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개요[편집]
매크로 전사 |
주요 카드 |
매크로 전사는 불법 프로그램인 매크로를 이용하여 도발과 한 턴동안 풀밧줄로 최대한 시간을 끌어 상대편을 현실적으로 지치게 만들어서 이기는 전사의 미드레인지(?) 덱이다.
2. 평가[편집]
2.1. 장점[편집]
- 강력한 버티기
최대한 도발 하수인으로 상대편의 시간을 잡아먹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덱 중 하나다. 각종 방어도와 떡대 도발 하수인, 풀밧줄로 상대편의 정신을 공격하기 때문에 키카드를 모으는 초반의 상대 콤보/컨트롤 덱은 지켜볼 방법밖에없어 정신적으로 지치기 쉽고, 그냥 항복을 누르게 만든다.
- 이외로 준수한 미드레인지 성능
상대가 매크로라고 방심하면 안되는 이유. 요즘 최신 도발 매크로 전사 덱은 각종 떡대 하수인들을 기용하여 초반부터 높은 능력치의 하수인들을 내려놓기에 매크로라고 놀고 있다가 그대로 필드가 밀리고 맞아서 질 수도 있다.
2.2. 단점[편집]
- 승리가 목표가 아님
이 덱은 승리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최대한 시간을 끌어서 상대편이 지치게 항복을 유도하는 덱이지 뭔가 승리 플랜이 있어서 이기는 덱은 아니다.
3. 역사[편집]
- 그리핀의 해
- 불모의 땅에서 보상의 길 패치 이후 게임 시간별로 골드를 얻게 되는 식으로 변경되어 시간을 최대한 끌 수 있는 매크로 홀수 전사 덱이 시초였다. 왜 하필 전사였냐면, 전사는 강화된 영웅 능력을 통해 카드가 없어도 높은 방어도를 쌓을 수 있어 상대의 공격을 버티는 특화되어 있는 덱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매크로 덱들은 홀수 전사로 돌아가게 되었다. 매크로 미러전을 대비해 불길의 심장 보상인 설퍼라스의 효과로 영웅 능력이 무작위 피해 8이 된다면, 역으로 도발로 버티면서 압박을 가하는 것도 가능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매크로 덱은 홀수 도발 전사 주축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또한 영원한 노즈도르무를 기용해 몇몇 매크로들은 빠른 스겜을 위해, 같은 매크로를 만날 걸 대비해서 기용되기도 했다.
- 늑대의 해
- 페가수스의 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