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마스코트 선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MA37 어썰트 라이플(돌격소총)
MA37 Assault Rifle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A37_AR_left2.png
제조
미스리아 조병창
분류
돌격소총
길이
96.4cm
무게
3.5kg
탄창
32
탄약
7.62×51mm 철갑탄
유효 사거리
500m

1. 개요

1. 개요[편집]

MA37 어썰트 라이플, 혹은 MA5 어썰트 라이플은 7.62x51mm 철갑탄을 사용하는 UNSC 해병대의 제식 소총이다. 2437년 선보인 이후로, 꾸준한 보급이 이루어져 주요 군들이 이 소총으로 무장하였다. UNSC 표준 7.62×51mm NATO M118 풀 메탈 재킷 철갑탄을 사용하며, 공랭식, 불펍, 쇼트 스트로크 회전 노리쇠 방식, 가스 작동식, 분당 발사 속도 550~600RPM 완전 자동, 32발 탄창, 80cm 길이의 몸체가 설계상의 주요 특징이며 내장형 탄약 표시기(레일 탑재 방식)와 방향 지시용 자기 나침반을 탑재하였다. 또, 소염기를 장착해 가스를 위로 방출하도록 하여 반동을 감쇄시켰고, 총열 외장에 통풍구를 뚫어 총기 냉각을 용이하게 하였다. 주력 손 전환 스위치를 집어넣었고, 탄피 배출 방식도 개선해 왼손잡이들도 무리없이 소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손가락에 딱 맞는 인체공학 노치형 손잡이를 채용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헬멧과 연동된 사통 장비와 비상시에 사용가능한 기계식 조준기가 장착돼 있으며, 소음기, 유탄 발사기, 특수 목적 탄약(파쇄탄 등) 사용, 전술 조명을 부착하도록 개조가 가능하다.

완전 자동과 3점사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리치에서의 소총 모델링은 조정간이 3점사에 맞춰진 것으로 되어있지만 정작 게임서는 완전 자동이다.

국내 정식 출시된 작품으로는 소설 헤일로: 리치 행성의 함락에 등장하고, 게임에선 헤일로: 리치, 헤일로: 스파르탄 어썰트, 헤일로 워즈 2에 나온다. 헤일로: 전쟁의 서막 애니버서리 베타 버전에서도 이 MA37 모델이 MA5B 모델을 대체해서 등장하지만, 버전이 올라가면서 다시 MA5B 모델로 변경되었다.

2437년[1]에 도입된 무기로, 후속형 MA5 시리즈에 비해 구형이지만 뛰어난 내구성과 단순한 조작 덕분에 UNSC 육군은 MA37 소총을 사용한다. 사용 탄약이나 외형, 작동 방식, 탄약 표시기 등 기본적인 특징 자체는 후속 모델들과 별반 차이가 없어서 코버넌트를 상대하기에 딱히 부족하지는 않다.

게임 상에선 헤일로: 리치에서 전작에서 부족했던 리얼리티와 격발음이 개선되면서 타격감과 손맛이 일품이다. 하지만 해당 게임에서 나오는 MA37 어썰트 라이플은 아무래도 3편에 비해 확실히 너프됐다는 게 중론. 중거리를 넘어가면 명중률이 매우 떨어진다. 크로스헤어 시스템을 차용했기에 크로스헤어가 작을 때 쓰면 어느 정도 명중률이 확보된다고 하지만 그냥 다른 거 쓰는 게 낫다. 딴 거 다 필요 없고 어썰트 라이플과 매그넘을 들고 다니는 과 미션을 진행해 보면 안다. 최소한 중거리 전에서는 정말 쓸모없다.

쉬움~보통 난이도까지는 그럭저럭 엘리트브루트 같은 몸빵이 강한 적들에게도 나름대로 쓸만하지만 영웅~전설 난이도에서는 거의 한 탄창을 쏟아부어도 엘리트의 방어막조차 깨지 못하거나 그 전에 죽을 때가 더 많아서 어지간히 쓸 무기가 없지 않는 한 그냥 버린다. 처음 깰 때는 거들떠 보지도 않던 샷건DMR을 들고 다니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게다가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발당 대미지가 가장 낮은 어썰트 라이플이라 화력이 너무 딸려서 낮은 난이도에서도 쓰기가 많이 답답한 감이 있다. 정말로 옛날 게임에서 말하는 <기본 템>이 어떠한 것인지 제대로 체감할 수 있다. 거기다 대부분의 아군 보병 AI들이 이 총을 들고 있어서 고난이도에서는 화력 지원을 받는다는 느낌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를 더욱 상승시키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멀티에서는 헤일로: 전쟁의 서막처럼 근거리 전에서 제법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다. 리치에서 어썰트 라이플을 잘 쓰는 사람들의 특징은 1편과 같이 점사를 통해 크로스헤어를 잘 모은다는 점, 끊어 쏠 때마다 엄폐하는 실력이 뛰어나다는 점. 중거리에서 명중률을 어느 정도 끌어내며 사격을 안 하는 동안 받는 공격은 엄폐물로 막아낸다. 숙련자용 총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중독성이 대단한 총이다.

디자인 상으로는 다른 모델들에 비해 훨씬 투박하고 현대적인 밀리터리 감성이 충만하며, 또 날렵하게 생겨서 각별히 좋아하는 층이 있다.
[1] 리치 전투의 시점이 2552년이니 비유하면 사실상 오늘날 영국군이 제1차 세계 대전때나 쓰던 리-엔필드를 제식 소총으로 쓰는 격이다.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MA 어썰트 라이플 문서의 r272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272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