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개요[편집]
다리꼬기는 의자에 앉았을 때 한쪽 다리를 다른 다리 위에 올리는 자세이다.
2. 장단점[편집]
다리꼬기는 일부 습관이 고착화된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준다. 하지만 골반 비대칭,체형 불균형,혈액 순환 장애,어지러움,피곤함,무릎 어깨 목 엉덩이 통증,다리 저림,하지 정맥류,짝짝이 다리,자궁 근종 등이 생길 수 있어 빨리 고치는 것이 좋다.
3. 다리꼬기의 종류[편집]
다리꼬는 자세는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일반형은 다리를 다른 다리 위에 올려놓고 그 다리를 45도 정도로 내리는 자세이다. 또 2번 꼬는 형태가 있다. 이 자세는 일반형에서 위로 올린 다리를 다른 다리 뒤로 돌리는 자세이다. 또 앞차기형이 있다. 이 자세는 올린 다리를 앞으로 쭉 뻣는 자세이다. 또 대각선형도 있다. 이 자세는 올리지 않은 다리를 대각선 모양으로 기울이고 다른 다리를 기울인 다리 위에 놓고 두 다리를 포개는 자세이다. 마지막으로 땅 닿기형이 있다. 이 자세는 올린 다리가 땅에 닿게 하는 자세이다.
4. 방지 방법(중요)[편집]
많은 사람들이 여러 이유로 다리를 꼰다. 보통 다리를 꼬지 않으면 불편해서 꼬거나 무의식적으로 꼬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만약 다리를 꼬지 않으면 불편해서 다리를 꼬는 것이라면 자신의 다리꼬기를 기록해 보는 것이 좋다.예(언제 꼬고 싶은지(공부,밥,항상 등) 어떤 쪽 다리를 꼬고 어떻게 꼬는지(왼쪽,오른쪽,둘다,일반형,꽈배기형,앞차기형,대각선형 등)어떤 의자에서 꼬는지(딱딱한,푹신한,넓은,좁은))이렇게 기록을 하면 그 상황에서 다리를 꼬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또 자세 교정용 쿠션,발 받침대,다리꼬기 방지 림레스트 등을 사용하거나 의자 높이를 조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불편해서 다리를 꼬는 경우이므로 다리꼬기를 제외한 다른 편한 대체 자세를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고 무릎을 약간 붙이기,발끝을 살짝 안쪽으로 모아서 앉기,발을 가볍게 엇갈리게 두기 (꼬지 않고 그냥 발목만 교차),한쪽 발만 앞으로 뻗기,양발 살짝 앞으로 뻗기 + 등받이에 기댐 등)또 나도 모르게 다리를 꼬고 있었다면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다.
만약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꼬는 것이라면 주변 사람에게 다리를 꼬는 것을 봤을때 자꾸 말해달라고 하거나 앉아있을 때 자신에 맞춰 특정 시간 간격(30분 또는 1시간 추천)마다 다리를 꼬았는지 꼬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알람 맞추기). 만약 그 때 다리를 꼰 것을 발견했다면 일단 다리를 풀고 한번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신체에 자세 알림을 주는 도구를 활용아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무릎 사이에 손, 쿠션, 책 등을 껴 놓거나 허리 벨트 등을 착용하면 다리를 꼴 때 알아차릴 확률이 높다.
만약 치마를 입었을 때 노출이 걱정돼서 꼬는 것이라면 바리를 주로 입고,치마를 입고 싶다면 긴 치마를 입고 ,그 옷을 계속 입어야 한다면 (학교 교복 치마 등)치마 길이를 수선해서 연장하는 것이 좋다.그리고 그것도 불가능하다면 그 옷을 입고 앉을 때 치마를 정리하거나 무릎을 담요로 덮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다리를 꼬면 단정해보이고 예의있어보이고 예뻐보여서 꼰다면 일단 다른 단정해보이고 예의있어보이고 예뻐보이는 자세를 찾는 것이 좋다.예를 들어 무릎 붙이고 읹기,무릎 한쪽으로 모아 앉기,자연스럽게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벌리기,발목 교차하기 등이 있다.
만약 자신의 다리꼬기 상태와 맞춤 해결책을 자세히 알고 싶으면 ai(챗 gpt,제미나이,그록 등)와 대화하는 것이 좋다.이때 자신의 상태(성별, 신분, 나이, 다리꼬기 경력, 증상, 스케줄 등)에 대해서 잘 말해주는 것이 좋다.예1(안녕 나는 40살 여자 회사원이고 12살때부터 다리를 꼬기 시작햇어.나는 요즘 다리꼬기 때문에 허리가 아픈 것 같아.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 예2(안녕 나는 중 1 여학생이고 다리를 꼰지 2년정도 됐어. 나는 요즘 다리꼬기 때문에 허리가 아픈 것 같아.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그리고 계정 있이 쓰면 챗 gpt와 제미나이는 기록이 남으니 처음 대화를 하고 나가서 실천해 보고 그 다음 다시 들어와서 결과를 말해주고 게속 대화하는 것도 좋다. 예((두번째 대화)내가 실천해 봤는데 에전에는 알지도 못했는데 지금은 알아차렸어. 하지만 풀지는 않았어. 그 자세가 편해서 그런 것 같아.)
5. 다리를 꼰다면 개선방향(중요)[편집]
자신의 1시간당 다리꼬는 시간을 재 보자.
1단계:10분 미만2단계:10분 이상 30분 미만
3단계:30분 이상 40분 미만
4단계:40분 이상 50분 미만
5단계:50분 이상 59분 미만
6단계:항상(앉았을 때 바로 꼬고 일어나지 않으면 절대 풀지 않을 때)
그리고 자신의 단계를 파악하자. 그리고 아래에 있는 개선 방향대로 해 보자.
1단계:메모 붙이기+만약 꼬았다면 스트레칭하기
2단게:다리꼬기 기록하기+대체 자세 찾기+알람 맞추기+만약 꼬았다면 스트레칭하기
3단계:다리꼬기 기록하기+대체 자세 찾기+알람 맞추기+앉자마자 바로 꼬지 않게 주의하기+만약 꼬았다면 스트레칭하기+ai 도움 받기
4단계:다리꼬기 기록하기+대체 자세 찾기+알람 맞추기+앉자마자 바로 꼬지 않게 주의하기+자세 교정용 제품 사용하기+만약 꼬았다면 스트레칭하기+ai 도움 받기
5단게:다리꼬기 기록하기+대체 자세 찾기+알람 맞추기+앉자마자 바로 꼬지 않게 주의하기+자세 교정용 제품 사용하기+만약 꼬았다면 스트레칭하기+자세 알림을 주는 도구 사용하기+ai 도움 받기
6단계:다리꼬기 기록하기+대체 자세 찾기+알람 맞추기+앉자마자 바로 꼬지 않게 주의하기+자세 교정용 제품 사용하기+만약 꼬았다면 스트레칭하기+자세 알림을 주는 도구 사용하기+ai 도움 받기+편안한 제품 사용해보기+성공하면 작은 보상 주기
6. 조언[편집]
다리를 5년 이상 꼬면서 습관이 익숙해지고 고착화되면 당장 고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지는 말자.고치려고 노력해도 바로 다시 꼬아지는 것이 당연하다.그래도 포기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바른 자세가 편해지는 날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