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성찰

에 마지막으로 수정됐습니다.

 
이 문서는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편집을 원하는 비로그인 사용자는 편집 요청 기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집단연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꾸고 보존하고 싶은 집단연구 문서가 있다면 알파위키:집단창작에서 신청해 주세요.

授業省察

1. 개요[편집]

학생들을 각르키는 교사가 수업 속의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수업 속의 자신의 모습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느끼며 수업 속의 자신의 모습을 새삼스럽게 알아차리는 것을 수업성찰이라고 한다.

2. 도입 배경[편집]

학교 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이 강조되어 학습자 중심 교육이 주목을 받아왔으며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습자에게 부여된 ‘자율성’ 및‘책무성’과 함께 학습자론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습활동에서의 ‘성찰적 활동’을 한다.

3. 수업성찰의 문제점[편집]

수업성찰은 꼭 강제로 할 필요가 없다. 만약 강제로 수업성찰을 한다면 안그래도 선생들은 에들도 가르치고 성찰도 하고 업무가 과중화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수업성찰을 안한다. 즉 개념만 있는 표현이다. 그리고 수업성찰을 하면 좋은게 하나도 없는데 수업성찰을 해봤자 이미 인성은 어렸을때 정립되는거라 소용없으며 선생의 역할은 공부가르치는 기계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공부를 잘 가르치는게 목적이지 인성함양하는데는 필요가 없다. 다만 대인배가 더 대인배가 되기 위해(..)서는 가능하다. 이들은 수업성찰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