

2014년 11월 6일에 이름이 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으로 바뀌게 된다는 부산교통공사의 발표가 있었다. 보도자료 따라서 대구은행역에 이어 국내 철도역 중 상업 은행명을 사용하는 2번째 역이자,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9글자를 넘어서는 10글자의 역명을 가진 국내 철도역 중 가장 긴 이름의 역이 됐다.[3][4]

2014년 11월 6일 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으로 최종 확정했으며, 노선도의 역명과 안내판 등을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할 것을 밝혔다. # 한 달쯤 지난 2014년 12월 5일 기준 역명판이 갱신되었지만... 무슨이유인지 휴메트로체가 아닌 지하철체로 그대로 갱신되었다.

2014년 12월 12일스크린도어 설치가 완료됐다.

파일:attachment/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bifcbbs.jpg
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 역명판. 현재는 새로운 양식으로 바뀌었다.[5]
해당 안내방송은 왼쪽 출입문 안내가 '내리실 문은 왼쪽입니다.'으로 수도권 전철 안내방송과 동일하게 바뀌었다.
한편 2009년부터 시행한 부역명 유상판매 정책을 이용하여 운영 수익을 거둘 수 있는데도 본역명에 부산은행을 포함시킨 것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부산교통공사부산은행을 본역명에 넣은 것은 지역 공헌을 감안하여 결정한 것으로 역명을 바꾸는 비용은 부산은행에서 부담한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부산교통공사 노조는 역명 사용료를 받지 않은 채 간판 교체 비용만 받는 것은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으며,링크 2014년 12월 26일에는 부산광역시의 어떤 시민단체가 이러한 이유로 부산교통공사를 배임 혐위로 검찰에 고발하는 일도 벌어져 논란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있다. #[6]

한국어 역명과 달리 영어, 일본어, 중국어 표기 역명에는 국제금융센터 앞에 '부산(Busan, 釜山)'을 추가로 붙인다. 사실 어원을 따져보면 한국어 역명도 '부산'을 붙이는 쪽이 정확하다고 할 수 있는데 만약 그랬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이름 역 기록은 더욱 견고해졌을 듯(...)

여담으로, 영문 역명의 글자수는 40자로, 영국 웨일스 아일오브앵글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긴 역명을 가진 흘란바이르푸흘귄기흘고게러훠른드로부흘흘란터실리오고고고흐(llanfairpwllgwyngyllgogerychwyrndrobwllllantysiliogogogoch)역과 18자 차이이다.

파일: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jpg
역명이 길어 한 줄에 다 들어가지 않아 차내 LED에서는 두 줄로 역명을 표출한다.

원래 부산 2호선의 다른 역에서는 LED가 한 번에 한글과 영어 역명을 같이 표기하는데 반해,[7] 이 역은 역명이 너무 길어 한글과 영어 역명을 번갈아가면서 표시한다.[8]

부역명도 전국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졌는데, 그전까지만 해도 인천 2호선 서구청역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총 14글자)로 한때 가장 길었으나, 이 역이 연세미래IFC의원 부설검진센터(총 15글자)로 1글자 차이로 서구청역을 밀어내고 1위로 올라섰다.[9]

승강장 쪽 4개의 역명판은 휴메트로 UI로 교체했지만 아직까지 선로 쪽은 휴메트로 UI 역명판으로 교체하지 않았다.

[1] 지명의 앞 글자를 딴 역명으로 모덕역, 시청(연제)역(연제역 → 시청(연제)역으로 개명)이 있지만, 이 역들의 지명은 같은 구의 동 명칭에서 따왔다. 당시 문전역은 서로 다른 구의 동 명칭에서 따왔기 때문에 주민 여론이 더 안 좋은 점도 있었다. (남구의 문현동, 부산진구의 전포동)[2] 당시 동백역 인근 주민들 또한 동백역을 마린시티역으로 바꿔줄 것을 요구했으나 문전역과 같은 이유로 반대했다.[3] 2위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3위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김대중컨벤션센터역, 부산대양산캠퍼스역, 경기도청북부청사역, 인천공항1터미널역, 인천공항2터미널역, 송도달빛축제공원역, 차량기지임시승강장 덕분에 끄투에서 자주 쓰인다[4] 참고로 병림픽의 결과물로 널리 알려진 동일 노선의 경성대·부경대(동명대학교)역은 동명대학교가 부역명인 관계로 순위권에 들지 않는다. 거기에 비슷한 유성온천(충남대.목원대)역도 있다. 하지만 임팩트는 이쪽이 세다.[5] 참고로 숫자 217이 휴메트로 형식인 것을 알 수 있다. 문전역 시절에는 217지하철체였다.[6] 반면 대구은행역엔 여태껏 아무 일도 없는데, 애초부터 개통 당시부터 주역명으로 부여했기 때문이다.[7] 파일:Seomyeon.jpg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8] 부산대양산캠퍼스역 역시 동일하다. 과거에는 부산대양산CA역으로 표출했고, 영문도 같이 나왔지만 어느 날 현재와 같이 개정됐다.[9] 원래 부역명은 부산미래IFC의원 부설검진센터였다가 명칭이 변경됨에 따라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