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개요[편집]
LG전자에서 만든 스마트폰의 펌웨어 관련 작업을 위해 LG전자 내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어떤 경로로 해당 프로그램이 유출됐는지는 모르지만, 현재 XDA 등지에서 많이 돌아다니고 있다.
대표적 기능으로당연히 펌웨어 플래싱 기능 이외에도 FRP[1] 해제를 위한 ChipErase[2] , 알 수 없는 모델명 현상 등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인 Partition DL[3], 고급 기능의 경우 기기의 IMEI, MAC 주소 외의 특정 정보 등을 바꿀 수 있는 PDM 모드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단을 참고. 출처는 여기를 보면 된다.
대표적 기능으로
2. 사용하기 전[편집]
3. 사용 시[편집]
4. 기능[편집]
- 펌웨어 플래싱
KDZ라는 펌웨어 파일을 통해 플래싱을 할 수 있다. UPGRADE와 REFURBISH 중 하나를 택해 작업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는 삼성 오딘의 HOME_CSC와 같이 기본적으로는 데이터를 유지하는 단순 플래싱 및 업그레이드, REFURBISH는 삼성 오딘의 CSC와 같이 기기 전체 초기화(공장 초기화)를 수반하는 플래싱을 할 수 있다. REFURBISH를 택하여 플래싱할 경우 삼성 오딘의 공장 초기화 플래싱과 같이 공장 출고 시 펌웨어 영역 밖에 삭제 가능한 상태로 선탑재되는 제조사 · 통신사 앱, 미디어 콘텐츠(선탑재 음악 · 영상 등이 존재하는 경우)를 포함하여 단말기 대부분의 영역에 걸쳐 통째로 플래싱해주기 때문에 공장 출고 시(제품 구매 시) 상태에 보다 가깝게 초기화할 수 있다. 단말기의 모든 영역을 다시 플래싱하기 때문에 금융앱 등에서 서비스센터를 통한 초기화 안내(루팅감지) 등의 오류 상당수 또한 이 방식으로 센터 방문없이 직접 셀프 해결할 수 있다.
[1]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채 기기 초기화 후 설정 시 걸리는 잠금 현상.[2] 후술하겠지만, 해당 작업을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IMEI, MAC 주소, 기기 모델명 등을 백업하거나 다른 곳에 기록해 놓고 작업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고장으로 인해 공식 서비스 센터에 간다 해도 수리를 받을 수 없다.[3] 파티션 삭제. 특히 특정 기종들은 모든 파티션을 삭제 시, 어떤 방법으로도 복구가 불가능해,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한다. 사용에 특히 주의를 요하는 모드이다.[4] 예를 들어 Q61의 경우 LM-Q630N이라고 뜬다. 이 경우 바로 해당 모델명을 선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