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주의!] 문서의 이전 버전(에 수정)을 보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이동
[공지] 임시조치 규정 정비 작업으로 인해 당분간 임시조치 처리가 어렵습니다.
[이벤트] 2024년 4월 포인트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파일:대한민국 국장.svg
대한민국
관련 문서
대한민국
大韓民國
Republic of Korea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대한민국 국장.svg
국기
국장
표어
홍익인간
弘益人間
위치
파일:대한민국 위치.svg
기본 정보
수도
최대도시
하위 행정구역
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13도 1특별자치도(명목상)
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도 1특별자치도(사실상)
면적
223,626㎢(명목상)
100,412㎢(사실상)
상징
국기
국가
국화
인문 환경
인구
51,625,561명(사실상)[1]
인구 밀도
514.71명/㎢(사실상)[2]
공용어
정치
국가원수
대통령
대통령
국무총리
여당
경제
경제 체제
자본주의적 시장경제
통화
원(₩)
GDP(명목상)
1조 8,238억 달러[3][4]
1인당 GDP(명목상)
36,790달러[5][6]
기타 정보
국가 코드
410, KOR, KR
국제 전화 코드
+82
홈페이지
파일:서울특별시 야경.jpg
서울특별시의 야경
파일:상생의 손.jpg
경상북도 포항시 상생의 손
파일:태안 경치.jpg
충청남도 태안군 바닷가
1. 개요2. 하위 행정구역
2.1. 특별시2.2. 광역시2.3. 특별자치시2.4. 도2.5. 특별자치도
3. 역사
3.1. 대한민국 건국 이전3.2. 대한민국 건국 이후3.3. 미래
3.3.1. 남북한 통일3.3.2. 북방고토 회복3.3.3. 지역갈등 해소
4. 지리
4.1. 면적4.2. 접경국4.3. 강대국들의 이해 관계가 충돌되기 쉬운 위치
5. 인문환경6. 정치7. 경제
7.1. GDP
8. 거주 시 장점9. 거주 시 단점

1. 개요[편집]

언어별 명칭
대한민국
Republic of Korea
스페인어
Corea del Sur
大韓民国
중국어(간체)
大韩民国
중국어(번체)
大韓民國
프랑스어
Corée du Sud
대한민국은 동북아시아 동부에 위치한 반도 국가이다. 남한[7] 혹은 한국이라고도 불린다.

2. 하위 행정구역[편집]

파일:대한민국 국장.svg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펼치기·접기]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
[A] 일부가 실효 지배 중이 아니다.
[B] 전체가 실효 지배 중이 아니므로 실질적인 광역자치단체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사실상 하위 행정구역은 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도 1특별자치도이다.[8] 대한민국의 사실상의 광역자치단체의 수는 17개이다.


KLT에서 대한민국의 사실상의 행정구역에 대한 노래가 제작되었다. 영어가 들린다면 내용을 들을 수 있다.

2.1. 특별시[편집]

2.2. 광역시[편집]

2.3. 특별자치시[편집]

2.4. [편집]

2.5. 특별자치도[편집]

3. 역사[편집]

3.1. 대한민국 건국 이전[편집]

한반도가 일본 제국의 식민 지배를 받고 있었던 1919년 4월 11일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는 처음에 중화민국 상하이시에 위치했지만 중일전쟁 이후 일본 제국의 공격을 피해 여러 곳으로 옮겨졌다. 그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중화민국을 도와 일본 제국의 침략 전쟁에 대항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 제국이 패배한 후, 한반도는 일본 제국의 식민 지배에서 벗어났지만 38도선을 경계로 미국과 소련이 한반도를 신탁 통치하게 되었다. 이렇게 한국은 분단될 위기에 처했다. 김구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한국은 남과 으로 분단되고 말았다.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이 건국되었다.

3.2. 대한민국 건국 이후[편집]

대한민국은 건국 직후 6.25 전쟁으로 인해 국토가 초토화되었다. 이후 미국의 경제 원조를 통해 경제가 조금씩 성장하게 되었다. 한편, 이승만은 계속적인 개헌으로 독재를 했고, 3.15 부정 선거를 저지르게 되었다. 결국 4.19 혁명으로 이승만은 미국 하와이 주로 망명했고, 윤보선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윤보선대통령에 당선된 후 대한민국은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워졌다. 결국 5.19 군사 정변 이후 박정희가 대통령이 되었다. 박정희는 이승만과 마찬가지로 독재를 했으며, 한편으로는 경제 성장을 추진했다. 그러나 박정희가 계속해서 대한민국을 독재하자 결국 박정희는 김재규에 의해 총살을 당했다.

박정희가 김재규에게 총살을 당한 후, 최규하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러나 하나회의 쿠데타로 인해 전두환이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전두환 역시 이승만, 박정희와 마찬가지로 독재를 했다. 결국 전두환에 독재에 반발하는 6.10 민주 항쟁이 일어났고, 결국 6.29 선언이 발표되어 대한민국의 민주화는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6.29 선언 이후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이 차례대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3.3. 미래[편집]

3.3.1. 남북한 통일[편집]

대한민국은 민주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고, 경제 성장도 빠르게 진행되어 선진국이 되었으나, 분단이라는 상황 때문에 전쟁 위험이 없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남북한 통일은 대한민국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만약 남북한이 대한민국 주도로 통일된다면 대한민국은 옛 북한 지역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다. 옛 북한 지역을 개발해야 중국, 러시아 등과 교역하기 편리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한미군은 계속해서 대한민국에 주둔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남북한이 대한민국 주도로 통일되면 대한민국이 중국, 러시아와 접경하게 되는데, 미국은 중국, 러시아와의 갈등이 크기 때문이다.

3.3.2. 북방고토 회복[편집]

대한민국이 북한을 병합하여 남북한 통일이 이루어질 경우, 대한민국이 러시아, 몽골, 중국과의 관계가 심하게 악화되면 간도나 남연해주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 또는 러시아 간의 전쟁이 일어나면 대한민국은 미국에 협력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대한민국은 중국 또는 러시아와 직접적으로 전쟁을 할 가능성이 크므로, 이 전쟁에서 대한민국이 승리한다면 간도나 남연해주를 완전히 또는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다.

대한민국이 전쟁 없이 간도나 남연해주를 회복하는 방법도 있는데, 바로 간도나 남연해주를 매입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남북한 통일 이후 경제력이 매우 좋아진다면 러시아, 몽골, 중국에게서 간도와 남연해주를 매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과정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 2022년 기준으로 러시아몽골은 대한민국보다 사실상 경제력이 약하지만 중국은 지구에서 미국 다음으로 경제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이 북방고토(간도, 남연해주)를 회복하게 된다면 만주족이 중국러시아로부터 독립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대한민국의 접경국은 러시아, 만주족의 국가, 몽골, 중국이 된다. 또한 간도에 거주하던 조선족들은 한민족이 되고, 그 외 간도에 거주하던 민족들[12]은 한국인이 된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영토가 매우 넓어지고 한민족 외의 민족들도 한국인이 되기 때문에 연방제가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3.3.3. 지역갈등 해소[편집]

현재 대한민국에는 지역갈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영남호남의 갈등이 있다. 영남에서는 보수주의가 우세하고, 호남에서는 진보주의가 우세하다. 그래서 선거 때마다 영남에서는 국민의 힘당 소속의 후보에게 표가 몰리고, 호남에서는 더불어 민주당 소속의 후보에게 표가 몰린다. 또한 대한민국에는 서울 공화국 현상으로 인해 수도권과 타 지역 간의 갈등도 존재한다.

만약 대한민국의 지역갈등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사회 통합이 저해되어 다른 국가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지역갈등이 해소된다면 다른 국가들과의 경쟁에서 유리해질 수도 있다.

4. 지리[편집]

대한민국의 국토의 동쪽은 해발고도가 높으며 산지가 많고, 서쪽은 해발고도가 낮으며 평평하여 동고서저의 지형을 이룬다. 대한민국에서 제일 높은 산은 명목상 백두산이다. 또 국토의 동북쪽에는 모래 해안이 많고 섬이 적으며 서남쪽에는 갯벌과 섬이 많다.

4.1. 면적[편집]

대한민국의 현재 실질적 면적은 100,412㎢로 아이슬란드, 포르투갈과 비슷하다. 나미나라 공화국과 탐나라 공화국은 대한민국에서 분리된 마이크로네이션이지만 실제로는 대한민국의 괴뢰국이라 대한민국의 영토와 다름 없다. 대한민국의 명목상 영토는 223,626㎢로 뉴질랜드, 라오스, 영국과 비슷하다. 대한민국이 북한을 병합하고 간도와 남연해주를 회복하면 독일, 베트남, 이탈리아, 일본, 핀란드, 필리핀보다 영토가 넓어진다.

4.2. 접경국[편집]

대한민국은 명목상 중국, 러시아와 접경해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반도 북부에 북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실상 북한과 접경해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마이크로네이션인 나미나라 공화국, 탐나라 공화국과도 접경해 있다. 또한 부산광역시에서는 날씨가 좋으면 쓰시마 섬이 보일 정도로 일본과 굉장히 가까워서 일본도 사실상 접경국으로 볼 수 있다.

4.3. 강대국들의 이해 관계가 충돌되기 쉬운 위치[편집]

대한민국의 사실상 접경국은 북한이고, 명목상 접경국은 중국러시아이다. 이 중 중국과 러시아는 강대국이자 UN 상임이사국이며, 군사력이 강하다. 특히 중국은 경제력도 지구에서 미국 다음으로 강하다. 대한민국의 접경국 외의 주변국에는 몽골, 일본, 중화민국이 있다. 이 중 일본은 2022년 기준으로 지구의 국가들 중 GDP가 3위로, 경제력이 매우 강하며, 군사력도 대한민국과 비슷하다. 대한민국의 동맹국인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가 위치해 있는 동북아시아에 민감한 편이며, 지구에서 경제력과 군사력이 모두 1위인 초강대국이다. 그래서 대한민국이 위치해 있는 한반도는 러시아, 일본, 중국의 이해 관계가 충돌되기 쉬운 위치에 있으며, 여기에 미국의 이해 관계도 충돌되기 쉽다.[13][14]

5. 인문환경[편집]

대한민국의 인구는 2022년 3월 기준으로 5,162만 명 정도이다. 하지만 좁은 면적 때문에 인구 밀도는 516명/km²으로 매우 높다.[15][16]

6. 정치[편집]

대한민국은 명목상 다당제가 실시되지만, 대통령 선거 때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당에 표가 몰리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는 사실상 양당제가 실시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은 대통령제가 실시되고 있다. 현재 대통령은 윤석열이다. 그리고 국무총리는 한덕수이다.

7. 경제[편집]

7.1. GDP[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GDP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8. 거주 시 장점[편집]

다음의 내용들은 대한민국만의 특징이 아닐 수도 있다. 그리고 다음의 내용들은 대한민국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들이기도 하다.
  • 대한민국에서는 다치거나 병에 걸려 치료를 받아야 할 때 보험을 통해 치료비를 원래보다 적게 지불할 수 있다.
  • 대한민국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가격이 싸다. 그래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 대한민국에서는 법에 따라 강제결혼이 불법이다. 따라서 억지로 결혼을 할 일이 거의 없으며, 억지로 결혼을 한다고 하더라도 결혼을 강제로 시킨 사람은 처벌을 받을 수 있다.
  • 대한민국에서는 인터넷이 빠르다. 대한민국에서 살면 빠른 인터넷 속도 덕분에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 기기가 좋지 않다면 인터넷이 빨라도 느리게 느껴질 수 있다.
  • 대한민국에서는 포르노가 검열된다.[17] 그래서 미성년자들이 포르노로부터 보호될 수 있다.[18]
  • 대한민국은 개발도상국들보다 임금이 높은 편이다.
  • 대한민국은 공중화장실이 깨끗한 편이다.[19] 하지만 오래 된 공중화장실은 지저분한 경우가 꽤 있다.
  • 대한민국은 배달 문화가 발달해서 배달이 빠른 편이다.
  • 대한민국은 사계절이 뚜렷해서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기 유리하다.
  •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치안이 좋은 편이다. 살인률은 10만명당 1.1명 정도[20]로 추정되며 술 가게에서 만취한 상태로 집에 돌아올 때도 안전할 확률이 높다.​
  • 대한민국은 인종차별이 적은 편이다. 물론 대한민국에서도 인종차별이 존재하지만 서양에 비하면 적다.
  • 대한민국의 수돗물은 깨끗한 편이다.[21]
  • 대한민국은 의료 기술이 좋다. 그래서 병원에서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다.

9. 거주 시 단점[편집]

다음의 내용들이 개선되면 대한민국은 더욱 살기 좋아질 확률이 높다.
  • 대한민국에서는 지진이 일본만큼은 아니지만 자주 일어난다.
  • 공교육의 품질이 영 좋지 않다.
  • 대한민국은 북한과 전쟁 중이다. 현재는 휴전 상태지만 언제 휴전이 끝날지 모르기 때문에 완전히 안심하는 것은 좋지 않다.
  • 대한민국의 인구밀도가 514.71명/㎢로 지나치게 높다. 그래서 전염병 확산에 약하다.
  • 대한민국은 성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22]
  • 대한민국은 실업율이 높고 노동환경도 영 좋지 않다. 그래서 대한민국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는 것은 어렵다.
  • 대한민국은 주입식 교육으로 악명이 높은 국가인데, 초등학생들 중에서 5명 중에 2명 정도는 늦게까지 학원에서 공부를 하는 아이들이다.
  • 대한민국의 명목상 영토는 만주와 접해 있지만 실제로는 한반도 북부의 대부분과 중부 일부에 북한이 있다. 한국인은 북한에 마음대로 못 가기 때문에 남북한이 평화롭게 통일이 되지 않는 한 육로를 통한 국외여행이 불가능하다.
  • 2021년에 대한민국에서 방역 패스가 실시되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많은 한국인들은 여러 시설을 이용할 수 없었다. 다행히 2022년에 방역 패스가 폐지되었다.
[1] 2022년 2월 기준.[2] 2021년 5월 기준.[3] 2021년 10월 기준.[4] 북한, 백두산 북부의 GDP를 제외한 것이다.[5] 2022년 3월 기준.[6] 실효 지배 지역의 수치다.[7] 이는 남쪽의 한국이라는 뜻이다.[8] 명목상으로는 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13도 1특별자치도이다. 중국, 러시아와의 관계가 악화되지 않기 위해서인지 간도와 남연해주는 명목상 영토에 포함되지 않았다. 그래서 코로나19가 유행하는 현재는 간도에 있는 고구려 유적에 가기 힘들다. 그래도 국명이 대한민국인 만큼 남북한이 통일된 후 대한민국이 중국, 러시아, 몽골과의 관계가 악화되면 대한민국의 명목상 영토에 간도와 남연해주가 포함될 가능성은 있다. 만약 대한민국의 명목상 영토에 간도와 남연해주가 포함된다면 티베트나 위구르 등의 독립 운동이 더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다.[9] 경기도의 일부분은 북한이 실효 지배 중이다.[10] 강원도 북부는 북한이 실효 지배 중이므로 사실상 영토가 아니다. 또 남이섬에는 마이크로네이션인 나미나라 공화국이 있다.[11] 제주도 일부에 마이크로네이션인 탐나라 공화국이 있지만 사실상 대한민국의 괴뢰국이다.[12] 만주족, 몽골족, 위구르족, 한족, 후이족 등.[13] 만약 한국이 간도와 남연해주를 계속해서 지배하고 있었다면 만주족이 중국러시아로부터 독립해 있을 가능성이 높고, 몽골도 내몽골을 계속해서 지배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면 한국과 러시아는 접경해 있지 않는 등 한국에서 강대국들의 이해 관계가 심하게 충돌되기는 어려우며, 한국도 강대국일 가능성이 높다.[14] 다만, 러시아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겪고 있어 한반도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며, 일본미국의 동맹국이고, 미국에 의해 한반도에서의 영향력 행세에 제약이 있다.[15] 대한민국의 인구 밀도는 지구 13위(마이크로네이션 제외)이다.[16] 대한민국보다 인구 밀도가 높은 나라들은 방글라데시, 중화민국, 팔레스타인, 영토가 매우 좁은 몇몇 국가들밖에 없다.[17] 사실 영국도 대한민국처럼 포르노를 검열한다.[18] 이는 대한민국의 문제점으로 오해 받지만 이런 오해는 잘못된 성 지식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고, 사실은 장점이다. 청소년이 포르노로 인해 잘못된 성 지식을 습득하고 성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학교에서 해결하기 골치 아픈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19] NUMBEO 사이트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청결지수는 60점 정도이다. 참고로 캐나다는 67점이다.[20] 호주, 뉴질랜드와 비슷한 수치[21] 주로 풍화에 강한 화강암, 편마암 지대이기 때문이다.[22] 때문에 막히지 않은 포르노 사이트로 인해 청소년 포르노 시청을 막을 방안이 딱히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