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파일:집단창작 abcdef.png
이 문서는 집단창작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운영진의 허가를 받은 집단연구 문서로서, 알파위키 규정에 의해 보호됩니다.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에 [[분류:집단창작]]도 함께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집단창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보다 넓은 세계로

1. 개요2. 국가의 성립 과정
2.1. 장쉐량의 소련 망명2.2. 공산 만주의 지도자 장쉐량
3. 만주 소비에트의 붕괴4. 국가 특징

만주소비에트국
滿洲苏维埃國

Manchurian Soviet
Советская Маньчжурия[1]
파일:만주소비에트국.png
파일:만주소비에트 국장.png
국기
문장
위치
장춘
정치체제
초대 수상
초대 서기장
공용어
규정되지 않음[2]
존속기간
1948~1993
통화
만주소비에트국 위안
성립 이전
멸망 이후

1. 개요[편집]

만주소비에트국은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에 존재했었던[3] 공산국가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던 약칭은 '만주'이며, 간혹 '만공'으로 지칭되는 경우도 있었다.

2차 세계대전 말기에 소련군이 일본에 선전포고한 후, 만주 작전으로 만주국을 병합한 후, 현실 역사에서는 명목상 중화민국의 영토로 반환되었으나,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에서는 소련이 만주에 공산주의 위성국을 건설한 것으로 설정되었다.

2. 국가의 성립 과정[편집]

2.1. 장쉐량의 소련 망명[편집]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에서 만주 지역의 역사는 1929년까지 현실 역사와 거의 동일하게 진행되었으며, 봉천군벌의 수장 장쭤린이 만주의 지배자로 군림하다가, 일본에 의해 장쭤린 폭살 사건으로 사망한 후, 일본이 괴뢰정부 만주국을 건설한 것까지는 현실 역사와 동일하다. 현실 역사에서는 장쭤린의 후계자인 장쉐량이 동북역치를 통해 형식적으로 중화민국의 통치에 복종하였으나, 본 세계관에서는 봉천 군벌과중화민국 사이에 대립이 극심하였고, 가상지구 알파의 중화민국 정부가 만주로 하여금 중화민국 연방에 가입하고 만주 국민대회를 창설하라는 요구를 장쭤린-장학량 부자 모두가 적극적으로 거절한 까닭에, 장쉐량이 중화민국에 굴복한다면 반역죄로 처벌받거나, 목숨을 건지더라도 아무런 권력이 없는 사인으로 전락할 것을 우려한 나머지,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소련으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애초에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던 장쉐량은 형식적으로는 소련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희생자'라는 명목으로 보호받았으나, 그가 소련 내에서 어떤 활동을 할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이 역설적으로 장쉐량에게는 행운이었을 지도 모를 텐데, 그가 아무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스탈린의 대숙청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 공산 만주의 지도자 장쉐량[편집]

독소전쟁 당시에도 소련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위도식하는 것에 가까운 상태에 처한 장쉐량에게 운명의 변곡점이 찾아온 것은, 만주 작전으로 소련군이 일본과 전쟁을 벌여서 만주국을 붕괴시키고, 그 여파로 일본이 무조건 항복한 것이었다.

미국과 소련이 주도한 전후 협상 과정에서, 미국은 일본을 소련과 분할하는 대신 한반도 전역을 미국 세력권에 넣고, 그 대신 소련으로 하여금 만주를 세력권에 편입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2차대전 직후 미국과 소련의 관계가 험악해지고, 냉전이라고 불리는 시대가 찾아오자, 스탈린은 만주를 동아시아 공산주의의 장벽으로 세우려는 계획을 세웠다, 만주는 한반도를 통해 제 1세계가 소련을 침공하려고 할 경우, 제 1 방어선이 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소련은 만주에 공산주의 위성국을 세우기로 하고, 그때까지 소련에서 잊혀져 있던 장쉐량을 찾아내 공산국가 만주 소비에트의 명목상 국가원수로 만들었다.

그러나, 스탈린도 애초에 '반동적 군벌의 자식'인 장쉐량을 명목상 국가원수로 만들어줄 지언정, 그가 철두철미한 공산주의자라고 본 것은 절대 아니었으므로, 그는 명목상의 국가원수일 뿐 실질적인 통치권을 줄 생각은 없었다. 대신, 그는 중국의 공산주의 정치인인 장궈타오[4]와 접촉하였고, 친소 공산주의자인 장궈타오를 만주 소비에트의 실질적 권력자인 서기장에 임명하였다.

3. 만주 소비에트의 붕괴[편집]

이 부분 서술은 신 만주 공화국의 설정과 공유됩니다. 이 문단을 편집할 경우, 해당 문서에서도 서술을 교체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주 소비에트는 소련의 군사적 거점국가나 마찬가지였고, 반대로 말하자면 이 국가의 중요성은 소련에 달려 있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냉전이 공산권의 붕괴로 끝남으로 인하여, 소비에트 연방은 극적으로 붕괴를 면하였으나 당시 예전 소련 시절처럼 국제적인 패권을 행사할 여유가 없었고, 따라서 만주 소비에트 또한 소련의 영향권에서 '강제로' 이탈하게 된다. 또한 만주 소비에트는 소련의 배후를 지키는 군사국가로 '기획'된 탓에 민간인들을 위한 산업구조는 지극히 취약했고, 생필품 등의 문제는 다른 '공산주의 형제국'으로부터 거의 수입하다시피 의존하고 있었는데, 제 2세계가 붕괴되었다는 것은 그런 지원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 시점에서 만주는, '탱크와 전투기가 많을 뿐 아무것도 없는 빈털털이 나라'가 된 것이다.

이 상황에서, 만주 소비에트의 비대한 군사전력을 주목해야 한다. 만주 소비에트는 소련을 지키기 위한 공산주의 군사국가였고, 소련으로부터 군사적인 지원을 전폭적으로 받아 그만큼 군사적 전력이 강력한 지역강국이었다. 이로 인하여 만주 소비에트의 군부는 다른 공산주의 국가에 비해 훨씬 정치적 권력이 강력했는데. 냉전이 붕괴된 혼란기에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키려 하자 이미 무력해진 만주소비에트 공산당은 더 이상 버틸 수 없었고, 군부가 만주 소비에트국의 핵심권력을 탈취한 후, 공산주의 체제의 포기를 공식적으로 선언함으로서 만주 소비에트는 사라지고, 신 만주 공화국으로 이어지게 된다.

4. 국가 특징[편집]

만주 소비에트는 국가의 탄생 단계에서부터 소련의 '극동 방어선' 국가로 기획되었으므로, 일종의 '공산주의 군사국가'가 되었다. 만주의 주변국가에는 명목상 UN 상임이사국인 중화민국, 그리고 미국의 세력권 하에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대한민국, 남일본 등이 있었으므로, 만주는 그들의 진격을 저지하고 소련 본토로의 진입을 저지할 만큼 강력한 요새여야 했기 때문이다.

냉전 시기 당시 소련은 만주 소비에트에 자국의 최신 병기를 최우선적으로 배분하였기 때문에, 만주 소비에트 군의 명목상 전력은 상당히 높은 편이었고, 냉전 붕괴 후에도 만주 소비에트의 무기들은 만주 소비에트의 후계국가인 신 만주 공화국이 승계하여 지역 군사강국의 지위를 유지하였으나, 냉전 붕괴 이후로 전력 보강과 유지보수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2010년대 시점에는 전력 노후화가 심화되고 병기 가동률이 극도로 저하되었다.

[1] 러시아어 표기는 부정확할 수 있으므로 능력자가 보시면 수정 바람.[2] 통용되는 언어로서는 중국어, 러시아어 등이 있었음[3]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의 시점은 본 집단창작이 시작된 서력 2018년을 현재 시점으로 가정한다.[4] 장궈타오는 본래 소련식 노선을 주장한 공산주의자였고, 중국의 현실에 맞춰서 마오주의를 주장한 마오쩌둥과는 극도로 대립하는 사이였고,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에서도 마오쩌둥과의 대립은 똑같이 있는 것으로 설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